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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에너지계획

National Energy Plan

국가에너지계획

단원 요약 / Unit Summary

고 등학교 사회탐구 과목 학생들이 일관된 국가에너지계획을 세우기 위해 어떤 조치를 뒷받침해야 할지 결정합니다. 교사의 강의와 학생의 조사연구, 그리고 학급 차원의 브레인스토밍 및 토론을 거친 이후에 학생들은 자신들의 에너지계획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근거를 제시합니다. 다음에 학생들은 상원의원 역할을 맡아서 에너지계획을 수립하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비주얼랭킹도구를 이용하여 상원의원들은 마음이 맞는 소그룹끼리 작업하면서 자신들이 옹호하는 에너지개발 유형의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재생가능 에너지원을 이용하거나 가스세를 부과하거나 석유탐사를 위해 국토개발을 하는 등의 제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음 활동으로 학생들은 자신들의 제안을 현재의 정책과 비교합니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상원의원 팀들은 (팀 당 5-10분 가량씩) 결과물에 대한 짧은 요약발표를 통해 에너지계획에 대한 제안을 설명하고 정당화합니다.

교육과정 구성 질문 / Curriculum-Framing Questions

  • Essential Question: 본질적 질문
    우리는 어떻게 다르게 만들 수 있는가?
  • Unit Questions: 프로젝트 질문
    국가에너지계획을 선택할 때의 우선순위는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우리의 에너지 자원이 바람직한 삶의 질을 뒷받침할 수 있다고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가?  
  • Content Questions: 교과내용 질문
    자원추출의 비용과 상쇄효과는 어떠한가?
    재생가능 에너지의 몇 가지 예는 무엇이 있는가?
    그것들의 장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에너지의 콰드(quad)는 무엇인가?

평가과정 / Assessment Processes

국가에너지계획 프로젝트 설계에서 얼마나 다양한 학생중심 평가가 활용되는가를 살펴봅니다. 이러한 평가는 학생들과 교사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진도를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고력과 과정, 수행, 산출물을 평가하고, 학습주기 전반에 걸쳐 학습에 대해 성찰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수업진행절차 / Instructional Procedures

수업에 앞서
이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비주얼랭킹도구를 이용하여 에너지 선택을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비주얼랭킹과 관련자료를 검토하고 그 이용방법을 알아봅니다.

프로젝트 소개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살아가는 세상에 에너지가 미치는 영향을-환경부터 지갑까지-생각해보도록 돕고자 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다르게 만들 수 있는가?라는 본질적 질문을 칠판에 적는 것으로 수업을 시작합니다. 학생들에게 소그룹으로 모여서 자신이나 가족들이 최근에 천연자원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일을 한 것이 있는지 브레인스토밍을 하게 합니다. 이 토론을 통해서 일상생활 속의 에너지 자원에 대한 학생의 지식과 이해의 정도를 평가합니다.

휘발유 비용을 줄이기 위한 차량 합승의 절약효과에 대해 토론합니다. 현재의 가스 가격 기준으로 갤런 당 마일수를 계산합니다. 학생들에게 차량 합승시의 절약액을 계산하게 합니다. 가족 당 절약액이 적어 보일지라도 그 금액을 주간으로 계산해서 52주를 곱하고 거기에다 도시에 사는 인구수를 곱해보게 합니다. 이렇게 하면 개인별로는 차이가 작아 보이지만 다 합치면 지역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또한 지역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내리는 개인들이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토론합니다. 우리의 지역사회나 주, 연방국가의 지도자들은 날마다 우리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내린다는 것을 설명해줍니다.

학생들에게 그들이 이제 가까운 미래의 실행 가능한 주 에너지 계획을 입안할 책임을 맡은 에너지 소위원회 소속 상원의원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을 이야기해줍니다. 그들은 환경문제와 경제문제의 균형을 고려해야 하며 잘못된 결정이 수백만 명의 삶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재선의 기회도 앗아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에너지 해법”이라는 문구를 칠판에 적습니다. 에너지계획은 휘발유만이 아니라 모든 에너지자원을 포괄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거나 보존하는 방법에 대해 잠시 동안 브레인스토밍을 하게 합니다.

