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무선 접속 네트워크(vRAN), 네트워크 및 엣지용 신규 제온 프로세서 출시 및 엣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업데이트 공개

인텔, MWC 2022에서 아메리칸 타워(American Tower), AT&T, BT, 라쿠텐 모바일(Rakuten Mobile), 버라이즌(Verizon), 지블록(Zeblok) 등과 협력

뉴스 하이라이트

  • 차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인 사파이어 래피즈 아키텍처 기능 향상으로, 가상 무선 접속 네트워크(vRAN) 구축 위해 2배 용량 확장1  발표
  •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및 엣지 요구사항에 맞게 설계된 최신 인텔 시스템 온 칩(SoC) 인텔® 제온® D 프로세서 출시
  • 오픈비노™(OpenVINO™) 툴킷, 2020년 대비 2021년 개발자 다운로드가 40% 증가한 성공을 기반으로 2022.1 오픈비노™ 툴킷 출시
  • 아메리칸 타워(American Tower), AT&T, BT, 에릭슨(Ericsson), 라쿠텐 모바일(Rakuten Mobile), 버라이즌(Verizon) 및 지블록(Zeblok) 등, 인텔의 지원을 받아 5G 분야에 적용되는 첨단 기술 공유

2022년 2월 25일, 서울 –인텔은 2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한 ‘2022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기조연설에서 프로그래밍 가능한 하드웨어 및 개방형 소프트웨어를 공개했다. 글로벌 네트워크가 더욱 소프트웨어로 정의되고 모든 분야가 엣지 추론으로 변화함에 따라, 인텔은 이번 발표를 통해 고객 및 개발자들이 규모에 맞는 혁신을 추진하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인텔의 성장을 도모하고 시장 리더십을 더욱 확장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인텔은 기조연설을 통해 차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인 사파이어 래피즈의 새로운 아키텍처 개선 사항 및 향후 공개될 CPU를 포함해,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및 엣지를 위해 설계된 신규 시스템 온 칩 ‘인텔 제온 D 프로세서’등 다양한 내용을 공개했다. 인텔은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오픈비노(OpenVINO) 2022.1 버전과 인텔® 스마트 엣지(Intel® Smart Edge) 신규 소프트웨어 모듈 등 인텔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친 대대적인 개선 사항을 발표해 개발자들이 엣지 컴퓨팅 혁신을 위해 더욱 향상된 성능과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 많은 자료:MWC 바르셀로나 2022 인텔 주요 발표 (프레스 킷) | 인텔 네트워크 및 엣지용 제온 D 프로세서 출시 | 인텔 개발자들를 위한 AI 추론 기능 향상 | 인텔, 네트워크 및 엣지 업데이트 공개 (고객/파트너팩트시트)

인텔은 아메리칸 타워(American Tower), AT&T, BT, 에릭슨(Ericsson), 라쿠텐 모바일(Rakuten Mobile), 버라이즌(Verizon) 및 지블록(Zeblok) 등 통신 서비스, 통신 기기 제조 및 사물인터넷 분야 선도 기업들과 함께 네트워크 및 엣지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정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협력했다.

닉 맥케온(Nick McKeown) 인텔 시니어 펠로우 겸 네트워크 및 엣지 그룹 수석 부사장은 “네트워크와 엣지 변화를 위한 혁신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더 많은 통제와 적응성 그리고 확장성을 충족하기 위해 이번 혁신을 발표했다. 아울러, 인텔은 인프라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능을 신속히 도입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인텔의 임무는 현재와 미래의 고객 및 파트너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광범위한 생태계를 통해 프로그래밍 가능한 하드웨어 및 개방형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이며, 우리는 함께 클라우드-투-네트워크 인프라의 차세대 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사파이어 래피즈에서 가상 무선 접속 네트워크(vRAN) 워크로드 향상

전 세계 통신사들이 vRAN을 활용함에 따라, 대부분의 상용 vRAN 구축은 인텔 기술을 기반으로 실행된다. 인텔은 역동적인 vRAN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고, vRAN을 성능 저하 없이 제공하며, 통신사들이 주요 지표를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인텔은 차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인 사파이어 래피즈 기반 새로운 솔루션을 출시하기 위해 삼성, 에릭슨(Ericsson), 라쿠텐 심포니(Rakuten Symphony) 등 선도적인 공급 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 RAN 신호 처리 지원을 위해 구축된 사파이어 래피즈 코어의 새로운 5G별 신호 처리 명령 향상 기능은 vRAN의 용량을 최대 2배 확장2하고, 64T64R 대용량 다중입출력장치(Massive MIMO)의 높은 셀 밀도와 같은 고급 기능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전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환경에 vRAN을 구축할 수 있다.
  • • 사파이어 래피즈 제품군은 vRAN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통합 가속 기능을 갖춘 새로운 칩으로 구축될 예정이다. 차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제품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통해 고객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유연성과 최적화 포인트를 높일 수 있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및 엣지를 위한 인텔의 최신 시스템 온 칩(SoC)

