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등방성 필터링이란 무엇입니까?

GPU의 과도한 부하 없이 먼 거리에 있는 오브젝트의 그래픽 퀄리티를 개선하는 비등방성 필터링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게임 설정에 대한 사항을 더욱 잘 파악하십시오.

주요 정보:

  • 비등방성 필터링으로 게임 속 먼 거리에 있는 오브젝트를 더욱 선명하게 만듭니다.

  • 이는 가파른 각도에서 본 텍스처의 그래픽을 개선하기 때문입니다.

  • PC와 게임에 따라 비등방성 필터링은 성능에 작은 영향을 주면서 그래픽 향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비등방성 필터링은 이중 선형, 삼중 선형 필터링과 같은 예전 텍스처 필터링 방법에 비해 더 발전한 것입니다.

  • x8, x16과 같은 다양한 샘플 레이트를 테스트해 각기 다른 게임에 미치는 시각적 효과를 비교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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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비등방성 필터링은 게임의 설정 메뉴에서 마주치는 어려운 단어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그 영향은 확인하기 쉽습니다. 흐릿함과 먼 거리를 볼 때 발생하는 그래픽 결함을 줄이죠. 또한 다른 그래픽 설정과 비교해 FPS에 미치는 영향이 적을 수 있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비등방성 필터링의 기본적인 개요와 작동 방식, 다른 텍스처 필터링과의 차이점을 살펴봅니다.

비등방성 텍스처 필터링은 어떤 방식으로 작동합니까?

텍스처 는 3차원 오브젝트의 표면에 씌워지는 2차원 이미지입니다. 텍스처는 게임 내 지오메트리에 적용되어 색상, 세부 묘사, 깊이감을 게임에 더하거나 (예: 스크린에서 볼 수 있는 모든 게임 내 3D 오브젝트) 유저 인터페이스(예: 헤드 업 디스플레이, 체력 바, 퀵 아이템 등)에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게임 설정 메뉴에는 "텍스처 품질"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을 통해 사용하는 텍스처의 해상도를 설정하며, 높은 해상도는 표면을 더욱 좋은 품질로 제공하지만 그래픽 카드의 VRAM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비등방성 필터링은 텍스처 품질 설정에 따라 다릅니다. 텍스처를 더 높은 해상도로 전환하기 보다는 시점의 각도에 따라 텍스처의 외양을 수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비등방성 필터링을 활성화하면 비교적 더 적은 성능 소모로 게임 그래픽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비등방성 필터링은 직선으로 텍스처를 볼 때보다 비스듬한 각도에서 보았을 때 품질을 개선합니다. 조금 추상적이긴 하지만 실제 화면으로 보게 되는 효과는 드라마틱합니다.

예를 들어 먼 거리에 있는 자갈길의 표면은 게임 내 텍스처 필터링이 없다면 흐릿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길을 따라 멀리 깔려 있는 자갈과 같이 게임 엔진이 화면에서 작게 표시되는 텍스처는 저품질의 대체 텍스처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렌더링 기술은 시점의 왜곡과 그래픽 결함을 일으키며, 이러한 문제는 비등방성 필터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필터링이 활성화되면 텍스처는 플레이어가 보는 각도에 맞춰 수정되어 "카메라"에서 멀리 떨어진 오브젝트를 더욱 명확한 소실점과 선명한 그래픽으로 볼 수 있도록 만듭니다. 텍스처를 카메라에 수직인 것처럼 처리하는 예전 필터링 기술과 달리 비등방성 필터링은 원근감을 고려하여 텍스처를 수정합니다.

이 이미지는 비등방성 텍스처 필터링의 그래픽 개선을 나타낸 것입니다.

텍스처 필터링의 장점은 플레이어가 움직일 때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필터링이 비활성화되면 가까운 텍스처가 먼 텍스처로 전환될 때 지면에 "띠"가 명확하게 나타납니다. 필터링을 활성화하면 텍스처가 더 부드럽고 선이 더 많이 숨겨집니다.

