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로봇이란 무엇입니까?

서비스 로봇이 의료, 리테일, 접객업, 물류와 같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인간 작업자에게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십시오.

핵심 요점

  • 소매, 접객업, 의료 및 물류 비즈니스는 서비스 로봇을 사용하여 인간 작업자가 업무를 완료할 수 있도록 보조합니다.

  • 서비스 로봇은 청소 및 위생에서 시작해 재고 추적, 보안 순찰, 자동 발렛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사용됩니다.

  • 서비스 로봇은 길 찾기, 질문 답변에 사용되어 고객 또는 환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인텔은 다양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을 제공해 서비스 로봇이 업무를 완료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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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서비스 로봇은 어떤 일을 합니까?

글로벌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인력난, 무역 문제, 공급망 중단과 같은 외부적 요인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일부 업체는 서비스 로봇과 같은 최신 기술을 솔루션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생산성 및 비즈니스 효율성 향상을 위해 로봇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닙니다. 산업용 로봇은 제조업과 창고에서 50년 가량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지금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비스 관련 업무 수행을 위해 인간 작업자를 보조하거나 가능한 최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보조하는 로봇의 개념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것이며, 이를 처음으로 도입한 것은 10년 전이 처음입니다.

서비스 로봇은 새로운 기술임에도 의료, 접객업, 물류, 리테일과 같은 서비스 중심 회사의 비즈니스에 핵심 요소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혁신적인 방식으로 고객을 만족시킴과 동시에 수익을 증진시킵니다.

다른 산업에서의 서비스 로봇 사용례

로봇 기술은 모든 규모의 비즈니스와 단체에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서비스 로봇은 인간 직원의 일과 업무를 보조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가장 중요한 고객 및 환자 중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리테일

리테일 조직에서 서비스 로봇은 고객 경험을 강화 및 개인화하는 것을 지원하며, 이는 점포 내 운용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 유럽, 중동, 아시아의 여러 글로벌 리테일 기업은 Simbe Tally 자율 서비스 로봇(AMR)을 사용해 점포 내 리테일 업무를 자동화하고 있습니다. 인텔® 컴퓨터 비전 기술을 적용한 Tally는 10,000개의 항목을 30분 안에 검수해 실시간에 가까운 재고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매장 업무를 최적화하고 고객 만족을 증진시킵니다.

많은 리테일 회사가 서비스 로봇을 도입해 업무를 단순화하고 고객 경험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필리핀의 쇼핑몰 체인인 SM Supermalls는 New Era AI Robotic(New Era)를 도입해 인텔® 펜티엄® 프로세서 N 시리즈인텔® 코어™ i5 프로세서 U 시리즈를 탑재한 음성 대화형 스마트 서비스 로봇을 배치함으로써 업무를 간소화하고 방문객 경험을 강화했습니다. 고객은 AI를 탑재한 로봇에게 참여형 질문을 물어보거나, 원하는 매장으로 가기 위한 간단한 길 안내, 또는 점내 극장의 상영 시간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SM Supermalls는 또한 OpenVINO™ 툴킷의 인텔® 배포판을 활용하여 서비스 로봇이 데이터 수집을 통해 더 깊은 비즈니스 정보를 얻는 동시에 각 고객에게 맞춤형 홍보 및 마케팅을 펼칠 수 있도록 합니다.

호텔

전 세계 호텔에서 서비스 로봇을 도입해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맞춤화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도착하면 AI를 탑재한 대화형 키오스크가 고객을 맞이하며, 서비스 로봇이 고객의 짐을 방으로 곧장 운반해 체크인 프로세스를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만듭니다. AMR은 룸 서비스를 운반하고, 휴머노이드 로봇이 개인 컨시어지 역할을 맡습니다.

레스토랑 및 식품 서비스

식품 서비스 산업도 또한 서비스 로봇의 이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싱가폴의 Crown Coffee bar에서는 최근 완전 자율형 6축 로봇인 Ella를 신입 바리스타로 채용했습니다. 온라인 앱으로 주문을 받고 커피를 만들어 서빙한 뒤 계산서를 작성해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까지, Ella가 하는 모든 일은 인텔® Movidius™ VPU, OpenVINO™ 툴킷의 인텔® 배포판, 인텔® 제온®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같은 인텔®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레스토랑에서의 서비스 로봇 사용은 싱가폴에만 국한된 게 아닙니다. 식당 내 식사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오직 배달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진 공유 주방은 자율 서비스 로봇을 활용해 고객이 주문한 음식을 배달합니다. 지금까지도 공유 주방은 일반적으로 피자 레스토랑 및 기타 배달 전용 비즈니스가 사용해왔습니다. 그러나 비대면 배달 요구 증가, 비용 증가, 인력난 등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는 공유 주방이 더욱 확산되고 일반적인 레스토랑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인구가 밀집된 곳이나 캠퍼스 지역에 위치한 많은 현대식 공유 주방은 현재 자율 주행 서비스 로봇을 혁신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배달 옵션으로 활용하기 위해 실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율 배달 로봇에 인텔® 솔루션을 탑재하면, 대부분 인텔® 코어™ 및 인텔® 아톰® 프로세서 기반 솔루션을 사용해 실시간 성능과 유연성을 활용하고, 인텔® RealSense™ 컴퓨터 비전 기술을 통해 공간 인식을 구현하며, AMR을 위한 에지 인사이트와 같은 기초 도구를 통해 빠르고 간단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실현시키고, OpenVINO™ 툴킷의 인텔® 배포판을 사용합니다.

