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프로세서에 대해 정의된 기술

문서

제품 정보 및 문서

000006513

2023-04-11

인텔® 모바일 및 데스크탑 프로세서에 대해 아래에 나열된 기술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각 항목을 클릭하여 해당 목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지원을 위한 추가 리소스를 찾습니다.

이는 포괄적인 목록이며 모든 프로세서 제품군에 모든 기술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품에 특정 기술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려면 제품 정보 페이지를 방문하십시오.

콘텐츠를 확장하려면 다음을 클릭 하거나 주제를 클릭합니다.

인텔® 터보 부스트 기술

인텔® 터보 부스트 기술 인텔이 최신 세대 인텔 마이크로아키텍처에 내장한 많은 흥미로운 새로운 기능 중 하나입니다. 프로세서 코어가 전력, 전류 및 온도 사양 제한 이하로 작동할 경우 기본 작동 주파수보다 빠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최대 인텔 터보 부스트 기술 주파수는 활성 코어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프로세서가 인텔 터보 부스트 기술 상태에서 보내는 시간은 워크로드 및 운영 환경에 따라 달라지며, 필요한 성능, 언제 어디서 필요한지 제공합니다.

다음 중 어느 것이든 특정 워크로드에서 인텔 터보 부스트 기술 상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활성 코어 수
  • 예상 현재 소비량
  • 예상 전력 소비량
  • 프로세서 온도

프로세서가 이러한 한계를 밑으로 작동하고 사용자의 워크로드가 추가적인 성능을 요구할 때, 프로세서 주파수는 상한이 충족되거나 활성 코어 수에 대한 최대 상승에 도달할 때까지 짧고 규칙적인 간격으로 133MHz까지 동적으로 증가합니다.

인텔® Hyper-Threading Technology 인텔® Hyper-Threading Technology(인텔® HT Technology)를 사용하면 프로세서가 여러 스레드(프로그램의 일부)를 병렬로 실행할 수 있으므로 스레드가 높은 소프트웨어가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되고 그 어느 때보다 효과적으로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습니다.
인텔® 가상화 기술(VT-x)

인텔® 가상화 기술 가상화 솔루션을 개선할 수 있는 인텔 서버 및 클라이언트 플랫폼에 대한 하드웨어 개선 사항입니다. 인텔 가상화 기술 강화된 가상화를 통해 플랫폼은 독립 파티션에서 여러 운영 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Directed I/O(VT-d)용 인텔® 가상화 기술 가상화 솔루션에 대한 하드웨어 지원을 제공합니다. 인텔® VT-d는 I/O-장치 가상화에 대한 새로운 지원을 추가하는 IA-32(VT-x)와 인텔® 아이테니엄® 프로세서(VT-i) 가상화에 대한 기존 지원에서 계속됩니다. 인텔 VT-d는 최종 사용자가 시스템의 보안과 안정성을 개선하고 가상화된 환경에서 I/O 장치의 성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IT 관리자가 데이터 센터 리소스를 더 잘 활용하여 잠재적인 가동 중지 시간을 줄이고 생산적인 처리량을 증가시켜 전체 소유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더 안전한 컴퓨팅을 위한 인텔® Trusted Execution Technology 인텔® Trusted Execution Technology 측정된 출시 및 보호 실행과 같은 보안 기능을 통해 디지털 오피스 플랫폼을 향상시키는 인텔® 프로세서 및 칩셋에 대한 다양한 하드웨어 확장 기능입니다. 인텔 Trusted Execution Technology 소프트웨어 기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고 클라이언트 PC에 저장되거나 생성된 데이터의 기밀성과 무결성을 보호하는 하드웨어 기반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시스템의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로부터 보호되는 응용 프로그램이 자체 공간 내에서 실행될 수 있는 환경을 활성화하여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환경에 대한 신뢰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에 뿌리를 둔 보호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악성 소프트웨어로 인해 중요한 데이터와 프로세스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인텔® AES의 새로운 지침

인텔® AES 지침 은 32nm 인텔® 마이크로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2010년 인텔® 코어™ 프로세서 제품군부터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지침 집합입니다. 이러한 지침은 FIPS 게시 번호 197로 정의된 고급 암호화 표준(AES)을 사용하여 빠르고 안전한 데이터 암호화 및 암호 해독을 지원합니다. AES는 현재 주요 블록 암호이므로 다양한 프로토콜에 사용됩니다. 새로운 지침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유용합니다.

아키텍처는 AES에 대한 전체 하드웨어 지원을 제공하는 6가지 지침으로 구성됩니다. 네 가지 지침은 AES 암호화 및 암호 해독을 지원하며, 다른 두 가지 지침은 AES 키 확장을 지원합니다.

