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 관객의 탄성을 자아낸 코첼라 빛의 드론 쇼

주요 정보

  • 2017년 코첼라 밸리 뮤직 앤 아트 페스티벌의 하늘을 밝힌 인텔® 슈팅 스타™ 드론

  • 이 빛의 쇼는 엔터테인먼트에 그치지 않고 영공 안전 규정의 제정과 여러 대의 드론 사용에 대한 기록을 수립하는 데에 일조했습니다.

  • 인텔® 슈팅 스타™ 드론은 박자에 맞춰 동기화되어 3D 형상과 수십억 가지의 색상 조합을 보여주는 등 기존 불꽃놀이의 영역을 훨씬 넘어섭니다.

author-image

기준

“2017년 코첼라 밸리 뮤직 앤 아트 페스티벌의 무대 위 밤하늘을 수놓은 300대의 동기화된 슈팅 스타 드론 덕분에 관객들은 미래 기술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코첼라 콘서트를 찾은 100,000여 명의 인파가 300대의 인텔® 슈팅 스타™ 드론이 밤하늘을 물들이는 역사적 순간을 목격했습니다. 드론들이 춤추듯 이동하며 관람차, 풍차, 야자수 및 다채로운 사물의 형상을 움직이는 3D 형태로 그려냈습니다.

이 광경을 목격한 많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 자신의 감상을 댓글로 남기기도 했습니다.

HP가 후원하고 인텔이 주도한 빛의 드론 쇼는 코첼라에서 인디 팝 밴드, The xx가 무대를 마치고 라디오헤드가 무대에 오르기 전에 공개되었습니다. 토요일 레이디 가가의 공연 전에 본 무대 뒤편에서 다시금 드론 비행이 펼쳐졌습니다.

“두 번의 주말을 각종 음악, 추상 예술, 최첨단 기술로 가득 채우는 코첼라야말로 빛의 드론 쇼를 위한 완벽한 무대였습니다.”라고 인텔® 빛의 드론 쇼 총괄 책임자인 Natalie Cheung은 말했습니다.

인텔은 드론, 애니메이션, 음악을 디자인하고 페스티벌 연출자인 Bill Fold 및 Golden Voice와의 협업을 통해 2주에 걸친 코첼라 페스티벌을 준비했습니다. 역대 최다 관객 앞에서 인텔® 빛의 드론 쇼 라이브 공연을 선보였다는 점에서 이번 코첼라 신기술 시연에는 역사적 의미가 있었습니다.

한 몸처럼 움직이는 반딧불이 떼를 연상시키는 인텔® 슈팅 스타™ 드론은 다양한 색상과 밝기의 빛을 비춥니다. 레이디 가가의 NFL 수퍼볼 하프타임 공연 중에도 인텔 드론 기술이 사용되었습니다.

드론 엔터테인먼트의 비상

2015년 말 독일에서 처음 공개된 인텔® 빛의 드론 쇼는 현재 가장 많은 동시 무인 항공기(UAV) 비행으로 2개의 기네스 세계 기록 타이틀(: 100대와 500대)을 갖고 있습니다.

호주 시드니에서 개최된 2016년 비비드 라이트 앤 아이디어 페스티벌, Coca Cola Mexico의 캐러번 오브 라이트, 플로리다 월트 디즈니 월드 리조트에서 열린 2016년 스타브라이트 홀리데이 쇼에서도 빛의 드론 쇼가 펼쳐졌습니다.

코첼라 공연이 있기 약 1년 전에도 인근의 사막 도시, 인디오에서 인텔® 빛의 드론 쇼를 진행했는데 바로 이때 처음으로 미국 상공에서 100대의 드론을 동시에 비행하기 위해 연방항공청(FAA)의 허가를 받았습니다. 안전 규정에 따라 여러 대의 드론을 대중 엔터테인먼트에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였습니다.

영공 사용에 대한 권한을 보유한 FAA에서는 무인 항공기 시스템(UAS)이나 드론을 실질적인 항공기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드론 조종사 역시 다른 항공기 조종사와 마찬가지로 FAA의 영공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여러 가지 하위 규정이 드론의 상업적 사용을 규제하고 있는데 인텔은 Part 107이라는 면제 규정을 얻어 냈습니다.

“여러 가지 요인과 현재 시행 중인 검증된 안전 완화 조치를 바탕으로 최대 400피트 상공 비행, 조종사 1인이 여러 대의 드론을 조종하는 것, 야간 비행이 가능해졌습니다.”라고 인텔® 슈팅 스타™ 조종사, Clay Coleman은 말했습니다.

Coleman에 따르면 인텔은 안전을 위해 FAA, 지역 치안 당국 항공 부대, 지역 비행 협회와 정기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각 드론의 비행이 가능한 곳과 불가능한 곳을 자동으로 정확히 파악하는 드론 시스템의 맞춤형 다계층 지오펜스 기술이 안전 관리의 또 다른 비결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반짝이는 하늘

빛의 드론 쇼를 페스티벌 일정에 포함시키기 위해 코첼라의 기획자들이 인텔과 협력했습니다. 인디오에서 진행된 시험 비행이 기획에 도움이 되었으나 막바지에 강풍을 비롯한 여러 문제에 직면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Tobi Gurdan에 따르면 드론 팀은 드론 공연을 거듭하며 많은 것을 배우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강력하고 사용하기 쉬운 알고리즘 덕분에 수퍼볼 쇼 이후 큰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라고 Gurdan은 말했습니다.

“코첼라에서는 쇼 전체를 박자에 맞춰 음악과 동기화했으며 형형색색의 반짝이는 구형이 폭발하는 듯한 형상을 포함시켰습니다. 불빛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잠시 멈추었다가 갑자기 다시 안쪽으로 파열하는 식으로 장관을 연출했습니다. 불꽃놀이로는 불가능한 광경입니다.

빛의 쇼의 매력 중 하나는 크기와 깊이에 대한 인지에 있다고 Gurdan은 말했습니다.

“3D 피라미드와 유동적인 3차원 파형 등 기하학적 형상을 설계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빛을 움직이고 회전시켜 깊이를 강조하면 관객의 시각적 감각을 더욱 일깨울 수 있습니다.”

인텔® 슈팅 스타™ 드론의 각 무게는 약 280그램(10온스) 미만입니다. 연질 플라스틱 및 발포고무로 제작했으며 나사를 사용하지 않았고 프로펠러를 보호 케이지로 감쌌습니다. 드론마다 40억 개 이상의 색상 조합을 만들 수 있는 LED 조명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조종사 한 명이 이 시스템을 통해 수백 대의 드론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인텔® 슈팅 스타™ 드론 및 그 밖의 인텔 드론 혁신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