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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 FAQ

용어

용어 정의
16CIF 16배 CIF 비디오 형식 해상도(두 차원 모두에서 4배씩) NTSC는 1408x960이고 PAL은 1408x1152입니다. CIF를 참조하십시오.
4CIF 4배 CIF 비디오 형식 해상도(두 차원 모두에서 2배씩). NTSC는 704x480이고 PAL은 704x576입니다. CIF를 참조하십시오.
ADD 카드 AGP 디지털 디스플레이. 인텔® 칩셋 제품군 기반 시스템의 PCIe* x16 포트에 삽입할 수 있는 어댑터 카드. ADD 카드를 사용하면 TV 출력, LVDS 및 TMDS 출력(예: TV, 디지털 디스플레이 및 평판 디스플레이)에 대한 구성을 허용합니다.
AIM Add In Module(애드인 모듈)
알파 블렌딩 원래 그림(예: 반투명)을 볼 수 있도록 작은 그림이나 영숫자 세트를 큰 그림으로 병합하는 방법
알파 오버레이 그림이나 영숫자가 기본 디스플레이 위에 투명한 형태로 표시되는 특수한 오버레이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BDA BIOS Data Area(BIOS 데이터 영역) 모드 번호, 열 수, 커서 위치 등을 포함하여 현재 디스플레이 상태에 대한 정보가 표시되는 스토리지 영역.
BIOS Basic Input/Output System(기본 입/출력 시스템) 인텔® EMGD는 다음 두 개의 BIOS 시스템과 상호 작용합니다. 시스템 BIOS 및 비디오 BIOS(VBIOS) VBIOS는 시스템 BIOS의 한 구성 요소입니다.
BLDK Boot Loader Development Kit(부트 로더 개발 키트)
블리팅(Blitting) 블리팅(Blitting) 또는 블리트(Blit)는 “블록 전송(Block Transfer)”의 약어입니다. 블리트는 크기 또는 형식을 변경하지 않고 메모리에서의 한 위치로부터 간단한 비트맵이 복사되는 원시 2D 작업입니다.
BOM Bill of Material(재료 명세) BOM 목록은 인텔 EMGD 포장 목록이라고도 합니다.
CED Configuration EDitor(구성 편집기) 그래픽 설치 전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수많은 플랫폼 및 디스플레이 조합에서 Windows*, Windows CE 및 Linux* 운영 체제와 VBIOS용 통합 드라이버 설치 패키지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CED는 현재 Windows 시스템에서만 실행됩니다.
CIF Common Intermediate Format의 약어로, Y'CbCr 비디오(YUV라고도 함)에서 가로 및 세로 픽셀 해상도를 표준화합니다. NTSC는 352x240이고 PAL은 352x288입니다. 표준 해상도와 달라진 해상도를 미리 식별합니다. 예를 들어 QCIF 또는 "Quarter CIF"는 영역 중 1/4을 차지합니다. "quarter"는 프레임의 높이와 너비를 절반으로 나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클론 디스플레이 구성 각 장치가 동일한 컨텐츠를 표시하는 두 개의 디스플레이 장치를 구동하는 디스플레이 구성 유형이지만, 해상도와 (독립) 타이밍은 다를 수 있습니다. 트윈 디스플레이 구성 및 DIH 디스플레이 구성을 비교해보십시오.
대비 대비는 디스플레이에서의 밝기와 어둡기 간 차이를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대비가 증가하면 밝기와 어둡기 간 차이가 증가하므로 흰색 계열은 더 밝고 검정색 계열은 더 어두어집니다.
COPP* Certified Output Protection Protocol*(공인 출력 보호 프로토콜)은 Microsoft에서 정의한 API로, 응용 프로그램에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출력 보호 옵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COPP는 응용 프로그램과 그래픽 포트 드라이버 간 명령/상태 체인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D3D Microsoft Direct3D* - DirectX* 기술 구성 요소인 3D 그래픽 API.
DC Display Configuration(디스플레이 구성)
DDCT Intel® Dynamic Display Configuration Technology(인텔® 동적 디스플레이 구성 기술)
DIH 디스플레이 구성 Dual Independent Head(듀얼 독립 헤드) 각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다른 컨텐츠를 갖는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유형의 디스플레이 구성. EMGD는 Microsoft Windows 시스템의 확장 모드와 Linux* 시스템의 Xinerama*를 지원합니다.