의료

의료 환경의 서비스 로봇은 작업자와 환자에게 더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목적의 다양한 업무에 사용되어 인간 작업자의 육체 노동을 경감시켜 궁극적으로 환자에게 더 높은 수준의 치료를 제공하는 데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 로봇은 일상적인 물류 작업을 처리하여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보다 일관된 방식으로 프로세스가 진행되도록 대부분 사용됩니다.

서비스 로봇이 활용되는 일반적인 업무에는 병실 관리, 재고 추적 및 주문, 공급품, 약품 및 침구 운송이 포함됩니다. 청소 및 소독 로봇은 또한 모두를 위한 안전하고 위생적인 시설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일랜드의 스타트업 Akara가 개발한 한 자율 서비스 로봇은 병실 및 기구 소독에 활용되어 COVID-19를 대응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의료 분야에서의 로봇 기술 사용과 어떻게 의료 로봇이 환자 경험을 향상시키는지 확인하십시오.

물류

전자 상거래의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물류 비즈니스들은 서비스 로봇을 활용하여 현재의 인력난을 개선하고 작업자의 번아웃 방지와 창고 자동화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로봇 암은 물류 선별, 배치, 분류와 같은 업무에 할당되며, AMR은 독립적으로 창고를 돌아다니기 때문에 인간 작업자의 정확하고 효율적인 주문 이행을 위해 재료를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두 가지 유형의 서비스 로봇은 모두 비전 센서와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해 "시각"을 구현하며, 이를 통해 더 정확한 탐지, 분류, 선별, 포장이 가능합니다.

FedEx와 같은 일부 물류 회사는 전체 배송 과정에서 가장 비용이 많이 들고 생산성이 가장 낮은 부분인 최종 마일 배송에 AMR을 사용하는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당일 배송 비즈니스를 구현하기 위해 FedEx는 지역 소매업체가 고객의 집까지 주문한 상품을 직접 배달할 수 있도록FedEx SameDay Bot이라는 자율 모바일 로봇을 제작했습니다. 이 로봇은 보도, 비포장 도로, 계단에서 움직이며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주문을 포함한 짐을 운반합니다.

개인 사용 목적의 서비스 로봇

모든 집안일을 맡길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집에 둔다는 아이디어는 여전히 환상으로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집안 청소와 같은 일을 보조하는 개인 로봇을 집에 들이는 것은 전 세계의 많은 가정에서 현실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삼성 전자는 최근 인텔® Movidius™ 비전 프로세싱 유닛 기술을 탑재한 세계 최초 개인 로봇 청소기를 출시했습니다. Jet Bot AI+라는 이름의 로봇 청소기로, 삼성전자는 자사의 청소기가 시중에 나와 있는 다른 로봇 청소기에 비해 가장 많은 물체를 인식한다고 밝혔습니다. Jet Bot AI+에는 LiDAR 센서와 능동형 스테레오 카메라 3D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주변 환경 지도를 생성하고 장애물을 감지 및 회피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로봇: 서비스 산업의 미래 필수 요소

서비스 산업이 끊임없는 도전 과제와 씨름하고 있기에, 서비스 로봇에 투자하고 이를 사용하여 직원들이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업 성공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당사의 글로벌 파트너 에코시스템, 수 년 간의 전문 지식 및 엔드 투 엔드 로봇 솔루션은 기업이 생산성을 향상하고 인간의 안전을 보장하며 고객을 행복하게 하고 번영한 미래를 가져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FAQ

자주 묻는 질문

서비스 로봇은 의료, 접객업, 물류, 리테일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 중심 산업에서 인간 작업자의 작업 수행을 보조합니다.

서비스 로봇은 전 세계의 호텔, 레스토랑, 창고, 병원 및 의료 시설, 리테일 비즈니스 및 쇼핑몰에서 사용됩니다.

서비스 로봇에 할당된 일반적인 작업에는 자재 운송, 지시, 소독, 보안 순찰, 재고 관리, 약물 배달 및 룸 서비스가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