자세한 지시사항을 담은 프로젝트 개요 및 체크리스트 (doc)를 학생들에게 나누어주고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 간략하게 검토합니다. 학생들의 과제의 세부사항을 설명해줍니다. 학생들은 먼저 할당받은 주의 에너지소비 패턴과 잠재적 에너지원을 조사합니다. 그 다음에 팀을 이루어 에너지계획을 선택하기 위한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학생들은 그 우선순위와 기타 기준을 이용하여 일련의 에너지 대안을 선택하고 그 대안을 과거 및 현재의 정부 정책과 비교합니다. 프로젝트 전과정에 걸쳐 학생들은 성찰일지를 기록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자신들의 결론을 학급에 발표합니다. 학생들이 두 가지 주요한 프로젝트 질문-국가에너지계획을 선택할 때의 우선순위는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및 우리의 에너지 자원이 바람직한 삶의 질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도록 도와줍니다.

주의 에너지소비 패턴 및 잠재적 에너지원에 대한 조사
각각의 학생이 한 주의 상원의원을 대표하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대표할 주를 할당하거나 선택하게 해서 미국의 상이한 각 주들이 고르게 배치되도록 합니다. 학생들에게 에너지정보국* 의 주 에너지 페이지에 나오는 에너지 자료를 검토하고 메모하게 합니다. 특히, 학생들이 주에너지정보 (doc)문서를 이용해서 에너지 가용성 및 에너지 소비와 관련한 자신들의 주의 장단점을 기록하게 합니다. 학생들은 이 문서를 활용해서 주의 에너지 소비 및 에너지 자원을 분석하고 그 데이터를 다른 주와 비교하며 할당된 주에 적합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얻습니다. 학생들이 이 문서를 이용할 때 분석기법에 대한 적절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주에너지정보 (doc)문서를 완성한 다음에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지시문에 상응하는 일지기록 (doc)을 작성합니다. 여러분의 주의 에너지 소비 및 잠재적 에너지원에 관하여 놀랍거나 흥미로운 점은 무엇입니까? 주민들이 에너지 자원의 건강한 활용을 보장하기 위해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팀 구성
학 생들이 각기 에너지 소위원회 상원의원 일인을 대표하게 하여 팀에 배정합니다. 알래스카, 텍사스, 하와이, 그리고 여러분의 소속 주 등과 같이 에너지 생산 및 소비 패턴과 환경적 이해관계가 상이한 여러 주를 대표하는 상원의원들을 섞어서 팀을 구성합니다. 각 팀에 의장 역할과 학급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제안사항 기록자 역할을 선정하게 합니다. 학생들이 주에너지정보 (doc)문서를 가지고 개별 주의 데이터를 공유하고 비교하게 합니다.

우선순위 설정
팀 들이 만나서 에너지 대안을 선택할 때 개별 주에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 대해 토론하게 합니다. 이는 주의 천연자원과 에너지소비, 각 팀의 “소속” 주의 시민적 가치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각 팀더러 에너지 대안 선택을 위한 최소 5가지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게 합니다.

학급토론을 열고 모든 팀의 모든 우선순위를 토론합니다. 모든 우선순위를 반영하는 하나의 목록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항목들을 배제하거나 통합합니다. (프로젝트 샘플에서 학생들은 목록을 좁혀서 경제성장, 일자리 창출, 환경보호, 경제안정, 적자감소, 저물가 유지, ‘미국식 생활양식’의 견지, 산업지원 등을 선택했습니다.) 목록을 8~16개 항목 사이로 유지하여 순위를 매기고 정당화하기에 적합하게 만듭니다. 다음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여기를 클릭하여 에너지 우선순위 프로젝트를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설치합니다. 학급 목록을 토대로 여러분의 목록을 수정합니다.

팀들이 비주얼랭킹 학생작업공간 에 로그인하게 합니다. 그들이 답변할 지시문은 국가에너지계획을 선택할 때의 우선순위는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라는 것을 설명해줍니다. 할당된 주의 요구와 이해관계를 바탕으로 가장 중요한 순위를 앞에 놓는 방식으로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팀들이 작업을 시작할 때 팀 구성원들의 소속 주의 요구와 이해관계를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정하도록 상기시켜주고 도구의 논평기능을 이용해서 그 항목이 자신들의 주에 어떤 가치와 중요성을 가지며 왜 그것이 특정 위치에 놓이는가를 설명하도록 일깨워줍니다. 학생들은 작업할 때 자신들의 생각을 설명하고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목록의 최종 순서에 대해 궁극적으로 합의를 모색해야 합니다.