DirectDraw* Microsoft Windows* OS의 DirectX* 그래픽 API구성 요소.
DisplayPort 라이센스와 로열티 없는 디지털 오디오/비디오 상호 연결을 정의하는 새로운 디지털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표준. DisplayPort는 현재 3m 케이블에서 최대 10.8 Gbit/s의 데이터 전송 속도와 WQXGA(2560 x 1600)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암호화 목적으로 DisplayPort는 선택적인 DPCP(DisplayPort Content Protection)를 포함합니다.
DRM Digital Rights Management(디지털 권한 관리) - 디지털 미디어 또는 장치의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액세스 제어 기술을 의미하는 일반 용어. DRM은 일반적으로 크리에이티브 미디어(음악, 영화 등)에 적용됩니다.
DTD Detailed Timing Descriptor(세부 타이밍 설명자) EDID-less 장치에 사용되는 일련의 타이밍 값.
DVI Digital Video Interface(디지털 비디오 인터페이스)
DVO Digital Video Output(디지털 비디오 출력)
DXVA DirectX* Video Acceleration API(DirectX 비디오 가속 API) - 비디오 디코딩의 하드웨어 가속을 허용하는 Microsoft Windows 플랫폼에 대한 Microsoft API 사양. DXVA는 많은 인텔® 칩셋에 존재하는 다음 하드웨어 비디오 가속 기능에 액세스하기 위해 비디오 플레이어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합니다:
  • 비디오 디코딩 가속
  • 비주얼 품질 개선 가속
  • ProcAmp(포스트 프로세싱 비디오)
  • 디인터레이싱
  • 프레임 속도 변환
EBDA Extended BIOS Data Area(확장 BIOS 데이터 영역) 시스템 BIOS 및 옵션 ROM에 의한 추가 메모리 액세스 요청을 허용하는 인터페이스.
EDID Extended Display Identification Data(확장 디스플레이 식별 데이터) 디스플레이 장치에 의한 인텔 EMGD로의 식별 및 기능 정보 전송을 허용하는 VESA 표준. 인텔 EMGD는 디스플레이로부터 해상도 및 타이밍 데이터를 포함한 모든 EDID 데이터를 읽기 때문에 장치에 대해 DTD 데이터를 구성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CRT/VGA 모니터는 인텔 EMGD를 사용하여 I2C 버스에서 EDID 정보를 교환하므로 드라이버는 연결된 모니터와 호환되는 디스플레이 모드와 타이밍만 생성합니다.  일부 LVDS 패널은 EDID 정보의 교환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디스플레이를 "EDID-less"라고 합니다.
EDID-less 식별 및 타이밍 정보를 드라이버로 전송하는 기능이 없으며 DTD 정보를 드라이버에서 정의해야 하는 디스플레이.
eDP Embedded DisplayPort
EFI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확장 가능 펌웨어 인터페이스) EFI는 운영 체제와 플랫폼 펌웨어 간 인터페이스를 정의합니다. EFI는 기존 BIOS를 대체하기 위해 대폭 개선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eIA Embedded Intel® Architecture(임베디드 인텔® 아키텍처)
EMGD 인텔® 임베디드 미디어 및 그래픽 드라이버 인텔 EMGD는 런타임 그래픽 드라이버 및 비디오 BIOS 펌웨어 구성 요소로 이루어집니다.
EMI Electromagnetic Interference(전자기 간섭)
확장 클론 모드 클론 모드에서 크기가 다른 디스플레이를 가질 수 있는 기능.
FBC 프레임 버퍼 압축(Frame Buffer Compression)
프레임버퍼(Framebuffer) 디스플레이로 그래픽을 저장 및 렌더링하는 데 사용되는 물리적 메모리.
GDI Graphics Device Interface(그래픽 장치 인터페이스) Microsoft Windows* 운영 체제와 함께 사용되는 낮은 레벨의 API.
GEN3 인텔® 센트리노® 플랫폼 + 인텔® 910/915 익스프레스 칩셋 제품군의 그래픽 코어.
GEN3.5 인텔® 센트리노® 플랫폼 + 인텔® 945 익스프레스 칩셋 제품군의 그래픽 코어.
GEN4 인텔® 965 익스프레스 칩셋 제품군의 그래픽 코어.
GEN5 인텔® GL40/GM45 익스프레스 칩셋 제품군의 그래픽 코어.
