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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 FAQ

그래픽 기술/기능

1.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 및 인텔® 시스템 컨트롤러 허브 US15W 칩셋의 바탕 화면 회전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구성은 무엇입니까?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는 단일, 클론 및 확장 모드 구성에서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툴을 사용한 "회전" 기능으로 바탕 화면 회전을 지원합니다. 사용자 안내서에서 회전 지침과 운영 체제 제한에 대한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2.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가 있는 인텔® 시스템 컨트롤러 허브 US15W 칩셋이 DirectX* 9.0Ex 및 OpenGL* 2.0에 대한 전용 하드웨어 지원을 제공합니까?

 

예.

 

3.  인텔 공개 소스 Linux 그래픽 드라이버와 Linux용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의 전반적인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

 

  • 지원되는 칩셋에 듀얼 독립 디스플레이 기능 제공
  • 렌더 확장 가속 제공
  • 지원되는 칩셋에서 Xinerama* 지원
  • 이미지 회전 지원
  • 고급 3D 성능 지원
  • 확장 수명 사이클 동안 지원

 

4.  내부 LVDS가 SPWG와 OpenLDI 데이터 형식을 모두 지원합니까?

 

아니요. 현재 모든 모바일 칩셋의 내부 LVDS는 SPWG 데이터 형식만 지원합니다. LVDS를 지원하는 다른 트랜스미터는 포트 드라이버 속성 49를 통해서만 지원됩니다.

 

5.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가 지원하는 타사 직렬 DVO(SDVO) 장치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는 칩셋의 내부 SDVO 포트를 통해 HDMI, DVI, TVOut, VGA/CRT 및 LVDS에 대한 Chrontel*과 Silicon Image*의 다양한 SDVO 장치를 지원합니다. 지원되는 장치의 최신 목록은 사용자 안내서, POR 업데이트 및 제품 요약을 참조하십시오.

 

6.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가 여러 SDVO 장치에서 I2C 버스 공유를 지원합니까?

 

예. 그러나 SDVO 장치의 “데이터 주소 바이트”는 달라야 합니다. 구성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용자 안내서를 참조하십시오. 2-트랜스미터 지원의 경우, 각각에 대해 구성에 I2CDAB 하드웨어 주소 옵션을 지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SDVO 장치는 포트 70h와 72h에서 발견되지만 정확한 포트는 사용 중인 하드웨어에 따라 다릅니다. CED에서는 SDVO 구성 페이지의 I2C 버스 구성 섹션 중 “I2C 설정” 버튼 아래에 구성 옵션이 있습니다. 각 장치의 “장치 주소 바이트” 상자에 주소를 입력하십시오.

 

7.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어떤 그리기 기능이 가속화됩니까?

 

자세한 내용은 사용자 안내서를 참조하십시오.

 

8.  사용된 메모리 그래픽을 변경하거나 증가시키려면 어떻게 합니까?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는 런타임 변경을 허용합니까?

 

Microsoft Windows XP/eXP* 시스템의 경우 SysBIOS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X-Server*의 경우에는 xorg.conf에서 수행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용자 안내서를 참조하십시오.

 

9.  어떤 Shader 모델 레벨이 인텔® 시스템 컨트롤러 허브 US15W 칩셋의 그래픽 코어를 제공합니까?

 

US15W는 Shader Model 레벨 2.0을 지원하며 몇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10.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는 OpenGL*을 지원합니까?

 

예. 모든 칩셋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칩셋이 Linux 2.6 커널 Linux 배포판에서 지원되며 US15W 칩셋의 Windows 지원 정보는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 v10.2 사용자 안내서, POR 업데이트제품 요약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11.  EDID란 무엇이고, 어떻게 동작합니까?

 

EDID는 올바른 디스플레이 해상도, 모드 설정 및 구성을 위해 디스플레이 또는 모니터가 정보를 드라이버로 되돌려보낼 수 있는 표준의 VESA 부분 중 하나인 확장 디스플레이 정보 데이터(Extended Display Information Data)를 의미합니다.

 

CRT/VGA 모니터에서 I2C 버스를 통해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와 EDID 정보를 교환함에 따라 드라이버는 연결된 모니터와 호환되는 디스플레이 모드와 타이밍만 생성합니다.

 

일부 LVDS 패널은 EDID 정보의 교환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디스플레이를 “EDID-less”라고 하며 CED를 통한 맞춤형 세부 타이밍 설명자(DTD) 타이밍 생성이 필요합니다.

