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벤치마크를 읽고 이해하는 방법

주요 정보:

  • PC를 구매, 빌드 또는 업그레이드할 때마다 CPU 벤치마크를 확인하십시오.

  • 가상 테스트는 CPU 전반적인 성능을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 실사 테스트는 특정 응용 프로그램 별 성능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 게임 내 벤치마킹을 통해 오프라인 플레이 및 라이브 스트리밍 플레이 모두에서 FPS와 프레임 속도를 측정하십시오.

  • 멀티스레드 게임과 소프트웨어를 평가할 때는 멀티코어 점수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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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의 상대적인 성능을 판단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표기된 사양을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어 수가 더 많고 클럭 속도가 높으면 일반적으로 동일 세대의 타제품보다 성능이 우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몇 년 전 출시된 최고 사양의 CPU와 올해에 출시된 중급 사양의 CPU를 비교할 경우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요? 아니면 CPU를 새롭게 교체해서 특정 게임이나 응용 프로그램에서의 성능 향상을 예측해야 할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이때가 바로 CPU 벤치마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CPU 벤치마크란 무엇입니까?

벤치마크는 표준화된 일련의 테스트에서 성능을 측정하여 여러 CPU를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PC를 구매하거나 구축할 때 시스템을 구매하기 전에 벤치마크 점수를 활용하여 게임과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성능을 측정하십시오. Tom's Hardware와 같은 리뷰 사이트에서 점수 목록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CPU를 업그레이드하기 전 CPU 업그레이드를 계획한다면 리뷰 사이트 또는 벤치마크 소프트웨어 회사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CPU의 벤치마크를 비교하십시오.
  • CPU를 업그레이드한 후 주요 구성 요소를 업그레이드 한 후 직접 벤치마크를 실행하여 예상되는 사용자 경험을 미리 확인하십시오.
  • CPU 오버클러킹 오버클러킹 후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인텔® 익스트림 튜닝 유틸리티(인텔® XTU)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CPU를 벤치마크 해보십시오.

CPU 벤치마킹 테스트 및 도구

CPU 평가자는 다양한 벤치마크를 활용하여 CPU를 평가합니다. 이는 가상과 실제의 두 가지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가상 벤치마크

CPU 간의 빠르고 단순한 비교를 수행하려면 가상 벤치마크를 사용하십시오.

가상 벤치마크는 3D 렌더링, 파일 압축, 웹 브라우징, 부동 소수점 계산 등과 같은 다양한 작업을 시뮬레이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각 작업에서 CPU 성능 수준을 측정 한 후 결과는 부분별 가중 합산되어 단일 점수로 표기됩니다.

이러한 테스트는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계산됨으로 결과값은 가상 점수라 불립니다.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서 프로세서의 성능(예: 3D 컨텐츠 제작 제품군 또는 게임)을 테스트하는 대신 특정 상황에서 각 응용 프로그램이 CPU에 할당하는 워크로드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즉, 가상 벤치마크는 성능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상 점수는 CPU의 상대적인 성능을 비교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PassMark는 CPU의 성능을 압축, 암호화, 물리 관련 작업을 강조하는 고용량 수학 계산을 실행합니다.
  • 3DMark는 시스템의 3D 게임 그래픽 실행 기능을 측정합니다.
  • PCMark 10은 시스템의 비즈니스 워크플로 및 일상적인 생산성 업무 관련 작업을 얼마나 잘 처리할 수 있는지를 측정합니다.
  • 인텔® 익스트림 튜닝 유틸리티(인텔® XTU)는 CPU를 오버클러킹하고 기능을 모니터링하는 것 외에 부하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각각 다른 CPU에 대한 측정 결과치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해당 응용 프로그램은 다양한 CPU의 성능을 한눈에 비교하게 해줍니다.

실사례 기반 벤치마크

PC에 대한 구체적인 사용 계획이 있다면 실사례 기반 벤치마크를 통해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서 성능을 정확하게 측정하십시오.

실사례 기반 테스트는 실제 프로그램에 고부하 워크로드를 수행하게 한 후 완료되는 시간을 측정하여 수행됩니다. 이렇게 하여 유사한 설정을 사용할때 예상되는 시스템 성능에 대해 신뢰도 높은 예측치를 제공합니다.

실사례 기반 벤치마킹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 7-Zip으로 CPU 데이터 압축 및 압축 해제 속도를 측정하십시오.
  • Blender 로 CPU 3D 렌더링 속도를 측정하십시오.
  • Handbrake로 CPU 비디오 인코딩 속도를 측정하십시오.

개임 내 벤치마크 도구 또한 실제 테스트의 유형 중 하나입니다. 일부 게임에서 제공되는 비대화 형 장면을 활용합니다. 게임 내 벤치마크를 사용하여 일반 게임 플레이 또는 스트리밍 중 FPS(초당 프레임)에 대한 CPU의 영향을 확인하십시오.

이러한 테스트는 반복 가능한 테스트 환경을 제공합니다. 시스템 구성을 동일하게 유지한다면 이러한 벤치마크는 게임 내 성능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결과를 제공합니다.

벤치마킹 결과치의 의미

다양한 종류의 벤치마킹 테스트에 대해 알아 보았으니 결과치를 해서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상 테스트에서는 프로그램에 따라 측정 시스템이 달라집니다. 점수는 일반적으로 'mark'(또는 다른 프로그램 특정 용어)로 표기됩니다. 고성능 CPU는 높은 점수를 높여주는 CPU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CPU는 다양한 목적으로 설계되었음을 기억해야 하며, 모든 CPU가 게임용으로 설계된 것이 아닙니다. CPU에 대한 사용 계획을 반영하는 테스트를 활용하십시오.

반면, 실사례 기반 테스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을 합니다.

