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제작하는 방법

꼭 필요한 요소

  • 소프트웨어

  • Unity*

  • Unreal Engine 4*

  • 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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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비디오 게임은 어떻게 개발됩니까?

비디오 게임은 글, 음악, 디지털 아트,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예술적 미디어를 코드로 한데 묶어 합성하는 것입니다.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더 자세히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경우, 어디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요즘에는 PC를 가진 사람은 누구나 게임 제작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임 개발 도구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개발 플랫폼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프로그래밍 언어나 코딩 경험에 대한 깊은 지식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여러분이 열정을 가진 게임 개발자라면, 원래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부 게임 개발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수정하며 개발을 배우기 시작하지만, 오늘날 게임 엔진은 기능이 뛰어나서 초보자도 처음부터 게임 엔진을 사용하여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규모가 큰 게임 개발 제작사 중 다수가 자체 개발 엔진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아래 열거된 목록은 전문적 수준의 경험을 가능케 하는 강력한 도구일 뿐만 아니라, 처음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두 가지 개발 플랫폼 인 Unity* 및 Unreal Engine 4*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이 두 플랫폼을 사용하여 첫 번째 게임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3D 모델을 디자인하거나 코드 라인을 작성해본 적이 없더라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분명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Unity* 소개

Unity*는 게임 개발자와 디지털 아티스트 모두가 활용하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게임 엔진 중 하나입니다. Unity의 엔진으로 만든 게임에는 Hearthstone*, Cuphead*, Subnautica*가 있습니다. "개인" 라이센스 옵션은 무료이며, "플러스," "프로," "엔터프라이즈" 옵션은 각각 유료입니다.

Unity*는 접근성, 다양한 문서, 매우 열성적이고 관대한 제작자 커뮤니티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Unity*는 플랫폼간 개발을 놀라울 정도로 단순하게 만들어 주며 2D 또는 3D 게임 개발을 위한 전용 인터페이스도 지원합니다. 초보자들이 성장하기 위한 충분한 여유를 주기 때문에 초보자를 위한 훌륭한 플랫폼입니다.

Unity 사용 방법

Unity*의 스크립팅은 대중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C#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전에 코딩한 경험이 없다면, Unity*는 처음부터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과정을 안내하는 여러 가지 자습서를 제공하며, 각각의 난이도별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 자습서 중 상당수는 완벽한 게임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새로운 코딩 개념을 도입하고 급성장하는 게임 디자이너로서 자신감을 구축하는 데 적합합니다. Unity*의 사용 설명서는 유용한 통찰력, 예제, 자습서에 대한 참조로 가득 차 있습니다.

또한, 더 깊은 수준의 코드 작성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Unity*는 3D / 2D 모델, 오디오, 쉐이더, 편집기 확장 프로그램, 템플릿, 스크립트 및 기타 유용한 도구를 비롯해 자신만의 게임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구성 요소를 갖춘 믿을 수 없을 만큼 강력한 애셋 스토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Unity*가 정말로 뛰어난 부분은 열정적인 커뮤니티입니다. Unity*의 온라인 허브는 포럼, Q&A 기반 커뮤니티 사이트, 사용자 그룹을 위한 플랫폼을 호스팅하고 있습니다. Unity*의 광범위한 문서에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없다면 Unity 웹 사이트 상단에 있는 검색 창에 문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입력하면 Unity* 사용자가 제공하는 여러 게시물에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초기부터 Unity*는 게임 개발을 대중화하고 배경과 관계 없이 모든 사람들이 꿈꾸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훌륭한 플랫폼이면서도 초보자이던, 야심 찬 전문 개발자이던 간에 탁월한 필수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Unreal Engine 4* 소개

Epic Games*의 Unreal Engine*은 Forticite*, Gears of War*, Infinity Blade* 등의 자체 게임을 개발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 게임 엔진은 Ace Combat 7*: Skies Unknown*, Tropico 6* 및 Crackdown 3*과 같은 작년의 가장 큰 PC 게임의 개발 일부에도 사용되었습니다. Unreal Engine 4*는 2015년에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되었지만, Epic*은 처음으로 분기당 3,000달러 매출을 거둔 이후, 출시된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의 총 수익에 대해 5%의 로열티를 요구합니다.2

Unreal Engine*은 AAA 게임과 동등한 수준의 그래픽을 생성할 수 있는 최강의 엔진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GDC 2018에서 선보인 피처 릴이 모든 것을 말해줍니다. 실사 같은 얼굴 애니메이션부터 복잡하고 물리적으로 정확한 렌더링에 이르기까지 이 엔진은 상당히 경외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Unreal Engine 4* 사용 방법

