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FAQ: 인텔 게이밍 전문가에게 질문하기

주요 내용:

  •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십시오.

  • 제작 또는 구입?

  • 제작에 필요한 도구?

  • 재생률 및 프레임 속도.

  • 호드 vs 얼라이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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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게이밍 컴퓨터는 복잡한 기계이며 광범위한 하드웨어, 브랜드, 구성 요소, 설정 관련 질문이 있을 수 있고 주요 논쟁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텔의 PC 게이밍 전문가 중 한 명인 Bryn Pilney와 함께 몇 가지 입문용 하드웨어 관련 질문에 대해 답해 보았습니다.

PC를 직접 제작하는 것과 구입하는 것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좋습니까?

어떤 것이 더 편한지에 달려있습니다. 저는 양쪽 모두를 경험했습니다. 약 15년 전에 제 첫 PC를 직접 제작했고, 그 후 몇 번 사전 제작된 제품을 구입하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데스크탑에 관해서는 전적으로 "제작"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보다 도전적으로 제작하면서 기술과 지식의 경계를 넓히고 싶습니다. 가장 최근에 제작한 PC에서는 하드 튜브 액체 냉각 시스템을 구현했으며 이는 이전에 제작했던 소프트 튜브를 업그레이드한 것입니다. 여러분은 하드 튜브 냉각을 갖춘 사전 제작된 PC를 구입할 수도 있겠지만, 하드웨어에 대한 선호도와 도전 의식이 저에게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PC를 제작하는 것은 구성 요소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훌륭한 기회이기도 합니다. RAID와 같은 다양한 스토리지 구성의 이점을 파악하고, 특정 장치에 PCH 장착 PCIe 레인 대신 CPU를 선택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컴퓨터의 작동 원리에 대해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있으며, 그들은 실제로 자신들이 직접 제작하는 것과 관련된 번거로움과 고민 없이 강력한 게이밍 환경을 원합니다.

그리고 사전 제작된 시스템에는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결해 줄 사람이 있습니다. 직접 제작하는 경우에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 하드웨어 제작과 관련된 행동을 즐기는 경우, 컴퓨터 제작은 타협을 줄이면서 원하는 방식으로 정확하게 컴퓨터를 만들 수 있는 정말 보람찬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입 후 즉시 사용할 수 있는 PC를 찾는다면 사전 제작된 PC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의 경우에는 DIY를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리려는 경우가 아니라면 실제로는 하나의 옵션만 존재합니다.

Mac이 게임에 적합합니까?

저는 Mac 에코시스템의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일방적인 의견을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Mac 게이밍에서 성공적인 커뮤니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Mac에서 Windows 경험을 모방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PC 게임은 주로 Windows 기반 에코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Mac에서는 게임을 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게이밍 에코시스템은 PC에서 훨씬 더 활발합니다.

어느 정도의 RAM을 추천하십니까?

메모리 가격의 하락을 감안하면 표준 게이밍 워크로드에 16GB 미만의 RAM을 권장하기는 어렵습니다.

게임 전용으로만 사용할 예정이라면 8GB로도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iscord를 실행하거나 게임을 하면서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등 더 많은 것을 하는 경우에는 16GB가 안전합니다.

시스템은 얼마나 자주 업그레이드해야 하나요?

간단히 말하자면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실제로 자신의 PC 환경에 최신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얼마나 중요시하는지와 개인의 취향에 달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 높은 해상도로 업그레이드하려는 경우 함께 고려해야 할 시스템 하드웨어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누군가가 최신 모니터 기술로 자주 전환하고자 하는 경우, 이들은 나중에 해당 기술을 도입해도 괜찮은 사람들보다 업그레이드에 민감한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컴퓨터 하드웨어의 개선은 물론 더 나은 디스플레이와 키보드 등 주변 장치의 기능 향상이 모두 가능한 노트북의 경우에 특히 그렇습니다. 일반적으로 업그레이드 사이의 시간이 길면 길수록 게이밍 성능이 훨씬 크게 향상됩니다.

DIY에 익숙한 사람들은 전체 시스템 업그레이드 대신 부분 업그레이드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 번에 전체 시스템을 구입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특정 구성 요소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새 PC를 찾을 때 일반적으로 간과하는 사항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새 PC를 고려할 때는 전체 설정의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모니터 기술의 발전이 실제로 해상도와 재생률 모두에서 시작된 것으로 봤을 때, 게이머는 자신의 설정에 대한 하드웨어 선택을 매핑해야 합니다. 해상도와 재생률을 높이려면 컴퓨터가 이를 지원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시스템을 제작하거나 구입하려는 목표가 결국 모니터의 업그레이드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면, 아마도 그 반대의 경우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를 구입하고 정말 뛰어난 시스템을 확보하려면 실제로 시스템 성능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니터를 마련해야 합니다. 시스템에 많은 금액을 투자한 상태에서 1080p 60Hz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은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또한 처음으로 PC를 제작하는 사람들이 종종 간과하는 한 가지는 전원 공급 장치의 중요성입니다. 시스템을 처음 제작하는 사람들은 간혹 PSU에서 비용을 절감하면 더 중요한 구성 요소에 비용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원 공급 장치가 모든 시스템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 해결에 대한 조언을 받거나 PC 하드웨어와 관련된 질문을 하기에 좋은 곳은 어디인가요?