인텔의 새로운 제온 D 프로세서는 네트워크 및 엣지별 기능을 포함해 설계됐으며 통합된 AI, 암호화 가속, 내장 이더넷, 시간 조정 컴퓨팅(TCC) 지원, 시간에 민감한 네트워킹 및 높은 수준의 신뢰성을 제공한다. 새로운 인텔 제온 D 프로세서는 데이터가 생성되는 곳과 가까운 곳에서 컴퓨팅 처리를 실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보안 어플라이언스, 기업용 라우터 및 스위치, 클라우드 스토리지, 무선 네트워크, AI 추론 등 사용 사례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기업, 클라우드 운영자,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를 위해 새로운 인텔 제온 D 프로세서는 공간 및 전력 제약 지역을 포함한 다양한 운영환경에 설치할 때도 대기 시간이 짧고, 성능이 뛰어난 컴퓨팅, 강화된 보안, 높은 네트워크 처리량을 제공한다. 시스코(Cisco), 주니퍼 네트웍스(Juniper Networks), 라쿠텐 심포니(Rakuten Symphony) 등 70 여 개 선도 기술 기업이 인텔과 협력해 최신 인텔 제온 D 프로세서를 활용한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모든 이미지 다운로드 (ZIP, 9MB)

새로운 소프트웨어 투자로 엣지 컴퓨팅 기회 극대화

인텔은 엣지에서의 컴퓨팅이 증가하고 AI 추론이 모든 산업에서 중요한 작업이 됨에 따라 두 가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인텔이 발표한 두 가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개발자가 개방형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을 통해 인텔 하드웨어 기능을 프로그래밍하기 쉬운 방식으로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강력한 개발자 경험을 제공한다.

인텔은 3년여 만에 개발자들이 인공지능을 더욱 발전시키고 신규 및 기존 하드웨어 성능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픈비노 툴킷 업그레이드를 발표했다. 오픈비노 2022.1의 세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 • 업데이트되고 간소화된 API를 통해 텐서플로우(TensorFlow) 모델을 보다 쉽게 가져오고 코드 휴대성을 크게 향상시켜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 • 사용 가능한 모델 범위가 많아지고 자연어 처리, 이중 정밀도 모델 및 고급 컴퓨터 비전에 대한 향상된 지원으로 광범위한 사용 사례와 모델 유형에 향상된 성능을 가져왔다.
  • • 새로운 획기적인 자동 최적화 기능은 주어진 시스템에서 모든 컴퓨팅과 가속기를 자동으로 발견하고 다이내믹하게 로드 밸런싱을 수행하고 메모리와 컴퓨팅 용량을 기반으로 AI 병렬화를 향상시킨다. 그 결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더 이상 하드웨어 구성이 무엇인지 미리 알 필요가 없다.

인텔은 아메리칸 타워 및 지블록과 함께 인텔 프로세서와 오픈비노를 활용하여 전 세계 도시에 지블록의 AI-마이크로클라우드™(AI-MicroCloud™)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더 많은 개발자들이 엣지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인텔은 스마트엣지 포트폴리오의 새로운 소프트웨어 모듈을 발표했다. 이 모듈은 인텔 제온 프로세서에 완전히 최적화되어 네트워크 엣지에서 5G 사용자 평면 기능(UPF) 워크로드를 가속화하여 필요한 지연 시간과 대역폭3을 제공한다. 이 모듈은 하드웨어의 복잡성을 추상화하여 개발자가 인텔 CPU의 패킷 처리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5G 사용자 평면 기능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더 쉬운 경로를 제공한다.

네트워크와 엣지 전반에 새로운 혁신 시대 주도

광범위한 산업 생태계에 제공되는 인텔의 제품 포트폴리오와 공통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통해 고객은 현재의 혁신적인 솔루션을 구축하고, 미래 세대의 솔루션을 위한 소프트웨어 투자로 활용할 수 있다.

1 2022년 2월 10일 테스트 기준, 유사한 코어 수에서 사파이어 래피즈 아키텍처 개선사항 대비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기반 FlexRAN 소프트웨어 비교 테스트 시나리오 진행.  결과는 다를 수 있다.

2 2022년 2월 10일 테스트 기준, 유사한 코어 수에서 사파이어 래피즈 아키텍처 개선사항 대비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기반 FlexRAN 소프트웨어 비교 테스트 시나리오 진행.  결과는 다를 수 있다.

3http://www.intel.com/processorclaims - 인텔 제온 D 항목 1번 참조. 결과는 다를 수 있다.

성능은 사용, 구성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다르다. www.intel.com/PerformanceIndex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div><br></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