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현실과 실제 현실 사이의 경계는 지속적으로 무너지고 있으며 불과 얼마 전까지 SF 작가들의 상상 속에 머물던 놀라운 것들을 이제는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상 현실(VR)은 여러 해 동안 “차세대 혁신”으로 손꼽혔지만, 이제는 현실적인 이미지와 사운드, 그리고 화려한 가상의 세계 한가운데서 다른 여러 감각의 경험을 구현하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실제 환경에 가상의 컨텐츠을 더하는 증강 현실(AR)도 최근 주목을 받고 있으며, 두 기술 모두 미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혼합 현실(MR)의 경우, 가상 비디오 게임을 하면서 현실에서 물병을 잡고 그 병으로 게임 속 가상의 캐릭터에게 한 방을 날릴 수 있습니다. 상상과 현실이 매우 밀접하게 혼합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VR, AR, MR의 차이를 한 눈에 파악하기란 조금 헷갈리는 일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환상적인 기술들은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 있지만, 최신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에 힘들게 번 돈을 지출하기 전에 놀라운 VR, AR 또는 MR 경험에는 무엇이 필요한지 자세히 알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상 현실의 역사와 미래
“가상 현실”을 구현하려는 노력은 불과 5년, 10년 전이 아닌, 더 오래 전부터 이어져 왔습니다. 1950년대에는 투시용 장난감이 유행했었고 1960년대에는 오락실에서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이 처음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VR의 아이디어 자체는 더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30년대 초반, SF 작가들과 발명가, 장인들은 예술과 기계를 통해 현실에서 벗어나는 세계를 꿈꾸었습니다. 가상 현실, 증강 현실, 혼합 현실과 같은 기술로 이러한 일을 현실로 구현하기 전에 먼저 이러한 기술에 대한 질문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기술은 상상을 따라잡았고 시장 연구자들은 VR 산업의 빠른 성장을 예견하고 있습니다.
VR과 AR, MR을 만나다
먼저 용어부터 정의하겠습니다. 가상 현실(VR)은 실제 가상 현실 환경과는 다르지만, 유사한 다른 기술을 설명하는 포괄적 용어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강 현실과 혼합 현실은 어떻게 다를까요? 조금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가상 현실
VR은 이러한 기술에서 가장 대표적입니다. 완전히 몰입하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실제와는 다르거나 동떨어진 세계에 있다고 생각하도록 감각을 속이는 것입니다.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 또는 헤드셋을 사용하여 컴퓨터가 만든 상상의 세계와 사운드를 체험하며 콘솔이나 PC에 연결된 상태로 물건을 조작하거나 촉각을 사용하는 컨트롤러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증강 현실
AR은 실제 요소에 디지털 정보를 오버레이합니다. Pokémon GO*가 가장 잘 알려진 사례입니다. 증강 현실은 실제 현실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디지털 세부 사항으로 현실을 강화하면서 새로운 인지 계층을 만들고 현실이나 환경을 보완합니다.