  • 드롭 프레임 스트리밍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드롭 프레임은 비디오 인코딩 중 손실된 프레임의 수를 측정합니다. 손실된 프레임은 동영상 재생 시 끊김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손실된 프레임의 비율이 낮을수록 좋습니다.
  • FPS(동영상) 동영상 인코딩 테스트에서 FPS는 CPU가 초당 인코딩하는 프레임의 수를 계산합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 FPS(게임용) 게임 내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FPS는 매초 렌더링된 프레임의 수를 계산합니다. 더 높은 FPS는 일반적으로 세련된 게임플레이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프레임 속도도 고려해야 합니다.)
  • 프레임 시간(1% 낮음, 0.1% 낮음) 게임 내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프레임 속도 (또는 프레임 간격)은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의 시간을 밀리초로 계산합니다. 이상적으로 이 속도는 균일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프레임 속도가 불규칙적으로 발생하여 버벅거리는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밀리초로 측정될 경우 낮은 수치가 더 우수합니다. FPS로 전환하여 평균 FPS 표기되는 경우 높을수록 좋습니다.
  • GB/s(초당 기가바이트) 암호화 테스트에서 GB/s는 데이터 처리량을 측정합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 MIPS(초당 백만 명령어) 데이터 압축 테스트에서 MIPS는 CPU가 매초 실행하는 낮은 레벨의 명령어 수를 측정합니다. 수치는 높을수록 더 좋지만, CPU의 세대별로 명령어에 대한 정의가 달라지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신뢰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 렌더링 시간. 렌더링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렌더링 시간은 CPU가 3D 장면에서 geometry, 조명 그리고 텍스처를 렌더링하는 속도를 측정합니다. 낮을수록 좋습니다.

어떤 프로세서는 특정 CPU 벤치마크 테스트에 탁월하기 때문에 하나의 숫자에 의존하지 말고 여러 벤치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상 벤치마크와 실사례 기반 벤치마크는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정 CPU의 장점에 대한 총체적인 정보를 가상 벤치마크를 통해 확인하십시오. 그리고 실사례 기반 벤치마크를 통해 해당 CPU가 실제 사용되는 환경에서 어떻게 작동할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벤치마크를 사용하여 CPU의 기능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용 CPU를 구매할 경우 벤치마크 점수를 사용하여 CPU의 일반적인 성능 수준을 평가하십시오. 구매 후보를 몇 가지로 추린 후, 최신 게임에 대한 FPS와 프레임 속도를 확인해 보십시오. (또는 미출시 게임을 하기 위해 CPU를 구매하는 경우, 동일한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된 게임에 대한 벤치마크를 통해 예측할 수 있습니다.)

단일 코어 점수와 멀티 코어 점수 비교

벤치마크는 보통 단일 코어와 멀티 코어 점수로 나뉩니다.

단일코어 점수는 단순하게 스레딩된, 즉 단일 코어에 의존하여 대부분의 명령어를 처리하는, 게임 또는 응용 프로그램에 더 적합합니다.

멀티코어 점수는 스레드가 많은 게임과 응용 프로그램에 더 적합하며, 이것은 멀티코어 간 지시사항을 배포함을 의미합니다.

게임이 어떻게 스레딩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게임 실행 중 윈도우 10에서 CTRL+SHIFT+ESC를 누르고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성능 탭을 클릭합니다. CPU 활용도에 대한 실시간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 CPU 그래프 구성하기 그래프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그래프 변경 > 논리 프로세서'를 클릭합니다. 이제 각 CPU 코어에 대한 부하가 개별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코어 활동을 비교합니다. 게임이 가볍게 스레드된 경우, 대부분의 활동은 하나의 코어에서 발생할 것입니다.

포트나이트2를 비롯한 여러 인기 게임이 가볍게 스레딩되었지만, 많은 게임이 다수의 코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 3 및 배틀필드 V4과 같이 무겁게 스레딩된 게임은 다수의 코어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들은 잠재적으로 멀티코어 CPU에서 더 높은 FPS를 제공할 것입니다.

시스템 구성

CPU 벤치마크 는 중요하지만, 시스템 성능에서 모든 구성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CPU 복잡한 AI, 물리 및 그래픽 사후 처리 프로세싱을 제공하는 게임은 CPU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다수의 코어 및 스레드를 활용하며 클럭 속도가 더 높은 CPU의 이점을 더 많이 누릴 수 있습니다.
  • GPU 일부 게임은 GPU에 대한 의존성이 더 높기 때문에 시스템의 게이밍 성능을 평가할 때 CPU 벤치마크 외에도 GPU 벤치마크를 확인하십시오. 예를 들어, 개별 그래픽 카드는 3D 렌더링 작업이 요구하는 처리량의 대부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메모리 및 스토리지 이 구성 요소들은 시스템의 응답성 및 로딩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어떤 시스템 구성에 관계없이 성능은 게임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이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게임이 프로그래밍 방식에 의해서 나타납니다. 실행하는 게임의 그래픽 설정 및 해상도도 성능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병목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한 문서를 통해 시스템의 균형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벤치마크 점수 개선하기

인텔® 코어™ 브랜드는 고성능 게이밍, 게이밍 세션 실시간 스트리밍 또는 PC에서 창작 및 제작 활동을 하던 모든 상황에서 필요 성능에 따라 능동적으로 지원하는 CPU를 제공합니다.

게임 내 CPU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CPU를 원한다면 게이밍용 최신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를 선택하십시오. 적합한 게이밍 CPU를 선택하는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제품 및 성능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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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럭 주파수 또는 전압을 변경하는 경우 제품 보증이 무효화될 수 있으며 프로세서 및 기타 구성 요소의 안정성, 보안, 성능 및 수명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시스템 및 구성요소 제조사를 확인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