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속도 저하 문제 해결 방법

주요 정보

  • 일반적인 해결 방법

  • 게임 내 설정

  • 게임별 설정

  • 디테일 vs 성능

BUILT IN - ARTICLE INTRO SECOND COMPONENT

보유한 하드웨어의 프레임 속도가 낮아졌을 때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설명합니다.

게이머라면 거의 모두 프레임 속도가 낮아지는 경험을 하셨을 것입니다. 게임이 문제 없이 실행되다가 게임의 캐릭터가 대도시나 복잡한 환경에 들어섰을 때 느려지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면이 슬라이드 쇼처럼 보이기 시작하고 카메라를 빠르게 움직이면 화면이 끊기는가 하면, 머리카락이나 배너처럼 흔들리는 개체의 움직임이 덜 부드러워집니다.

이러한 문제들이 더해지면 결국 게임의 몰입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프레임 속도는 초당 프레임 수(FPS)로 측정되는 값으로, 그래픽 하드웨어가 1초마다 화면을 새로 그리는 횟수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프레임을 구성하는 형상, 텍스처, 조명, 효과를 만드는 작업은 시스템 내 그래픽 카드, CPU, RAM이라는 세 가지 구성 요소가 함께 수행하게 됩니다.

이 체인의 한 요소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하면, 예를 들어 CPU가 GPU에 대량의 개체를 한 번에 렌더링하라고 명령하는 경우 PC가 초당 그리는 프레임 수가 적어집니다. 프레임 속도 저하는 최적화되지 않은 코드, 사소한 오류, 하드웨어가 처리 가능한 워크로드 이상의 생성하도록 설정된 게임 내 설정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당 프레임 수 측정법이 게임에서 처음 도입된 개념은 아닙니다. 영화는 일반적으로 24 FPS로 투사됩니다. 다시 말해 초당 24장의 스틸 이미지가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게임에서 24 FPS를 사용하면 화면이 끊기고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각각 30 FPS와 60 FPS로 실행하는 게임을 나란히 비교해 보면 그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프레임 속도가 높으면 게임이 더욱 부드럽고 사실적으로 실행됩니다. PC 게임은 시중의 콘솔 타이틀보다 프레임 속도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PC 게이밍의 실질적인 장점은 설정을 자유롭게 변경하고 사용하는 하드웨어, 특히 모니터에 가장 적합한 프레임 속도를 찾을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 내 프레임 속도는 모니터의 재생률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모니터의 재생률이 60Hz면 프레임 속도가 60 FPS 이상이라도 별다른 이점이 없습니다. 모니터가 GPU 출력을 따라갈 정도로 빠르게 업데이트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144Hz 같이 재생률이 더 높은 모니터를 보유한 경우에는 프레임 속도가 높아지면 화면에서 그 차이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높은 프레임 속도는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RAM을 추가하거나 더 높은 성능의 CPU 또는 최신 그래픽 카드를 장만하는 것이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처럼 대대적인 시스템 변경을 수행하기 전에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고 설정을 조정해 프레임 속도가 높아지는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시도해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해결 방법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종료
실행 중인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성능이 느려지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작업 관리자를 열고(Ctrl+Shift+Esc) "CPU" 또는 "메모리" 탭을 클릭하여 CPU 또는 RAM의 상당 비율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합니다(예: 수십 개의 탭이 열린 웹 브라우저).

게임 업데이트
그 다음에는 게임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특히 출시 초기인 게임의 경우, 개발자는 주요 성능 문제를 해결하는 여러 패치를 출시합니다.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해 최신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십시오.

드라이버 업데이트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십시오. 최신 게임의 최적화를 위해 개별 GPU와 통합 GPU에 사용 가능한 새로운 그래픽 드라이버가 정기적으로 출시됩니다. 제조업체의 유틸리티를 사용해 이러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합니다.

통합 그래픽이 적용된 인텔® 코어™ 프로세서(4세대 이상)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gameplay.intel.co.kr 에서 해당 게임을 찾은 후 권장 설정을 확인하십시오. 개별 그래픽 카드용 유틸리티가 설치된 게임을 자동으로 감지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픽 유틸리티에 이 기능이 있는 경우, 실행하려는 게임을 해당 유틸리티가 인식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이 방법으로 즉각적인 성능 개선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설치된 프로그램 복구하기
특정 게임에서 성능 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설치를 복구해 보십시오. Steam에서 라이브러리 탭을 열고 게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합니다. 속성 창이 나타나면 "로컬 파일" 탭을 클릭하고 "게임 파일 무결성 확인"을 클릭합니다.

게임 내 설정

Left: Anti-Aliasing Off | Right: Anti-Aliasing On

대부분의 게임은 설치 후 자동으로 PC를 테스트하여 사용자 지정 설정을 할당합니다. 그러나 이 페이지를 읽고 계신 분들은 이러한 설정으로는 선호하는 프레임 속도가 나오지 않는다는 점을 이미 발견하셨을 수 있습니다. 상당한 성능 개선을 위해 낮추거나 끌 수 있는 몇 가지 공통적인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자 설정은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각기 다른 다양한 그림자 매핑 기법을 제어합니다. 여기에는 CPU 집약적인 그림자 볼륨부터 모든 광원으로부터 방사되는 모든 광선을 계산하는 광선 추적과 같은 GPU 집약적인 기법이 모두 포함됩니다. 이러한 기법은 톱니 모양으로 처리되는 모서리를 부드럽게 만들고, 형상에 드리워지는 그림자를 정확하게 표현하도록 해 주며, 그림자가 대상 개체와 일치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설정을 높이면 그림자는 더욱 부드럽게 표현되지만, 중간 또는 낮음으로 설정을 낮추면 빠르게 진행되는 타이틀에서 큰 시각적 차이 없이도 프레임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안티앨리어싱(AA)은 정사각형 픽셀로 만든 디지털 개체에 나타나는 들쭉날쭉한 모서리(흔히 "앨리어싱"이라고 하는 아티팩트)를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안티앨리어싱 기법은 화면상의 픽셀에서 샘플을 가져와 인접 픽셀의 보정 색상을 가늠한 후 그 사이를 채워 톱니 모양의 모서리를 다듬습니다.

