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명령 세트 확장 기술

문서

제품 정보 및 문서

000005779

2022-07-13

인텔® 명령 세트 확장은 여러 데이터 개체에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때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추가 지침입니다.

자세한 지침은 인텔® 아키텍처 지침 세트 확장 프로그래밍 참조에 나와 있습니다.

명령 세트 확장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단일 명령 다중 데이터(SIMD)
  • 인텔® 스트리밍 SIMD 확장(인텔 SSE, 인텔® SSE2, 인텔® SSE3 및 인텔® SSE4)
  • 인텔® Advanced Vector Extensions(인텔® AVX, 인텔® AVX2, 인텔® AVX-512)

자세한 내용은 클릭 또는 주제

인텔® 프로세서에서 지원되는 명령 세트 확장 찾기

옵션 1

옵션 2

인텔® 프로세서 식별 유틸리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단계를 따르십시오.

  1. 인텔 식별 유틸리티를 설치합니다.
  2. CPU 기술 탭을 클릭합니다.
  3. 찾다 인텔® 명령어 세트 확장.

    Look up the Intel® Instruction Set Extensions

스트리밍 SIMD 확장(SSE)

SSE는 단일 명령 다중 데이터를 가능하게 하는 프로세스 또는 기술입니다. 이전 프로세서는 명령당 단일 데이터 요소만 처리합니다. SSE를 사용하면 명령이 여러 데이터 요소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더 빠른 처리를 위해 3D 그래픽과 같은 집중적인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됩니다. SSE는 MMX™ 기술을 대체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인텔 프로세서 세대®에 걸쳐 SSE2, SSE3/SSE3S 및 SSE4를 포함하도록 확장되었습니다. 각 반복은 새로운 지침과 향상된 성능을 가져왔습니다.

SSE가 탑재된 인텔® 프로세서 목록을 찾아보십시오.

스트리밍 SIMD 확장 2(SSE2)

SSE2는 MMX 기술 및 SSE 기술을 확장하여 광범위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성능 향상을 제공하는 144개의 지침을 추가했습니다. MMX 기술로 도입된 SIMD 정수 지침은 64비트에서 128비트로 확장됩니다. 이는 SIMD 정수형 작업의 유효 실행 속도를 두 배로 높입니다.

이중 정밀 부동 소수점 SIMD 지침은 SIMD 형식으로 두 개의 부동 소수점 작업을 동시에 실행하도록 허용합니다. 이중 정밀 운영에 대한 이러한 지원은 콘텐츠 제작, 재무, 엔지니어링 및 과학 응용 프로그램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존 SSE 지침은 유연하고 더 높은 다이나믹 범위의 컴퓨팅 파워를 지원하도록 강화되었습니다. 이 작업은 여러 데이터 유형에 대한 산술 작업을 지원하여 수행됩니다. 예로는 이중 단어와 쿼드 단어가 있습니다. SSE2 지침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최대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MPEG-2, MP3 및 3D 그래픽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때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성능 향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SSE2가 탑재된 인텔® 프로세서 목록을 찾아보십시오.

스트리밍 SIMD 확장 3(SSE3)

90 nm 프로세스 기반 인텔® 펜티엄® 4 프로세서의 출시는 SSE2보다 13개 더 많은 SIMD 지침을 포함하는 스트리밍 SIMD 확장 3(SSE3)을 소개합니다. 13개의 새로운 지침은 주로 스레드 동기화 및 미디어 및 게임과 같은 특정 응용 분야를 개선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SSE3가 탑재된 인텔® 프로세서 목록 찾기

스트리밍 SIMD 확장 4(SSE4)

SSE4는 54개의 지침으로 구성됩니다. 인텔 설명서에서 SSE4.1이라고 하는 47개의 지침으로 구성된 하위 집합은 Penryn 제공됩니다. 나머지 7개의 지침으로 구성된 두 번째 하위 집합인 SSE4.2는 Nehalem 기반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에서 먼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텔은 명령 세트 개발에 대한 개발자의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SSE4.1이 탑재된 인텔® 프로세서 목록을 찾아보십시오.

SSE4.2가 탑재된 인텔® 프로세서 목록을 찾아보십시오.

인텔® Advanced Vector Extensions(인텔® AVX 및 AVX2)

인텔® AVX 부동 소수점(FP) 집약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 설계된 인텔® SSE에 대한 256비트 명령 세트 확장입니다. 인텔 AVX 더 넓은 벡터, 새로운 확장 가능한 구문 및 풍부한 기능으로 인해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인텔 AVX2 2013년에 출시되어 부동 소수점 및 정수 데이터 도메인에서 벡터 처리 기능을 확장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더 높은 성능과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합니다. 예시로는 이미지 및 오디오/비디오 처리, 과학 시뮬레이션, 재무 분석, 3D 모델링 및 분석이 있습니다.

AVX가 탑재된 인텔® 프로세서 목록을 찾아보십시오.

AVX2가 탑재된 인텔® 프로세서 목록을 찾아보십시오.

인텔® Advanced Vector Extensions 512(인텔® AVX-512)

이 인텔® AVX-512 인텔 AVX/AVX2가 단일 명령으로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요소 수의 2배, 인텔 SSE 기능의 4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인텔 AVX-512 지침은 가장 까다로운 컴퓨팅 작업에 더 높은 성능 기능을 열어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인텔 AVX-512 지침은 명령 기능 설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컴파일러 지원을 제공합니다.

AVX-512가 탑재된 인텔® 프로세서 목록을 찾아보십시오.

선택한 명령 세트 확장을 지원하는 프로세서 목록을 어떻게 얻을 수 있습니까?
  • 제품 사양 페이지이동합니다.
  • 클릭 기능별 제품 찾기 페이지 오른쪽 하단에 있습니다.

    Click Find products by features

  • 아래 필터 선택, 선택 명령 세트 확장.
    • 드롭다운 메뉴에 지원되는 모든 지침이 오른쪽 상자에 표시됩니다.

      Drop down menu

  • 선택 목록의 지침 중 하나와 선택 항목이 있는 프로세서 목록이 나열됩니다.

    Pick one of the instru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