비주얼랭킹 활동의 검토
아 래의 공간은 비주얼랭킹도구를 이용한 한 팀의 순위설정을 보여줍니다. 여러분이 보는 화면은 기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붉은색 삼각형 위에 커서를 놓으면 팀의 논평을 볼 수 있고 비교 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팀들이 항목들의 순위를 어떻게 정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명:   에너지 우선순위 (여기를 클릭하면 이 프로젝트를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설치합니다.)
프롬프트:   국가의 에너지 계획을 세울 때 가장먼저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어떤 것인가? 여러분에게 할당된 주의 요구와 이해관계를 바탕으로 가장 중요한 항목을 제일 위에 위치시키는 방법으로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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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들이 목록 순위 작업을 마치고 나면 자신들의 순위와 논평을 다른 팀의 것과 비교해보고 차이점과 유사점을 토론하게 합니다. 도구는 팀 목록을 비교할 때 상관관계 계수를 보여줍니다. 그 계수는 그룹들이 정한 순서가 어느 정도 만큼 일치 또는 불 일치하는가를 표현해주는 것임을 설명해줍니다. 1.0의 계수는 순위가 절대적으로 일치하는 것이고 -1.0의 계수는 절대적으로 불 일치하는 것입니다.

순위설정을 마친 다음 학생들더러 다음 지시문에 상응하는 일지기록 (doc)을 완성하게 합니다. 여러분의 순위를 다른 팀의 것과 비교해 볼 때 여러분의 우선순위 목록이 왜 차이가 난다고 생각합니까? 다른 팀의 논평을 읽어보고 여러분 자신의 순위를 재고할 생각이 들었습니까? 여러분의 팀원들이나 다른 팀들과 토론하면서 우선순위에 대한 여러분의 시각이 어떻게 변화했습니까?

에너지 대안에 대한 평가와 에너지계획의 작성
에 너지 선택을 평가하기 위한 자신들 팀의 우선순위를 활용하여 각각의 상원의원 팀은 국가에너지계획의 초안을 작성하기 위해 15가지 에너지 대안을 연구합니다. 각각의 대안은 다음 10년간 0.5~6 “콰드” 사이의 에너지를 생산해내는 잠재력을 지니며 각기 경제적 및 환경적 견지에서 독특한 비용효과와 장점이 있습니다. 1콰드는 1천조 영국열량단위(BTU)와 동등한 매우 커다란 에너지 단위라는 것을 설명해줍니다. 좀 더 실용적인 견지에서 보면 그것은 약 300만 명의 미국인의 일년간의 모든 에너지 수요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분량입니다. 콜로라도와 애리조나 같은 다수의 중간 크기 주들은 연간 총 1콰드의 에너지를 소비합니다(출전:텍사스 재생가능 에너지 평가 요약* ). 이러한 에너지 척도의 크기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추가적인 사례와 비교를 제시합니다.

학 생들은 최선의 대안을 선택해서 순위를 정하고 다음 10년에 걸쳐 13콰드의 에너지를 생산해내는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학생들로 이루어진 상원의원 팀들은 자신들의 선택을 소위원회에서 설명하고 옹호하며 최종적인 국가에너지계획에 대한 합의를 모색합니다.

에 너지 수요와 환경 문제의 균형을 어떻게 맞출 것인가?라는 문제를 제기합니다. 그 문제를 둘러싼 다양한 인과론적 쟁점들을 토론합니다. 학생들에게 고차원적 사고기능을 이용하여 다양한 실행조치의 효과와 귀결을 가설로 정립해보도록 독려합니다. 아래는 토론의 시작을 도와주는 몇 가지 가능한 질문들입니다.