GenX GenX는 인텔에서 확장 가능한 저전력 제품 라인에 통합된 인텔 제작 그래픽 기술을 설명하는 데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예: 인텔® 코어™ 프로세서 제품군, 4 시리즈 칩셋(예: 인텔 GM45 익스프레스 칩셋 제품군), 인텔 915 익스프레스 칩셋 제품군.
GMA 인텔® 그래픽 미디어 가속기(인텔® GMA) 인텔 칩셋의 그래픽 하드웨어와 데스크탑/모바일 드라이버를 모두 참조하십시오. 인텔 GMA 드라이버는 임베디드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도록 고안된 것이 아닙니다.
GMCH Graphics and Memory Controller Hub(그래픽 및 메모리 컨트롤러 허브)
GMS Graphics Mode Select(그래픽 모드 선택 - 은닉 메모리)
HAL Hardware Abstraction Layer(하드웨어 추출 레이어) 인텔® 칩셋에 대한 액세스를 허용하는 API.
HDCP High-bandwidth Digital-Content Protection(고대역폭 디지털 컨텐츠 보호) - DVI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사양. HDCP는 비디오 소스 또는 트랜스미터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또는 수신기 간 디지털 컨텐츠 전송을 암호화합니다.
HDMI High-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고해상도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 비압축, 완전 디지털 오디오/비디오 인터페이스. 동일한 물리 링크(DVD 플레이어, TV, 셋톱 박스 등)에서 디지털 오디오/비디오 컨텐츠의 전송을 허용합니다. DVI 1.0 사양으로 정의되며, DVI 명령 및 제어 데이터와 백워드 호환됩니다. HDMI는 HDCP를 통해 컨텐츠 보호를 구현합니다. HDMI LLC(유한 책임 회사)에서 관리합니다. 라이센싱 및 로열티 요금이 부과됩니다.
IAL Interface Abstraction Layer(인터페이스 추출 레이어) GDI와 DirectDraw*를 포함한 그래픽 인터페이스에 대한 액세스를 허용하는 API.
iDCT Inverse Discrete Cosine Transformation(하드웨어 기능)
인텔® EGD Intel® Embedded Graphics Driver(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드라이버) 인텔 EGD는 런타임 그래픽 드라이버 및 비디오 BIOS 펌웨어 구성 요소로 이루어집니다.
인텔® EGS 인텔® 임베디드 그래픽 스위트 런타임 그래픽 드라이버 + VBIOS 구성 요소.
INF 파일 표준 Microsoft Windows* 텍스트 파일 - Microsoft Windows OS가 드라이버에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는 정보 파일. 인텔 EGD용 default .inf 파일은 iegd.inf입니다. CED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맞춤형 매개변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IP Intellectual Property(지적 재산권)
LPCM Linear Pulse Code Modulation(LPCM)는 디지털 방식으로 오디오 정보를 인코딩하는 방식입니다. 이 인코딩 방법을 사용하는 형식을 집합적으로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LVDS Low Voltage Differential Signaling(저전압 차동 신호) 랩탑 컴퓨터 디스플레이와 같은 평면 디스플레이에 사용됩니다.
MRD Market Requirements Document(시장 요구 사항 문서)
MSAA Multisample anti-aliasing(멀티 샘플링 앤티 앨리어싱)
NTSC National Television Standards Committee(국립 TV 표준 위원회) 주로 북중미, 일본, 필리핀, 한국 및 대만에서 사용되는 아날로그 TV 표준. 해상도는 525 라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합니다. PAL을 비교하십시오.
OAL Operating System Abstraction Layer(운영 체제 추출 레이어) Microsoft Windows*와 Linux*를 포함하여 운영 체제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API.
오픈 플러그형 사양 오픈 플러그형 사양을 이용하면 디지털 사이니지 장치와 플러그형 미디어 플레이어의 디자인과 개발을 쉽게 표준화할 수 있습니다. 인텔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부문을 지원하고 장치 디자인, 사용, 유지 관리 및 업그레이드가 용이해질 수 있도록 OPS를 개발하였습니다.
옵션 ROM(OROM) 시스템 BIOS에 통합되고 마더보드의 플래시 칩에 상주하는 코드. 인텔® 임베디드 비디오 BIOS는 옵션 ROM의 한 예입니다.