AES 지침은 모든 표준 키 길이, 표준 작동 모드, 심지어 일부 비표준 또는 향후 변형을 포함하여 AES의 모든 사용을 지원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현재 순수 소프트웨어 구현에 비해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성능 향상 외에도 AES 지침은 중요한 보안 이점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독립적인 시간에 실행되고 테이블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AES의 테이블 기반 소프트웨어 구현을 위협하는 주요 타이밍 및 캐시 기반 공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코드 크기가 줄어 감지하기 어려운 측면 채널 누출과 같은 보안 결함이 실수로 도입될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AES를 구현하기 쉽습니다.

인텔® 64 아키텍처

인텔® 64 아키텍처는 인텔 IA-32 아키텍처를 개선한 것입니다. 향상된 기능을 통해 프로세서는 64비트 코드를 실행하고 더 많은 양의 메모리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인텔 64 Architecture는 지원 소프트웨어와 결합할 때 서버, 워크스테이션, 데스크탑 및 모바일 플랫폼에서 64비트 컴퓨팅을 제공합니다. 인텔 64 아키텍처는 시스템이 4GB 이상의 가상 메모리와 물리적 메모리를 모두 처리할 수 있도록 하여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인텔 64 다음을 지원합니다.

  • 64비트 평면 가상 주소 공간
  • 64비트 포인터
  • 64비트 폭의 범용 레지스터
  • 64비트 정수 지원
  • 플랫폼 주소 공간의 최대 1테라바이트(TB)
유휴 상태

C-상태는 유휴 상태입니다. 최신 프로세서에는 여러 가지 C-상태가 있으며, 이는 종료할 조각의 양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C0은 운영 상태이며, 이는 CPU가 유용한 작업을 수행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C1은 첫 번째 유휴 상태입니다. 프로세서로 실행되는 클럭이 게이트됩니다. 즉, 클럭이 코어에 도달하지 못하게 하여 작동식으로 효과적으로 종료합니다. C2는 두 번째 유휴 상태입니다. 외부 I/O 컨트롤러 허브 블록이 프로세서에 인터럽트됩니다. C3, C4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코어 C-상태는 하드웨어 C-상태입니다. CC1 및 CC3와 같은 여러 코어 유휴 상태가 있습니다. 우리가 알다시피, 현대의 최첨단 프로세서에는 여러 개의 코어가 있습니다. 우리가 CPU 또는 프로세서로 생각하던 것은 실제로 그 안에 여러 범용 CPU가 있습니다. 인텔® 코어™ 듀오 프로세서는 프로세서 칩에 두 개의 코어가 있습니다. 인텔® 코어™2 쿼드 프로세서에는 프로세서 칩당 4개의 코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각 코어에는 고유의 유휴 상태가 있습니다. 이는 한 코어가 유휴 상태일 수 있고 다른 코어는 스레드에서 작업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코어 C-상태는 해당 코어 중 하나의 유휴 상태입니다.

프로세서 C-상태는 코어 C-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어떤 시점에서 코어는 L2 캐시 또는 클럭 생성기와 같은 리소스를 공유합니다. 한 유휴 코어(코어 0)가 CC3에 들어갈 준비가 되었지만 다른 하나는 코어 1이 여전히 C0에 있을 때, 클럭 생성기를 종료하기 때문에 코어 1이 실행되지 않도록 코어 0이 CC3로 내려갈 준비가 되었다는 사실을 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로세서 또는 패키지 C-상태 또는 PC 상태가 있습니다. 프로세서는 PC 상태에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 두 코어 모두 CC3에 들어갈 준비가 되어 있는 경우) 두 코어 모두 CC3에 들어갈 준비가 되어 있는 경우 PC3라고 합니다.

논리적 C-상태: 마지막 C-상태는 프로세서의 C-상태에 대한 OS의 견해입니다. Windows*에서 프로세서의 C-상태는 코어 C-상태와 거의 동일합니다. 실제로 OS의 낮은 수준의 전력 관리 소프트웨어는 주어진 코어가 MWAIT 명령을 사용하여 주어진 CC 상태로 들어오는 시기와 시기를 결정합니다. 한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인텔® Power Informer 같은 응용 프로그램이 프로세서 코어 CC-상태를 심문하고 있다고 생각할 때 반환되는 것은 논리 코어라고 하는 C-상태입니다. 논리적 코어는 기술적으로 물리적 코어와 동일하지 않습니다. 논리적 코어는 OS가 실행 중인 하드웨어와 같은 작은 것들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논리 코어의 C-상태는 이전에 설명한 클럭 생성기와 같은 공유 리소스에 의해 부과되는 장벽에 대해 걱정하지 않습니다. 논리 코어 0은 C3에 있고 논리 코어 1은 C0에 있을 수 있습니다.