  • 정부 프로그램을 채택한다면 결과는 어떨 것인가? (예시: 정부지출이 늘어날 것입니다.) 
  • 정부의 조치와 정책에 대한 일부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예시: 그들은 그것을 정부의 간섭이라고 생각합니다.) 
  • 여러분이 세금을 승인한다면 누가 피해를 볼 것인가? (예시: 기업과 소비자가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 한 가지 시각에만 귀를 기울일 경우 어떤 결과가 일어날 수 있는가? (예시: 환경론자든 에너지 개발론자든 모두가 통계와 데이터를 이용해서 상충하는 자신들의 입장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모든 방면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에너지 가격을 인상하면 어떤 결과가 발생하는가? (예시: 그것은 경제회복의 동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정책이 어떻게 나라의 한 영역에는 좋고 다른 영역에는 나쁜 것이 될 수 있는가? (예시: 도시 중심의 정책은 농촌 유권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 왜 어떤 사람은 환경보호를 반대하는 주장을 하는가? (예시: 환경규제는 종종 기업활동의 비용증가를 의미하며 때로는 그것이 이익을 초과하기도 합니다.)
  • 입법자로서 여러분은 왜 로비활동가에게 신경을 쓰는가? (예시: 유력한 로비활동 세력을 성나게 하면 여러분은 다음 선거에서 재선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다른 영역에서 해야 할 일을 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다음 활동을 진행하기 전에 여기를 클릭해서 에너지선택 프로젝트를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설치합니다. 학생들에게 이 에너지계획 선택 (doc)유인물을 나누어줍니다. 학생들이 각각의 선택에 대해 토론하고 연관된 비용과 이익을 판단하게 합니다. 비용과 이익은 팀이 정하는 우선순위와 아울러 각 주의 독특한 상황에 따라 결정됩니다. 요약된 결론에 대해 의문점이 있으면 에너지정보국 주에너지 페이지* , 에너지 절약 연맹* , 2005년 연간 에너지 개괄 및 2025년까지의 계획* , 및 기타 웹사이트들을 이용하여 추가적인 조사를 하도록 독려합니다. 학생들이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되면 “찬성” 및 “반대” 논평을 카드에 추가하도록 독려합니다. 시간이 허락하면 학생들에게 모든 정보가 기입된 문서를 제공하는 대신 학생들 스스로 조사를 수행하게 합니다.

팀들이 에너지계획 선택에 대해 이해하게 되면 비주얼랭킹도구를 다시 활용해서 (논평란에다가) 자신들의 에너지계획 선택의 순서를 정하고 근거를 제시하게 합니다. 그들더러 두 번째 프로젝트에 등록하고 다음과 같은 지시문에 따라 순위를 정하게 합니다. 여러분의 그룹이 이전에 정한 우선순위와 아울러 제안의 신뢰성, 경제성장의 뒷받침, 환경적 영향의 최소화 등을 근거로 다음 에너지계획 제안들을 최상부터 최하까지 순위를 정합니다. 또 다시 학생들이 순위를 정하고 변론하는 작업을 할 때 토론과 논쟁, 조정을 독려합니다. 순위를 정한 목록이 완성되면 팀들에게 자신들의 순위를 다른 팀의 것과 비교해보게 합니다. 팀들에게 자신들의 선택에 대한 토론을 독려합니다. 다음 질문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상이한 팀들의 순위설정을 분석하고 비교하게 합니다:

  • 여러분의 팀은 어떻게 이 순위목록에 대한 합의에 도달했습니까?
  • 이 목록에서 여러분이 보고자 했던 다른 에너지계획 대안이 있습니까 ?
  • 여러분의 순위목록이 다른 팀의 것이나 반의 평균적 목록과 왜 달랐다고 생각합니까 ?
  • 여러분의 결정은 중간에 변화했습니까?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과의 토론 이후나 더 많은 조사를 한 이후에?
  • 어떤 팀이 여러분과 가장 비슷하게 순위를 매깁니까? 왜 그렇다고 생각합니까?

비주얼랭킹 활동의 검토
아래의 공간은 비주얼랭킹도구를 이용한 한 팀의 순위설정을 보여줍니다. 여러분이 보는 화면은 기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붉은색 삼각형 위에 커서를 놓으면 팀의 논평을 볼 수 있고 비교 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팀들이 항목들의 순위를 어떻게 매겼는지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명:   에너지선택 (여기를 클릭하면 이 프로젝트를 여러분의 작업공간에 설치합니다.)
프롬프트:   여러분의 그룹이 사전에 설정한 우선순위와 아울러 제안의 신뢰성, 경제성장의 뒷받침, 환경영향의 최소화 등에 기초하여 다음의 에너지계획 제안을 최상부터 최하까지 순위를 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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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설정을 마친 다음 학생들더러 다음 지시문에 상응하는 일지기록 (doc)을 완성하게 합니다. 에너지 대안의 순위를 정하는 데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무엇이었습니까? 여러분이나 팀 구성원 중의 누가 커다란 의견차이가 있다가 시간이 걸려 조정된 내용이 있습니까? 여러분은 어떻게 합의에 도달했습니까?