OPS 오픈 플러그형 사양을 참조하십시오.
OS 운영 체제
PAL Phase Alternating Lines. 유럽, 남미, 아프리카 및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사용되는 아날로그 TV 표준. 해상도는 625 라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합니다. NTSC를 비교하십시오.
PAVP Protected Audio/Video Path(보호된 오디오/비디오 경로) PAVP는 비디오 재생(예: Blu-ray* 디스크) 중 컴퓨터 내에서 데이터 경로를 보호합니다. 신형 칩셋(예: 인텔® GM45 익스프레스 칩셋)과 운영 체제(Windows* Vista, Windows 7)에서 지원합니다. PAVP는 프로세서 부하를 줄이기 위해 칩셋에서 비디오 디코딩을 수행합니다. PAVP는 동일한 암호화 키에서 안전하게 동의하기 위해 응용 프로그램과 그래픽 하드웨어를 가져오는 메커니즘입니다.
PCF Parameters Configuration File(매개변수 구성 파일)
PCI Peripheral Component Interface(주변기기 구성 요소 인터페이스)
포트 드라이버 그래픽 및 메모리 컨트롤러 허브(GMCH)의 sDVO 인터페이스와 함께 사용되는 드라이버.
POST Power On Self Test(전원 켜기 자체 테스트)
PowerVR 확장 가능/저전력 인텔® 아톰™ 기반 그래픽 기술. 예: 인텔® 시스템 컨트롤러 허브 US15W 칩셋
PRD 제품 요구 사항 문서
PVR PowerVR을 참조하십시오.
PWM Pulse Width Modulation(펄스 폭 변조)
QCIF 1/4배 CIF 비디오 형식(두 차원 모두에서 1/2배씩) NTSC는 176x120이고 PAL은 176x144입니다. CIF를 참조하십시오.
QVGA Quarter VGA. 320 x 240 해상도의 컴퓨터 디스플레이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 QVGA 디스플레이는 휴대폰, PDAs 및 일부 핸드헬드 게임 콘솔에 널리 사용됩니다. 디스플레이는 세로가 아닌 가로 방향인 경우가 많으며 240 x 320이라고 칭합니다.
렌더링 자동 계산 방식으로 모델로부터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 모델은 3차원 객체를 균등하게 설명합니다.
예약된 메모리 BIOS, VBIOS 및 그래픽 드라이버 작동과 별개인 Windows* CE 시스템의 물리 메모리 영역. 예약된 메모리는 BIOS에 의해 사용되지 않을 때 운영 체제 및 기타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채도 모니터와 스캐너는 검정부터 시작해서 빨강, 초록 및 파랑을 추가해 색상을 구성하는 RGB 사용 부가 색상 시스템을 기반으로 합니다. 채도는 밝기와 비례하여 판단하는 영역의 색 선명도입니다. RGB의 채도가 100%이면 흰색을 인식합니다. RGB 양을 바꿔서 뿌리거나 RGB의 채도를 바꾸어 뿌려 이미지가 만들어집니다.
SCART 프랑스 약어 – Syndicat des Constructeurs d'Appareils Radiorécepteurs et Téléviseurs. 최대 4개의 아날로그 신호(빨강/초록/파랑/컴포지트 PAL)를 처리하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SCART 인터페이스를 통해 S-비디오(광도/색도) PAL 비디오 또한 가능합니다.
SCS Software Compliance Statement(소프트웨어 준수 선언문)
sDVO Serial Digital Video Output(직렬 디지털 비디오 출력)
음영 처리 빛과의 각도 및 거리를 기준으로 색을 변경하여 생동감 넘치는 효과를 만드는 프로세스.
단일 디스플레이 구성 하나의 디스플레이 장치만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구성 유형.
SQCIF Sub-QCIF 비디오 형식 해상도로, QCIF보다 작지만 매크로블록 크기에 대응하여 각 차원에서 16픽셀씩 고르게 분할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는 128x96입니다. CIF 참조.
SSC Spread Spectrum Clock(분산 스펙트럼 클럭)
은닉 메모리 입력 및 출력 작업을 위해 시스템 BIOS에서 예비해둔 물리 메모리(RAM) 영역. 은닉 메모리 양은 구성이 가능합니다. 은닉 메모리는 운영 체제 또는 응용 프로그램이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시스템 BIOS PC에서의 기본 입력 및 출력 작업에 사용되는 표준 BIOS.