바로 이곳입니다. 한 곳에서 모두 액세스할 수 있도록 고품질의 PC 관련 리소스를 모아 놓았습니다. 인터넷에는 많은 정보가 있지만 우리의 목표는 PC의 작동 방식에 대한 내부 지식을 활용하여 PC 게이밍의 모든 것에 관한 유용한 정보의 허브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시스템을 처음 제작하거나 시스템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사람들을 돕는 것에 보람을 느끼는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들도 많습니다.

PC 제작에 필요한 도구는 무엇인가요?

무엇보다도 먼저 좋은 스크류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길고 자성을 가진 것이 좋습니다. 다른 특별한 기능도 있을 수 있지만 자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표준 구성 요소로 PC를 제작한다고 가정하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될 겁니다.

염두에 두어야 할 다른 사항은 좋은 작업 공간입니다. 바닥에서 작업할 것이 아니라면 충분한 작업대 공간을 확보하세요. 조명도 좋아야 합니다. 시스템을 분해하고 조립할 때 나사를 정리해 놓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PC 제작 시 전동 스크류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개인적으로는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만약 전동 스크류드라이버를 사용한다면 나사가 과도하게 조여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PC를 제작할 때는 벽에 나사를 박을 때보다 약한 힘을 가해야 하며 드릴 사용은 권하지 않습니다. 시중에는 특별히 고안된 전동형 마그네틱 스크류드라이버가 있으며, 아직 사용해 본 적은 없지만 꼭 한번 사용해 보고 싶습니다.

모니터가 60Hz라면 초당 60프레임 이상을 표시하지 못한다는 의미인가요?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모니터의 모든 것에 대한 인텔의 전문가이자 디스플레이 기술 수석 엔지니어인 Roland Wooster를 찾아 물어 보았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얘기했습니다.

"간단히 답하자면 맞습니다.

대부분의 모니터는 60Hz로 실행됩니다. 이는 보통 더 빠르거나 느리지 않고 60Hz로만 실행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게임을 하거나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 및 제작할 때 단점이 됩니다.

게이밍 환경에서는 렌더링되는 장면의 복잡성으로 인해 GPU에 간혹 과부하가 발생하게 되고, GPU는 60fps의 디스플레이를 제공하기에 충분한 속도로 프레임을 랜더링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화면 상단에 새 프레임 반 그리고 화면 하단에 이전 프레임 반이 부분적으로 표시되는 일명 스크린 티어링 현상이 발생합니다. V-Sync를 사용할 경우에는 부분 프레임 업데이트를 중단한고 다음 프레임 업데이트만 기다리게 됩니다. 즉, 모니터가 매 프레임마다 새 프레임만 효과적으로 표시하게 되며, 이는 30Hz를 보는 것과 동일합니다.

영화 재생의 경우 60Hz 패널은 대부분의 헐리우드 컨텐츠를 24fps에서 60fps로 변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변환은 디스플레이 프레임이 3-2-3-2개 패턴으로 번갈아 표시되는 방식으로 각 영화 프레임을 디스플레이에 표시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3:2 풀다운이라고 하며, 눈에 띄는 떨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장면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또는 위에서 아래로 빠르게 이동하거나 자동차와 같이 화면에서 무언가가 빠르게 이동하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비디오 콘텐츠의 프레임 속도를 배수로 지원하는 모니터에는 이러한 떨림 현상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48Hz, 72Hz, 120Hz의 디스플레이에서 헐리우드 컨텐츠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는 60Hz보다 높은 프레임 속도인 144Hz를 주로 지원하며 일부 디스플레이는 이보다 훨씬 빠릅니다. 그러나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할 때는 최대 속도뿐만 아니라 최소 재생률도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75-144Hz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구입한 경우 GPU가 항상 75Hz 이상을 제공할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GPU가 일관되게 75Hz를 제공할 수 없다면 스크린 티어링 문제가 발생합니다. 많은 경우, 특히 게임에서 더 높은 해상도 또는 더 높은 품질 설정을 원하는 사용자의 경우에는 디스플레이의 최소 재생률이 최대 재생률보다 훨씬 중요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해상도, 품질 설정, 장면의 복잡성으로 인해 GPU가 항상 75Hz를 제공할 수 없다면 48-100Hz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가 75-144Hz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보다 훨씬 나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CPU의 이상적인 온도는 얼마인가요?

이상적인 온도는 프로세서마다 다르며 해당 수치는 프로세서 사양 설명서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이는 내부 냉각 전문가들에게 확인한 사항으로, 이들은 아무 대답 없이 저에게 ARK를 알려 주었습니다. ARK는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로, 특정 CPU를 조회할 수 있으며 "패키지 사양"의 "TJunction" 섹션에서 최대 허용 온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를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초과할 경우에는 열로 인한 성능 제한(throttling)과 성능 저하는 물론, 극단적인 경우 시스템 종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낮은 온도를 목표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질문이 남았습니다. 호드와 얼라이언스 중 어느 진영을 좋아하시나요?

15년 전 World of Warcraft를 처음 시작했을 당시에는 원래 버전의 대부분과 Burning Crusade 확장팩의 초반부까지 언데드 마법사를 플레이했습니다. 나중에 Burning Crusade에서 실제 친구들과 놀기 위해 얼라이언스로 다시 게임을 시작했고, 그때부터 주로 얼라이언스로 플레이했습니다.

WoW Classic *의 경우, 미국 Rattlegore 서버의 얼라이언스 길드에서 탱커로 활약하며 옛 영광을 되찾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