Unreal Engine*은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UI를 제공하며, 자신만의 게임을 위한 빌딩 블록 역할을 하거나 단순히 플랫폼의 기능을 보여줄 수 있는 유용한 프로젝트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Unity*와 마찬가지로 Unreal Engine*은 완벽한 게임을 제작하고 제공하는 데 필요한 필수 요소를 완벽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코더일 필요는 없습니다. Unreal Engine*은 한 줄의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토타입과 시각화를 신속하게 생성하는 "Blueprint Visual Scripting*," 이라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도구와 프로세스를 프로그래머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Unreal Engine은 특히 강력합니다. Blueprint Visual Scripting*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디자이너가 Unreal Engine*을 통해 아이디어를 실현하도록 지원합니다.

이 시스템에서 사용자는 "노드"를 서로 연결해 게임 플레이 요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 노드에는 다른 노드로 연결될 수 있는 함수, 이벤트 또는 변수가 있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게임 이면에 있는 코드를 이해하지 않아도 디자인 개념을 알 수 있는 유용한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자신만의 스크립트를 작성할 준비가 되면 Unreal Engine*은 풍부한 교육 리소스가 뒷받침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C++을 기반으로 합니다. Unity*와 마찬가지로 Unreal에도 여러 자산, 플러그인 및 기타 도구를 제공하는 마켓 플레이스가 있습니다.

또한 인텔은 2018년에 Unreal*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엔진을 PC 게임용으로 최적화했습니다. 이전에는 개발자가 콘솔 게임 플레이를 위해 게임을 디자인하여 PC 플랫폼의 잠재력을 그대로 둔 채 낭비하였습니다. 인텔의 도움으로 Unreal Engine*은 이제 PC의 처리 능력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물리적 시뮬레이션, 인공 지능, 조명, 오디오 등과 같은 것에 영향을 미칩니다.

Unreal*은 그래픽 기능, CPU 최적화, 전반적인 PC 성능의 한계를 뛰어넘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또한 Blueprint 시스템을 통한 시각적 스크립팅이 디자인 프로세스와 호환되는지 확인하는 것은 특히 가치를 가집니다.

인텔과 Unreal Engine 4*가 어떻게 협력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기 ›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이 두 게임 엔진은 모두 엄청난 힘을 발휘하며 게임 디자이너로서의 경력을 시작하는 데에도 똑같이 유용합니다. 두 엔진 모두 개인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사용해보고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코딩에 익숙하지 않다면 스크립팅 시스템으로 결정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C#에 친화적인 Unity*가 사용하기 쉽다면 Unity*를 사용해야 합니다. C++/Blueprint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이 더 쉬워 보이면 Unreal*을 사용해야 합니다. YouTube*와 Udemy* 같은 사이트에 게임 엔진에 대한 자습서가 많이 있습니다. 소개 비디오를 둘러보고 다른 자습서 시리즈를 시청한 후 어떤 것이 더 쉬운지 살펴보십시오.

어쨌든 완전히 돌이킬 수 없는 결정은 없습니다. 선택한 엔진이 옳지 않다고 판단되면 애셋과 디자인 개념을 항상 다른 엔진으로 이식할 수 있습니다. 일부 스크립트를 다시 작성해야 하지만 새로운 엔진에서 지식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꼭 필요한 요소

다행히 Unity*와 Unreal Engine 4*는 다양한 시스템에서 실행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요즘 거의 모든 일반 데스크톱 PC 또는 노트북에서 게임 개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많은 것들이 프로젝트의 성격과 범위에 달려 있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3D로 개발하는 것은 2D로 개발하는 것보다 훨씬 까다롭습니다. PC에서 Unity* 또는 Unreal Engine 4*를 실행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프로세스에 필요한 완벽한 환경이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젝트가 무엇이든 게임 개발에 있어 강력한 CPU의 중요성을 과소 평가해서는 안됩니다. 멀티스레딩은 컴파일 및 렌더링 시간에 특히 유용합니다. 이는 빠르게 장면을 렌더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신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이상을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충분한 코어 및 처리 스레드뿐만 아니라 강화된 주파수는 엄지 손가락을 만지작거리거나 작업을 렌더링하고 컴파일할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이제 직접 만들어 볼 시간입니다!

이제 Unity*와 Unreal Engine 4*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으니 오늘 다운로드 페이지를 방문해 엔진을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입문 자습서에 대한 문서를 참조할 것을 권장합니다. 세션이 끝나면 자신이 만든 응용 프로그램을 빌드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축하합니다!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한편, 게임을 재미있게 만드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게임 설계 초보자 가이드를 확인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