가져오는 샘플 수를 줄이면(예를 들어, 4x에서 2x로) 성능을 1차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게임이 상대적으로 덜 GPU 집약적인 것으로 파악하는 AA 기법을 찾아봅니다. 예를 들어, FXAA는 MSAA보다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다. 이렇게 해도 성능 문제가 발생한다면 모든 AA를 해제한 후에 톱니 모양의 모서리가 눈에 거슬리는 수준인지 확인해 보십시오.

안티앨리어싱은 더 높은 해상도 버전의 장면을 생성하고 여기에서 색상 데이터를 샘플링한 다음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맞게 다운샘플링(즉, 축소)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MSAA(Multi-Sample Anti-Aliasing)는 모서리를 감지하고 이를 부드럽게 처리하는 방식으로 앤티앨리어싱을 실현하는 기법입니다.

반면 FXAA(Fast approXimate Anti-Aliasing)는 렌더링이 완료된 후에 효과가 적용되는 포스트 프로세싱 기법입니다. 다운샘플링 과정을 통해 모양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톱니 모양의 라인을 블러 처리하기 때문에 MSAA보다 게임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다.

TXAA는 일종의 일시적인 안티앨리어싱으로, 여러 프레임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TXAA는 움직이는 개체의 모양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며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가변적입니다.

동적 반사는 하드웨어가 동일 장면(또는 동일 장면의 한 버전)을 두 번 렌더링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GPU에 상당한 부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진행되는 슈팅 게임에서 유리창에 반사된 게임 캐릭터의 모습을 감상할 여유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반사 품질을 낮춰 프레임 속도가 올라가는지 테스트해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앰비언트 오클루젼은 인접 텍스처, 광원, 그림자 사이의 접촉 지점을 개선합니다. 이는 미세한 디테일에 관한 옵션이므로 텍스처 품질 자체를 낮추기 전에 이 설정을 낮추거나 꺼보는 것이 좋습니다.

Left: Volumetric Lighting On | Right: Volumetric Lighting Off

입체 광원은 빛줄기에 깊이감을 주어 플레이어가 떠다니는 분진이나 연기 같은 미세 입자를 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러한 입체 광원은 "갓레이(God ray)"라고도 부르며 일부 게임에서 상당한 성능 부하를 초래합니다.

모션 블러 효과는 플레이어의 시선이 돌아갈 때 배경 개체를 흐리게 하여 기존 카메라의 작동을 시뮬레이션합니다. 이렇게 하면 낮은 프레임 속도를 위장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이 효과 자체만으로도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영화와 같은 환경을 원하는 경우에는 이 효과를 사용하고, 디지털 선명도를 선호한다면 이 효과를 껐을 때 게임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끝으로 해상도 또한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각 프레임 내에 픽셀 수가 많을수록 GPU가 처리해야 하는 렌더링 작업이 많아짐을 의미합니다. 1080p에서 원하는 성능을 얻지 못한다면 해상도를 720p로 낮춰 보십시오. 이 경우 게임 그래픽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게임 성능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을 시도해 보고 시각적 충실도를 떨어뜨려도 좋을 만큼 프레임 속도가 확실하게 증가하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일부 게임에는 이미지를 슈퍼샘플링 또는 서브샘플링할 수 있는 "렌더 스케일링"이라는 슬라이더가 있습니다. 이 옵션을 100%보다 높게 설정하면 더 높은 해상도에서 렌더링한 후 사용자의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맞게 줄여 화면이 다소 선명하게 보입니다. 반면, 이 옵션을 100% 이하로 설정하는 경우에는 게임을 낮은 해상도에서 렌더링한 후 사용자의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맞도록 늘립니다. 이렇게 하면 선명도는 떨어지지만 성능은 개선됩니다. HUD 요소(예: 체력 바)의 선명도는 이와 같은 수준으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해상도를 직접 낮추는 방법보다는 전반적인 효과가 더욱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싱글 플레이의 경우 그래픽 해상도를 낮추는 것을 원치 않겠지만, 온라인에서는 얘기가 다릅니다. 빠른 반응이 요구되는 경쟁 게임에서 수많은 플레이어가 1080p 이하로 해상도를 유지합니다. 이렇게 하면 더욱 일관적으로 높은 프레임 속도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프로 게이머들은 두 경우 모두에서 1080p 해상도와 높은 프레임 속도(144fps 이상)로 게임을 한다고 답했습니다.

디테일 vs 성능

드라이버 또는 게임을 업데이트하는 것으로 프레임 속도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설정을 조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3가지 주요 요소 즉, 그림자, 반사, 조명을 가장 먼저 낮춰봅니다. 그런 다음, 플레이 중인 게임의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특정 옵션에 관한 온라인 지원 게시글을 찾아봅니다.

원하는 수준의 프레임 속도를 달성하기 위해 그래픽 설정을 너무 많이 낮춘다는 생각이 들면, 더 빠른 GPU와 CPU를 장착한 새로운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면 더 높은 해상도에서 장면을 빠르게 렌더링하는 데 도움이 되고, CPU 성능이 강력할수록 시스템이 다수의 화면상 개체와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현재 보유한 하드웨어가 다소 오래되었다면 게이밍 전용으로 설계된 새로운 시스템을 구입하는 것을 고려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