이전의 에너지 정책과의 비교
학 생들에게 과거에 견지했던 에너지 정책에 반하는 자신들의 팀들의 결정을 검토해보게 합니다. 그들의 정책은 어떻게 다릅니까? 그들의 정책선택은 이전의 정책들에 비해 미국의 장래 에너지 상황을 어떻게 개선해줍니까? 학생들은 프레젠테이션 설계에 도움이 되도록 에너지계획 비교 (doc)문서에 최소 5가지의 비교점을 기록합니다. 다음과 같은 자료를 제공합니다:

미국 에너지정책
www.esru.strath.ac.uk/EandE/Web_sites/01-02/RE_info/usa.htm*

지미 카터 1980년 연두교서 (연설의 마지막 1/3)
www.jimmycarterlibrary.org/documents/speeches/su80jec.phtml*


미국의 에너지 정책 및 소비의 역사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연간 에너지 리뷰-2004년 시점* 또는 1635-2000년간 미국의 에너지*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비교를 마친 다음 학생들에게 다음 지시문에 상응하는 일지기록 (doc)을 완성하게 합니다: 이전의 에너지 정책을 돌이켜볼 때 미래에 관해 사람들이 간과한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미래에 어떤 일이 닥칠지 알 수 없는데 어떻게 최선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능합니까?

2005년 에너지정책법과의 비교
학생들에게 팀의 결정을 2005년 에너지정책법* 에서 구상하고 있는 정책과 비교해보게 합니다. (간단한 개요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또한 연방에너지규제위원회를 위한 2005-2008 회계연도 전략계획* 과 할당된 주의 에너지 정책, 에너지정책법의 시행을 위한 추계비용*을 검토해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에너지계획 비교 (doc)문서를 이용해서 자신들이 발견한 내용을 기록합니다.

비교를 마친 다음 학생들에게 다음 지시문에 상응하는 일지기록 (doc)을 완성하게 합니다: 가능한 에너지 자원과 정책에 관해 지금까지 배운 내용으로부터 여러분은 우리 정부지도자들이 무엇을 좀 더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여러분은 어떤 미개발자원을 더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2005년 에너지정책법의 규정들이 우리 미래의 바람직한 삶의 질을 보장할만큼 충분한 에너지를 제공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그렇다거나 아니라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계획 프레젠테이션
일단 팀들이 최상의 선택을 정하고 나면 이제 자신들의 미국 에너지계획을 발표하기 위한 개요를 만들 때가 되었습니다. 팀 프레젠테이션 샘플 (ppt) 을 토론하면서 기대치를 설정합니다. 학생들더러 에너지계획 비교 (doc)문서와 에너지계획 선택 유인물을 자신들 계획의 근거자료로 활용하여 프레젠테이션 개요를 작성하게 합니다. 학생들에게 프로젝트 개요 및 체크리스트 (doc)와 채점가이드 (doc)를 이용해서 프레젠테이션의 모든 필수 요소를 집어넣었는지 확인하도록 일깨워줍니다. 특히 다음 사항들에 대해서는 꼭 답변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그들의 결정은 다음 10년간 미국경제의 수요에 충분히 부응하는 에너지 공급을 확실하게 보장해주는가?
  • 그것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촉진하는가?
  • 그것은 미래 세대의 환경복지를 보장해줄 수 있는가?  
  • 그와 같은 특정한 선택이 왜 국가계획에 들어가야 하는가?  
  • 그들의 계획은 과거 및 미래의 미국 에너지 정책과 비교할 때 어떠한가?

