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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계획수립

Planning a Project

프로젝트 계획수립

프로젝트 선정 / Picking a Project

서열화를 위한 기준은 객관적일 수도 있고 주관적일 수도 있습니다. 객관적 서열화는 예를 들어 미국의 헌법 수정안이 채택된 순서와 같이 정답이 있는 경우입니다. 주관적 서열화는 학생들이 자신의 분석이나 의견에 따라 항목들의 순서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헌법 수정안들을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순서로 나열할 수 있습니다. 객관적 서열화는 사실적 이해를 평가할 때 가장 유용합니다. 주관적 서열화는 문제에 대한 학생이나 팀의 추론과 이해를 드러내줍니다.

의견은 목록의 순서를 정할 때 한 요인일 수 있습니다. 비주얼 랭킹 도구는 논의를 촉발하기 위한 것으로, 다양한 관점이나 시각들을 수반하는 프로젝트에서 유용하게 이용됩니다. 예를 들어 위대한 소설가의 목록의 순서를 정하는 것은 어떤 소설에서 사건들의 순서를 나열하는 것보다 더 많은 토론이 요구됩니다.

목록을 추리는 것은 좋은 프로젝트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비주얼 랭킹 도구의 이용은 많은 종류의 학습 활동들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학습 공동체를 확대하는 방법을 고려하십시오. 여러분은 외부 전문가와 다른 학급이나 학교의 학생, 학부모 등을 팀원으로 영입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웹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외부 인사들도 어디에서든 순서를 매기거나 토론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의견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십시오. 이전 목록과의 비교가 학습에 대한 성찰로 이어질 수 있는 프로젝트를 고려하십시오.

팀 구성 / Setting Up Teams

  • 학생들을 2-4명으로 이루어진 팀으로 나눕니다. 학생들이 어떤 항목에 대한 의견을 말하거나 팀원들에게 서열을 바꿀 것을 설득하면서 학습에 몰두하게 됩니다. 소그룹일수록 의견을 공유하기 쉽습니다.
  • 학급 외부 인사가 포함된 팀을 구성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각 팀별로 팀 이름과 패스워드를 알려주십시오.
  • 매 활동마다 새로운 팀 이름을 만들어서 시간에 따라 팀들을 비교하십시오. 예를 들어, ‘레드’라는 팀은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레드1’이라는 팀 이름을 갖고, 끝날 때는 ‘레드2’라는 이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각 팀 이름에 대해 같은 패스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학생 팀들이 서로 다른 항목 분류 기준을 가지고 있거나 다른 관점들에 따라 목록을 분류한다면, 학생들이 작업을 비교할 때 서로 다른 관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팀 ID를 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팀이 시장의 역할을 맡을 때 그 팀에게 ‘시장’이라는 이름을 붙이는 것입니다. 또한 외부 인사에게는 예를 들어 ‘도시계획자’와 같은 특별ID를 배정하여 쉽게 식별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좋은 프롬프트 선택 / Choosing a Good Prompt

  • 유용한 프롬프트는 분류 기준을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대 생활에 대한 중요성 순으로 목록을 나열할 것.’
  • 학생들이 토론하여 분류기준을 결정하는 것은 좋은 훈련이 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목록을 분류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기 위해 브레인스토밍을 한 다음, 선택안을 이 프로젝트에 가장 유용한 기준으로 좁히게 하십시오.
  • 좋은 프롬프트는 학생들에게 지금 그들이 하고 있는 일이 최선의 항목들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항목들을 분류하는 것이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가장 위대한 대통령은 누구인가?” 보다는 “민권에 끼친 영향이라는 측면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순서로 대통령의 이름을 나열할 것”이라고 하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 경우에 따라 기준을 빼놓는 것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가 분류 기준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면, 목록의 순서는 각 팀이 사용하는 기준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상이한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어떤 서열의 차이를 만들어내는지 토론할 기회가 생깁니다.

항목들의 나열 / Listing Items

  • 많은 교사들이 어떤 항목들을 분류할 것인지 결정하기 위해 전체 학급을 이용합니다. 이 목록에 이르는 과정은 그 자체로서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과 토론을 통해, 학생들은 어휘를 타협하고 이해를 구축하고 어떤 항목이 포함시켜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인지 결정합니다.
  • 항목 수를 7-12개로 제한하십시오. 서열화할 항목의 수가 너무 적으면, 각 팀의 목록을 비교할 때 차이가 별로 없을 것입니다. 반면, 항목이 너무 많으면, 팀들이 의미 있는 구분을 이끌어내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 항목들 이름을 짧게 하면 분류하기가 쉽습니다. 각 항목을 설명하는데 83자까지 이용할 수 있고, 텍스트 상자의 크기는 가장 긴 항목의 길이에 맞도록 조정될 것입니다.
  • 항목들이 너무 비슷하거나 겹쳐지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목록을 검토하십시오(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좋아하는 애완동물을 분류할 것을 주문하는 활동에서, ‘개’와 ‘푸들’을 동시에 포함시키는 것을 피하십시오).
  • 항목들은 입력되는 순서에 따라 나타납니다. 그 순서에 의도하지 않은 편향이 개입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목록의 항목들을 쭉 훑어보십시오. 항목들은 모든 학생들에게 입력된 순서대로 나타날 것입니다. 그러나 편향이 나타난 첫번째 항목 분류를 그대로 제공한 다음, 학생들에게 그 목록을 보고 결정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 활동이 시작된 뒤 항목들의 분류 목록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항목이 추가되거나 기존 항목이 바뀌면, 학생들에게 목록 상의 모든 항목들을 재평가하게 하십시오.
수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