Tizen*/Moblin* Tizen*/Moblin*은 넷북, 모바일 내부 장치 및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포함하여 차세대 모바일 장치에 맞게 최적화된 Linux* 기반 플랫폼을 제작하는 데 초점을 맞춘 공개 소스 프로젝트로, 인텔에서 후원합니다. https://www.tizen.org/를 참조하십시오.
TMDS Transitioned Minimized Differential Signaling(전환된 최소 차동 신호) 플라즈마 TV 같은 DVI 디스플레이에 사용됩니다.
TNL 또는 T&L Transform and Lighting(전송 및 라이트닝) 전송 성능은 복잡한 객체가 프레임 전송 속도를 떨어뜨리지 않고 어떻게 얼마나 많이 장면에 나타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라이트닝 기법은 광원을 기준으로 객체의 모양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장면의 현실감을 더해줍니다.
TOM Top Of Memory
TSR Terminate and Stay Resident. RAM에 로드되어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종료되면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상주한 채로 유지되며 메모리에 다시 로드하지 않고 즉시 다시 실행할 수 있습니다.
Twin Display Configuration(트윈 디스플레이 구성) 각각 동일한 컨텐츠, 해상도 및 타이밍을 갖는 두 개의 디스플레이 장치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구성 유형. 클론 디스플레이 구성 비교. 참고: 인텔® US15W 및 E6xx 시리즈 칩셋에서는 트윈 구성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UBS User Build System(사용자 빌드 시스템) VBIOS를 빌드하는 프로세스.
UEFI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통합 확장 가능 펌웨어 인터페이스) - 플랫폼 펌웨어와 운영 체제 간 부트 로더 및 런타임 인터페이스. 이 인터페이스의 목표는 오래 된 PC BIOS를 대체하는 것입니다.
VBIOS Video Basic Input Output System(비디오 기본 입/출력 시스템) 그래픽 입력 및 출력을 구동하는 시스템 BIOS 구성 요소.
VESA Video Electronics Standards Organization(비디오 전자 표준 조직)
VExt Vertical Extended Configuration(수직 확장 구성) Windows CE 전용의 듀얼 디스플레이 구성. VExt를 활성화하려면 인텔® 임베디드 미디어 및 그래픽 드라이버, EFI 비디오 드라이버 및 비디오 BIOS 사용자 안내서 또는 CED 도움말의 지침에 따라 CED를 적절히 구성해야 합니다.
VGA Video Graphics Array(비디오 그래픽 배열) 디지털 신호가 아닌 아날로그 신호를 사용하는 그래픽 디스플레이 표준(IBM에서 개발)
VLD Variable Length Decoding(가변 길이 디코딩)
VMR Video Mixing Render(비디오 믹싱 렌더)
WHQL
Windows* Hardware Quality Labs. WHQL은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실행되는 Windows 드라이버 및 하드웨어의 품질 인증을 담당하는 테스트 조직입니다.
WPF 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
Xinerama* Xinerama는 확장 데스크탑과 유사한 모드로, Linux* 및 Moblin* 운영 체제용입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 Xinerama*는 2개의 프레임 버퍼, 2개의 파이프 및 2개의 포트로 이루어집니다. Linux X-Server는 사용자에게 하나의 큰 가상 프레임버퍼로 여러 개의 독립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확장을 설명하는 데 "Xinerama"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Windows XP 확장과 마찬가지로, 가상 프레임버퍼의 별도 영역이 독립 디스플레이 프레임버퍼 각각에 매핑됩니다. X-Server는 이 확장과 관련한 몇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모든 디스플레이의 색 깊이가 동일해야 하고 가속 OGL이 비활성화되어야 합니다. Xinerama 확장이 없는 Linux X-Server는 디스플레이를 결합하는 추가 레이어가 없으므로, 각 디스플레이의 프레임버퍼의 주소를 사용자/응용 프로그램이 독립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YUV 비디오 이미지 형식에 대한 비공식적인 부정확한 참조(Y'CbCr) Y' 구성 요소는 색상 없이 나타낸 RGB 데이터로부터 유도된 비선형 비디오 품질인 루마입니다. 채도 구성 요소인 Cb와 Cr은 각각 파랑과 루마 간 그리고 빨강과 루마 간 차이로 U와 V에 비선형 방식으로 대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