각 팀과 상담을 하면서 그들의 계획과 프레젠테이션 개요를 검토합니다. 개요를 평가하면서 학생들이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신뢰성 있고 이치에 맞는 제안내용을 갖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결정과 발견내용을 프레젠테이션 하기
학 생 팀들에게 짧은 프레젠테이션(5-10분)을 설계할 시간을 줍니다. 거기에서 학생들은 자신들의 결정을 학급의 나머지 학생들에게 발표하면서 아울러 정부의 과거 및 미래의 계획에 어떤 아이디어가 들어가야 하는가를 제시합니다. 에너지 정책법이나 특정한 주 계획, 또는 FERC 전략계획* 에 들어있지 않은 아이디어에 대해서 왜 장차 자신들의 아이디어가 고려되어야 하는가를 논증합니다.
프 레젠테이션을 위해 하루를 예비해둡니다. 청중 역할을 하는 학생들에게 메모를 적어서 각각의 프레젠테이션 이후에 팀에 질문을 제출하도록 독려합니다. 토론과 논쟁을 촉진하고 조사를 통해 얻어낸 근거를 이용해서 자신들의 추론을 변호하게 합니다.

모든 프레젠테이션을 발표한 후에 다음과 같은 지시문에 따라 일지기록 (doc)을 작성합니다: 이 프로젝트 과정에서 에너지 이용에 관한 여러분의 견해나 태도, 이해가 어떻게 바뀌었습니까? 우리는 장래에 에너지 수요와 환경 문제 간의 균형을 맞출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까?그렇다거나 아니라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르게 만들기 위해 개인들은 어떤 일을 할 수 있습니까? 다르게 만들기 위해 여러분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연장 프로젝트 (선택)
이 프로젝트에 할당하고자 하는 시간분량에 따라 선생님은 그룹들에게 웹사이트나 게임 같은 2차 활동 등과 같은 추가자료를 만들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완수하려면 수업 차시를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능한 추가 활동으로는 학생들의 영어교사와 협의하여 학생들더러 상원의원이나 하원의원들에게 미래 또는 현재의 에너지 계획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편지를 쓰게 하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업의 마무리
종합적인 발표시간을 갖고 최종 활동을 마무리하도록 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다르게 만들 수 있는가?라는 본질적 질문으로 되돌아갑니다. 학생들에게 연관된 관찰내용을 발표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발표할 기회를 줍니다.

선수기능 / Prerequisite Skills

  • 상호소통 기능과 협동작업 기능
  • 읽기 및 설득력있는 글쓰기
  • 구두발표
  • 다음과 같은 기초적인 컴퓨터 기능:
    • 기초적인 웹브라우저 사용법
    • 정보의 저장
    • 기초적인 주변기기 사용법(프린터 등)

    차별화 교수법 / Differentiated Instruction

    특수학생

    • 특수학생들은 프로젝트 대부분을 협동적 환경에서 작업하게 배려합니다.
    • 특수학생들을 돕도록 학년 동급생들을 그룹에 배치합니다.
    •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템플릿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 조사 항목의 가이드라인은 특수학생들의 개인적 의견을 기초로 조정될 수 있습니다.

    영재학생

    • 영재학생들은 프로젝트 가이드라인을 넘어서는 목표를 겨냥한 추가 정보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보강하여 그룹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 에너지 획득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좀 더 전문적인 내용을 탐구합니다(예를 들어, 알래스카 보호구역에서의 석유 시추 제안 같은 것).
      • 그룹을 위해 멀티미디어, 소식지, 웹 프레젠테이션을 개발할 때 전문기술적 요소를 추가합니다.
      • 전문가들을 인터뷰합니다.
      • 지역의 에너지 자원을 방문해서 사진을 찍어 프레젠테이션에 집어넣습니다.

    영어학습생

    • 언어전문가를 초빙해서 지원을 제공합니다.
    • 용어 번역을 위해 전문적인 번역사전을 제공합니다.
    • 영어학습생을 더 상급반의 2개국어 사용 학생과 짝지어줍니다.
    • 모국어로 된 조사 자료를 제공해줍니다.

    도움을 준 사람들 / Credits

    이 프로젝트는 아칸소 수리과학 학교 교사들이 개발한 프로젝트 설계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한 팀의 교사들이 그 설계를 여기 나오는 것과 같은 내용으로 발전시켰습니다.

  • 국가에너지계획

    프로젝트 한눈에 보기 At a Glance

    학년: 중3- 고3

    관련 교과: 사회탐구

    토픽: 에너지, 정책, 경제, 환경보호, 대안에너지

    고차원적 사고력: 평가, 분석, 인과관계

    학습 요점: 자원의 분배, 인간적 상호작용, 기회/비용, 상쇄

    필요 시간: 10회 수업,(수업당 6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