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l.com에 대한 자세한 내용

프로젝트 실행

Implementing a Project

프로젝트 실행

목록 정렬 / Sorting the List

팀원들에게 목록에서 각 항목의 위치에 대해 합의할 것을 요구하십시오. 이 활동은 개별적인 선호에 대한 토론과 타협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목록을 서로 다른 관점에서 정렬하게 하십시오. 예를 들어 한 팀에게 조부모의 관점에서 목록을 정렬하게 하고, 다른 팀에게는 미래의 손자들의 관점에서 목록을 나열할 것을 주문하십시오. 또한 문예 활동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등장인물의 역을 맡아서 그 인물의 관점에 따라 순서를 매기게 하십시오. 
 

서로 다른 팀들에게 서로 다른 기준을 사용하여 목록을 정렬하게 하십시오. 학생들이 목록을 정렬했으면, 왜 그 결과가 서로 다른지 토론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실행

논평 상자의 이용 / Using Comment Boxes

  • 학생들이 논평 상자를 이용하도록 장려하십시오. 일단 항목을 수직으로 옮겨서 새 위치에 배치하는 법을 이해하면, 대다수의 학생들은 도구의 이 부분을 이용하는 데 더 이상의 지도는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논평 상자 기능을 이용하는 데에는 지도가 필요할 것입니다. 논평 상자를 열려면 해당 항목에서 더블 클릭합니다. 
     
  • 항목을 객관적으로 정렬할 때 학생들은 논평 상자를 이용하여 자신의 정렬을 정당화해주는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태양과의 거리에 따라 행성들을 정렬하라는 요구를 받았을 때, 논평 상자에 마일 수를 입력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주관적 항목 정렬을 위해서, 학생들은 자신이 어떤 항목을 배치한 위치에 대한 ‘정당화’를 입력합니다. 학생들에게 정당화는 정렬 기준에 입각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키십시오. 
     
  • 학생들은 자신의 정렬 결정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논평 상자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애완동물을 정렬할 때, 이런 논평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나는 개를 거의 고양이만큼 좋아합니다. 그래서 고양이는 약간 높은 위치여야 합니다.’
프로젝트 실행

서열 비교 / Comparing Rankings

  • 학생들에게 서로의 목록을 비교하는 이유를 말해주십시오. 비주얼 랭킹 도구의 강점 중 하나는 학생들이 비교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입니다. 
     
  • 두 개의 팀이 서로의 목록을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 협의하도록 하십시오. 목록 사이에 ‘중간 정도’의 상관관계를 갖도록 하는 요구사항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 학생들에게 그들이 왜 자신의 목록이 학급 평균과 다른지 곰곰이 생각해보게 하십시오. 
     
  • 학급 평균을 그룹의 지혜의 창고로 이용하십시오. 이것이 평균을 산출하는 것이 ‘정당’한지 아닌지에 대한 토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학생들에게 그들과 가장 상이한(즉, 상관관계가 가장 낮은) 목록을 가진 팀을 확인하도록 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서열을 정하는데 같은 기준을 이용했는지 판단하도록 하기 위해 서로의 논평을 검토하게 하십시오.
프로젝트 실행




상관관계에 관하여

비주얼 랭킹 도구에서 나타나는 스피어만 상관계수라고 불리는 상관관계는 순서대로 배열된 데이터 집합을 보기 위한 척도입니다. 프로젝트 설치 페이지에서 상관관계 지표를 활성화시키거나 활성화시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떤 두 개의 데이터 집합(이 경우에는 순서가 있는 두 개의 목록)이라도 서로 얼마만큼 관련되었는지 보기 위해 서로 비교될 수 있습니다. 두 목록 간의 관계를 알 수 있는 한 가지 척도는 상관계수입니다. 계수의 숫자는 목록 A에서의 한 항목의 위치를 알 경우 그 항목이 목록 B에서는 어디에 있을지를 예측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상관관계의 강도는 0(아무 것도 알 수 없는 상태)에서 1(확실한 상태)까지 다양합니다. 상관관계는 또한 목록 B의 항목이 목록 A의 그 항목과 비슷한 위치에 있는지(긍정적 상관관계), 아니면 반대 위치에 있는지(부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표시이기도 합니다.

수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