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설정으로 게임을 즐기는 것은 개발자의 의도를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이는 보다 풍부하고 사실적인 경험과 더욱 세밀한 디테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시거리, 의상 시뮬레이션, 파괴 물리 효과와 같은 설정은 스위치를 켜듯 간단히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각 설정은 하드웨어의 품질에 따라 확장됩니다.
고성능 CPU를 사용하면 정확히 얼마나 더 풍부한 게임 플레이로 이어지게 될까요? 강력한 CPU가 게임 환경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는 두 게임인 Total War: THREE KINGDOMS 과 HITMAN 2의 기술 책임자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Total War: THREE KINGDOMS
Total War: THREE KINGDOMS와 같은 실시간 전략 게임에서 대규모 전투는 방대한 규모의 군대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사실 전장의 모든 병사 하나하나를 처리하는 것은 컴퓨터에 엄청난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Total War의 전투는 방대한 규모가 특징입니다."라고 THREE KINGDOMS 의 기술 책임자인 Chalie Dell은 말합니다. "우리는 애니메이션, 상호 작용, 길 찾기 결정 등의 측면에서 각각의 세부 사항을 적용한 수천 명의 군인을 모델링합니다."
또한 CPU는 종종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에 따라 많은 작업을 동시에 처리합니다. "수천 명의 병력이 2개의 거대한 전선에서 충돌하는 장면에서 카메라를 매우 가까이 확대했다고 가정합시다. 이 상황에서 CPU는 대부분의 시간을 엔터티 에이전트 기반 전투, 충돌 역학 및 모든 엔터티를 그리기 위한 매트릭스 스택 구축으로 분할하는 데 사용합니다."라고 Dell은 말합니다. 즉, CPU는 수천 명에 달하는 NPC의 존재 및 상호 작용을 동시에 관리해야 합니다.
이 상황은 처리 작업을 멀티 코어 CPU의 서로 다른 코어로 위임하는 프로세스인 병렬화로 가장 잘 처리됩니다. 따라서 THREE KINGDOMS의 성능은 사용 가능한 코어 수에 따라 확장됩니다. "엔진이 사용할 수 있는 코어가 많을수록 일정 기간 동안 더 많은 군인을 배치 할 수 있습니다. 이는 Total War: THREE KINGDOMS의 새로운 Dynasty Mode에서 가장 잘 나타납니다 이 모드에서는 유닛 수를 최대 500%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CPU의 코어 수가 많을수록 더 나은 프레임 속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Dell은 설명합니다.
그러나 여러 코어를 갖는 것이 유일한 주요 고려 사항인 것은 아닙니다. Dell은 "AI 시뮬레이션과 같은 시뮬레이션의 특정 측면은 병렬화가 쉽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많은 명령이 단일 코어에서 실행되는 경우, 게임이 부드럽게 실행되도록 하려면 더 높은 클럭 속도가 필요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CPU는 게임을 구동하는 데 여러 가지 역할을 합니다. "Total War 플레이어에게는 워크로드를 분산시킬 수 있는 멀티 코어와 일관된 성능 모두를 갖춘 CPU가 적합합니다."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HITMAN 2
번화한 뭄바이 거리에서 마이애미의 화려한 경마장에 이르기까지, HITMAN 2의 세부적인 환경은 코어가 더 많은 CPU를 사용할 때 뚜렷한 이점을 경험합니다. HITMAN 2의 기술 책임자인 Maurizio De Pascale은 "HITMAN 2 PC 버전은 더 많은 코어가 제공하는 추가 성능을 활용하여 품질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HITMAN 2 는 게임 내 설정을 3가지 수준의 "CPU 시뮬레이션"으로 통합합니다. "기본(base)"은 코어가 4개인 컴퓨터의 기본값이고 "좋음(better)"은 코어가 6개인 컴퓨터의 기본값이며 "최상(best)"은 코어가 8개 이상인 컴퓨터의 기본값입니다.
"최상" 설정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경우 CPU가 성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De Pascale은 "오디오, 군중, 의상 시뮬레이션, NPC 애니메이션, 파괴 효과와 같은 것들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군중은 더 조밀해지면서 동시에 맞춤형 애니메이션과 행동을 통해 보다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제공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마이애미 레벨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의상 시뮬레이션 효과가 적용된 깃발을 흔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HITMAN 2에서 가장 큰 레벨에서는 최대 300명의 NPC가 존재하지만, 실제로는 NPC 중 일부만 모든 프레임에서 완전히 업데이트됩니다. 다시 말해, 한 번에 몇 명의 NPC가 표시되는지에 따라 일부 NPC의 애니메이션이 다른 NPC 보다 프레임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먼 곳의 NPC는 더 낮은 주기로 업데이트되고 애니메이션에서 눈에 띄는 결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라고 De Pascale은 말합니다. 코어가 많을수록 프레임당 전체 업데이트되는 NPC의 양이 증가합니다. 즉, "기본" 레벨은 40명, "좋음" 레벨은 80명, "최상" 레벨은 120명의 NPC가 업데이트됩니다.
군중의 밀도가 플레이어의 CPU 성능에 영향을 받는 유일한 주요 요소는 아닙니다. "최상" 설정을 사용하면 파괴 가능한 객체가 더 많은 입자와 조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오디오 효과에서도 더 많은 코어의 이점이 존재합니다. "코어 수가 많은 CPU에서는 컨볼루션 리버브(convolution reverb)를 위해 성능을 더 많이 소모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게임같은 느낌이 적고 보다 현실적이며 몰입감 넘치는 오디오 경험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라고 De Pascale은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최상" 설정을 사용하는 경우, 옆 방에서 들리는 총소리가 주인공이 현재 서 있는 방의 울림을 갖게 되어 실제 총소리를 직접 듣는 것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그러나 더 낮은 설정을 사용하면 총소리가 원래 방의 울림을 갖게 되어 현실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고성능 CPU로 HITMAN 2 를 플레이하면 뛰어난 사실성과 몰입감이 게임을 보다 인상적인 경험으로 만들어줍니다. De Pascale은 "기본" 및 "좋음" 설정을 사용하는 플레이어도 같은 게임플레이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더 나은 설정을 사용하면 전체적인 품질이 향상된다고 지적했습니다. "게이밍 PC에서의 이러한 멀티 코어 기반 환경은 어떤 의미에서 보면 우리 디자이너들이 원래 게임에 의도했던 것과 더 가깝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더 선명한 화면의 게임
간단히 말하자면, CPU는 게임플레이를 보다 사실적으로 만들고 게임 속 세계 구축을 더욱 포괄적으로 만드는 다양한 요소를 관리합니다. CPU가 게임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파악하면 더 나은 PC 사용자이자 주의 깊은 게이머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