어떤 비등방성 필터링 설정을 사용해야 합니까?

비등방성 필터링 설정은 단순히 켜고 끄는 것이 아닙니다. 설정 메뉴에서는 일반적으로 x2, x4, x8, x16의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값은 샘플 레이트를 변경합니다. x4로 설정하면 비등방성 필터링은 픽셀당 4개의 샘플을 수집해 텍스처의 품질을 결정합니다. (텍셀, 혹은 텍스처 엘리먼트는 텍스처 맵의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x16 값으로 설정하면 16개의 샘플을 수집하여 급격한 각도에서 보는 텍스처를 크게 개선합니다.

Gamespot 비디오에서 시연한 바와 같이 8x에서 16x으로 비등방성 필터링을 높이면 미약한 개선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픽에 주는 영향은 게임마다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샘플 레이트가 높아질 수록 개선 효과가 점점 줄어들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x16 필터링을 설정했을 때의 차이점과 FPS 하강을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하는 것을 권합니다.

비등방성 필터링과 이중 선형 및 삼중 선형 필터링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이중 선형과 삼중 선형 필터링은 텍스처 필터링의 오래된 방식입니다. 텍스처 필터링은 맵 텍셀을 화면 픽셀에 더욱 정확하게 매핑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중 선형 필터링은 텍스처의 모양을 매끄럽게 하고 뭉침을 줄일 수 있는 필터링의 기본 형식입니다.

삼중 선형 필터링은 고품질 텍스처가 저품질 텍스처로 대체해 멀리 보이는 선을 처리함으로써 이중 선형 필터링을 개선합니다.

이중 선형과 삼중 선형 필터링은 등방성 (또는 "균일한 방향") 필터링 기술이며 이들 모두 렌더링된 공간 내에서 텍셀이 정사각형이라고 가정합니다. 비등방성 필터링은 균일한 값이 아닌, 다른 축에 다른 값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텍스처에 사각형이 아닌 직사각형이나 사다리꼴 모양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가파른 각도에서 본 텍스처를 더욱 사실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중 선형 또는 삼중 선형 필터링을 사용하면 비등방성 필터링에 비해 더 흐릿한 이미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PC가 x16 비등방성 필터링을 원활히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 x4와 같이 더 낮은 값이나 이전의 필터링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비등방성 필터링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까?

대부분의 최신 게임은 비등방성 필터링을 게임 내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설정은 "비등방성 텍스처 필터링", "텍스처 필터링", 또는 "AF" 아래의 그래픽 세팅 메뉴에서 찾을 수 있으며, 해당 메뉴에서 원하는 값(예: x8, x16)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필터링을 설정 메뉴에 제공하지 않는 오래된 게임의 그래픽을 개선하려면 그래픽 카드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텍스처 필터링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소프트웨어의 제어 패널에서 3D 설정을 열고 플레이하는 게임의 프로필을 생성한 후 비등방성 필터링을 활성화하세요.

비등방성 필터링을 적절히 사용하기

비등방성 필터링은 비교적 성능에 주는 부담은 적은 동시에 그래픽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텍스처 또는 그림자 퀄리티와 비교했을 때 이는 더욱 두드러집니다.

하지만 게임과 PC의 종류에 따라 비등방성 필터링이 FPS에 주는 영향과 그래픽 개선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어떤 설정이 적합한지 x4, x8과 같은 각기 다른 값을 항상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GPU 업그레이드는 선호하는 게임의 그래픽 해상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현재 사용하는 세팅에서 비등방성 필터링을 구동하는 것이 어렵다면 인텔® Arc™ GPU로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보십시오. 인텔® 스마트 링크 기술이 적용된 인텔® GPU와 CPU를 같이 사용하면 게임 성능, 배터리 수명, 콘텐츠 제작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