향상된 인텔 스피드스텝® 기술

향상된 인텔 스피드스텝® 기술은 프로세서 활동이 낮을 때 프로세서 전압(및 온도)을 크게 줄여주는 고급 기술입니다. 향상된 인텔 스피드스텝 기술은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가 프로세서의 작동 주파수 및 입력 전압을 더욱 제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열 및 전력 관리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전력 소비를 동적으로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전압과 주파수 변경 사이의 분리
프로세서는 주파수 변경과 별도로 작은 단위로 전압을 위아래로 밟음으로써(주파수 변경 중에 발생하는) 시스템 가용성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은 전압과 주파수 상태를 더 자주 전환하여 향상된 전력/성능 균형을 제공합니다.

클럭 파티션 및 복구
코어 클럭과 위상 잠금 루프가 중지된 경우에도 상태 전환 중에 버스 클럭이 계속 실행되어 로직이 활성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코어 클럭은 또한 이전 아키텍처보다 향상된 인텔 스피드스텝 기술 아래에서 훨씬 더 빠르게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비트 비활성화 실행 실행 비활성화 비트 기능은 버퍼 오버플로 바이러스 공격을 방지하는 프로세서 기능입니다.
캐시 정보 캐시는 자주 사용되는 지침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매우 빠른 메모리입니다. 인텔® 프로세서 식별 유틸리티 보고한 캐시 정보에는 프로세서에 존재하고 활성화된 캐시 유형에 따라 레벨 2, 레벨 1 데이터 및 명령 캐시 크기가 포함됩니다. 코어가 여러 개 있는 프로세서에서 캐시 블록은 각 코어(예: 2 x 1 MB)에 대해 분리되거나 코어 간에 공유될 수 있습니다(예: 2MB). 유틸리티의 주파수 테스트 섹션에서는 테스트된 프로세서 코어가 프로세서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캐시에 액세스할 수 있는 캐시 크기를 보고합니다. 유틸리티의 CPUID 데이터 섹션에서는 프로세서 패키지에 사용 가능한 총 캐시 블록 수를 보고합니다.
칩셋 ID 칩셋 ID 필드는 인텔® Upgrade Service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향상된 정지 상태 향상된 정지 상태 프로세서 기능은 프로세서의 전원 요구 사항을 낮춰 음향을 개선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초당 기가트랜서(GT/s) 초당 기가트랜스퍼(GT/s)는 인텔® QuickPath Interconnect 데이터 전송의 유효 속도를 말하며, 초당 수십억 개의 전송으로 측정됩니다.
통합 메모리 컨트롤러 통합 메모리 컨트롤러는 인텔® QuickPath Architecture 핵심 기능입니다. 메모리 컨트롤러를 인텔® 프로세서 실리콘 다이에 통합하면 메모리 액세스 지연 시간이 개선되고 추가된 프로세서 수에 따라 사용 가능한 메모리 대역폭이 확장될 수 있습니다.
인텔® QuickPath Interconnect 인텔 QuickPath Interconnect 인텔® QuickPath Architecture 설계된 플랫폼에서 프로세서와 다른 구성 요소 간에 고속 포인트 투 포인트 연결을 제공합니다.
패키징 정보

인텔® 데스크탑 프로세서 패키지 유형 가이드 를 참조하십시오.

플랫폼 호환성 가이드 플랫폼 호환성 가이드(PCG)는 마더보드와 관련된 프로세서의 적절한 기능에 필요한 모든 플랫폼 전원 요구 사항을 포함합니다. PCG는 또한 어떤 마더보드와 함께 작동하는 프로세서를 보다 쉽게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인텔® 프로세서 이름 및 번호 인텔® 프로세서 이름과 번호를 참조하십시오.
프로세서 스테핑 스테핑 번호는 프로덕션 인텔 마이크로프로세서(예: Stepping 4)의 설계 또는 제조 개정 데이터를 나타냅니다. 고유한 스테핑 번호는 변경 제어 및 추적을 용이하게 하는 프로세서 버전을 나타냅니다. 또한 스테핑을 통해 최종 사용자는 시스템에 포함된 프로세서 버전을 보다 구체적으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 분류 데이터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내부 설계 또는 제조 특성을 결정할 때 인텔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텔® 스트리밍 SIMD 확장 스트리밍 SIMD 확장(SSE)은 특정 프로그램 작업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전체 명령 수를 줄이도록 설계된 새로운 지침으로, 전반적인 성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인텔® 프로세서 식별 유틸리티 명령 세트의 존재를 보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