 

12.  OpenGL*과 관련하여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지원하는 버전, API 호출 및 기능에 대한 정보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까?

 

OpenGL* 및 OpenGL ES*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용자 안내서, 부록 D를 참조하십시오.

 

13.  OpenGL과 OpenGL ES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OpenGL ES와 OpenGL의 중요한 차이점 두 가지는 기본 렌더링에 대한 glBegin–glEnd 호출 의미 체계(정점 배열 측면)가 제거되고 정점 좌표와 속성에 대한 고정 포인트 데이터 유형이 도입되어 종종 FPU(Floating Point Unit) 부족 문제를 일으키는 임베디드 프로세서의 연산 능력을 보다 잘 지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14.  인텔은 모든 제품에 PhysX*를 지원할 계획이 있습니까?

 

아니요. 인텔에서는 PhysX*, CUDA* 등과 같은 NVIDIA* 독점 기술을 구현하지 않아도 되는 적절한 플랫폼 솔루션이 존재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15.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OpenVG* API를 지원합니까?

 

아니요. 대신 최신 인텔® 임베디드 미디어 및 그래픽 드라이버(인텔® EMGD) 드라이버에서 OpenVG*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OpenVG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 페이지를 살펴보십시오. http://en.wikipedia.org/wiki/Openvg.

 

16.  사용자가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를 사용해 펄스 폭 변조(PWM)로 백라이트를 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까?

 

예, 사용자가 LVDS 백라이트를 동적으로 제어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지만 우선 사용 중인 플랫폼 또는 보드가 PWM을 사용하여 백라이트를 제어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LVDS 커넥터는 PWM 인버터에 연결해야 합니다. (이는 보드 디자인에 대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아는 한에서 수행합니다.)

 

그런 다음 LVDS 백라이트를 제어하는 PWM을 프로그램할 수 있는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현재,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 및 인텔 EMGD 모두 인텔® 시스템 컨트롤러 허브 US15W 칩셋 및 터널 크릭 보드에서 LVDS PWM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인텔® 아톰™ 프로세서 400 및 500 시리즈에 대해 코드가 이식되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이 드라이버는 PWM 지원을 위해 두 가지 구성 입력을 사용합니다. 하나는 인버터의 주파수이고 다른 하나는 백분율로 나타낸 LVDS 패널의 최대 강도입니다.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 및 인텔 EMGD는 일반적으로 최대 강도를 100%로 설정하지만 이 매개변수를 구성하면 기본 시작 강도가 아니라 최대 패널 강도가 설정됩니다. 다시 말해서, 어떤 방식으로 설정하더라도 얻을 수 있는 가장 밝은 설정은 드라이버에서 구성하는 설정입니다.

 

세 번째 부분은 LVDS의 강도를 제어하는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인텔® 아톰™ 프로세서 400 및 500 시리즈에 대해 PCI 구성 사양이 있는 경우, 디스플레이 장치(PCI 장치 2) 섹션으로 가서 PCI 구성 레지스터를 확인하십시오. LEGACY 백라이트 밝기(LBB)라고 하는 항목을 찾습니다. 인텔® 시스템 컨트롤러 허브 US15W의 경우, 이는 오프셋 0xF4 ~ 0xF7입니다. 이 PCI 구성 공간에 쓰기를 수행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합니다. Tunnel Creek에 적용되는 인텔® 아톰™ 프로세서 400 및 500 시리즈 사양을 확인해야 합니다. 비트 0:7은 LVDS 백라이트의 밝기를 제어합니다. 255 레벨의 밝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드라이버 설정(위 단락에서 언급)이 최대 밝기를 설정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십시오. 즉, 최대값을 50%로 설정하는 경우 LBB를 255로 설정하더라도 50% 강도가 얻어집니다.

 

그런 다음 백라이트를 제어하는 LBB 값을 수정할 수 있는 슬라이더 등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17.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는 멀티미디어, 그래픽, 애니메이션 및 상호 작용을 하나의 런타임 환경으로 통합하는 Microsoft Silverlight* 웹 응용 프로그램 프레임워크를 지원합니까?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는 현재 Microsoft Silverlight* 전용 가속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는 Silverlight가 사용하는 많은 기본 특징과 기능을 가속화합니다. Windows의 경우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는 DirectX*(및 WPF)를 가속화하고 Linux의 경우, OpenGI*/GLES를 가속화합니다. 요약하면,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는 현재 특정한 Silverlight 가속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Silverlight는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가 가속화하는 운영 체제 위에서 작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