혼합 현실
MR은 현실과 디지털 요소를 함께 활용합니다. 혼합 현실에서는 차세대 센서 및 이미징 기술을 사용해 실제 물건과 환경, 가상의 물건과 환경을 모두 조작하고 이들과 상호 작용합니다. 혼합 현실에서는 손으로 가상 환경과 상호 작용하면서 헤드셋을 벗지 않은 상태로 주변을 보고 여기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한 손이나 한 발은 실제 환경에서, 다른 쪽은 가상의 공간에서 활동할 수 있기 때문에 현실과 가상의 기본적인 개념을 무너뜨리고 오늘날 게임과 업무 방식을 바꿀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가상 현실 기술의 활용
게임에서 영화, 의료에 이르기까지 가상 현실, 증강 현실, 혼합 현실의 활용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 의료—수술 시뮬레이션과 같은 교육용
- 영화 및 TV—독특한 경험을 창출하는 영화와 TV 프로그램
- 가상 여행—미술관이나 다른 행성 등 집이 아닌 모든 공간으로 떠나는 가상의 여행
- 전문 스포츠—프로 선수와 아마추어 선수를 돕기 위해 STRIVR과 같은 훈련 프로그램
- 게임—FPS부터 롤플레잉 어드벤처 게임에 이르기까지 이미 1,000개 이상의 게임 출시
꼭 필요한 요소: 헤드셋
다양한 성능과 가격대의 수많은 VR 헤드셋이 시장에 나와 있습니다. Google Cardboard*와 같은 엔트리급 장비는 화면으로 휴대폰을 사용하는 반면, HTC Vive* 또는 Oculus Rift*와 같은 PC 기반 장치는 프리미엄 VR 환경을 제공하며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Microsoft는 Acer, Asus, Dell, HP, Lenovo, Samsung에서 제공하는 완전 몰입형 헤드셋을 사용하는 Windows* 10 혼합 현실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시장에는 일부 AR 헤드셋이 출시되었지만, 앞으로 더 많이 나올 것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Microsoft Hololens*, Google Glass*, Meta 2* 헤드셋이 좋은 예입니다.
모든 PC 연결 HMD마다 시스템 요구 사항이 다르므로 새 가상 현실 헤드셋을 사는 경우 HMD 공급업체에 권장 및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꼭 필요한 요소: 컴퓨터
새 컴퓨터를 구할 계획이고 VR에도 관심이 있다면 무거운 작업도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가상 현실 및 게임, 비디오 편집 같은 고급 작업을 위해 고급 사양의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이 필요하다면 CPU, GPU 및 메모리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고성능 구성 요소와 함께 작동하지 않으면 시원찮은 경험을 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강력한 시스템을 갖추면 기대거나 서 있거나 걸을 때도 쾌적한 환경이 보장됩니다. 지연 시간으로 인해 가상 환경이 예상대로 응답하지 않는 VR은 실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멀미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급 프로세서는 위치 추적 기능을 지원하고 가상 환경이 얼마나 사실감과 몰입감이 넘치는지를 제어하므로 고성능 환경에서 더 깊이 있는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우수한 VR 경험을 원한다면 최신 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를 고려해 보십시오.
별도의 그래픽 처리 장치(GPU)가 권장되거나 Oculus Rift*, HTC Vive* 및 Windows Mixed Reality Ultra*의 경우에는 필수입니다. GPU는 VR에 필요한 높은 해상도와 몰입감 넘치는 이미지를 렌더링합니다. Oculus, HTC 및 Microsoft 모두 해당 웹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프로파일러 도구가 있으며, 이 도구를 PC에서 실행하여 VR 헤드셋의 최소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경험의 선택
새로운 VR 및 AR 기술과 제품이 계속 출시되면서 대중들도 이제 새로운 환경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상, 증강, 혼합 중 어떤 현실을 즐길 것인지는 여러분의 선택에 달렸습니다. 상상은 곧 새로운 장비의 시험과 경험의 강화로 이어집니다.
알아야 할 핵심 VR 용어
이 표를 보고 더 많은 VR 용어와 그 의미를 알아 보십시오.
용어 |
설명 |
중요한 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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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당 프레임 수(FPS) |
시스템이 연속된 이미지나 프레임을 표시할 수 있는 빈도를 나타냅니다 |
프레임 수가 높고 일정하지 않으면(60FPS 이상)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고 멀미가 날 수 있습니다 |
시야 |
눈에 보이는 관측 가능 세계의 각도를 뜻합니다 |
시야가 좁으면 머리의 회전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
자유도(DoF) |
물체가 이동하거나 회전할 수 있는 방향 수를 의미합니다. 6개의 자유도에는 던지기, 구르기, 한쪽 기울기, 왼쪽/오른쪽, 앞뒤, 위아래가 있습니다 |
DoF가 늘면 VR에서 더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
지연 |
시스템이 움직임이나 명령에 대응/응답하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
지연이 가상 현실 내에서 발생하면 큰 영향을 줍니다. 시스템이 즉각적으로 응답하지 않으면 사실처럼 느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