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 요소의 균형을 적절하게 조정하는 방법

주요 정보:

  • 균형 잡힌 PC에 포함된 구성 요소는 최고의 효율로 상호 작동할 수 있도록 설정 되었습니다.

  • "병목 현상"은 한 구성 요소로 인해서 더 강력한 성능의 구성 요소가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때 발생합니다.

  • 거의 모든 구성 요소가 병목 현상을 유발할 수 있지만, 게임 PC의 CPU 및 GPU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사전 구축된 대부분의 시스템은 균형이 잘 잡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향후에 업그레이드 가능하며 균형 있게 구성된 빌드가 일부 강력한 구성 요소를 포함한 균형 잡히지 않은 빌드 보다 더 권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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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가 제대로 균형을 이루도록 구성하면 PC 성능의 병목 현상을 방지하고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더욱 개선할 수 있습니다.

고성능 게이용 PC를 제작하는 것은 고가의 CPU 또는 GPU를 구입하는 것만으로 해결되는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이상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해서는 총체적이고 균형 잡힌 하드웨어 설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균형 잡힌" PC란 게이밍과 같이 시스템이 처리할 워크로드에 적합한 하드웨어를 구비하고 "병목 현상"을 방지하도록 설계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적절하게 균형 잡힌 PC를 사용하면 하나 이상의 구성 요소가 불균형을 이루거나 제대로 활용되지 못 하는 일 없이, 모든 구성 요소가 설계된 수준의 성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더 나은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고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도 개선됩니다.

모든 PC는 적절하게 균형적으로 구성되어야 하지만 이 페이지에서는 게임용 시스템의 하드웨어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권장 사항 중 상당수가 다른 시스템에도 적용됩니다.

PC의 병목 현상이란?

PC에서 병목 현상이라고 하면 두 구성 요소의 최대 성능의 차이로 인해 한 구성 요소가 다른 하드웨어의 잠재 성능을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병목 현상은 구성 요소의 품질이나 연식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성능에 의해 초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목 현상은 고성능 시스템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균형은 보급형 하드웨어에서도 똑같이 중요합니다.

호환되는 CPU 및 GPU 선택하기

병목 현상은 CPU와 GPU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두 가지 구성 요소 간의 상호 작용을 들여다보면 병목 현상이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앙 처리 장치(CPU)는 물리 효과, 오디오, 넷코드, 위치 데이터 같은 연산을 계산하고 현대적인 PC 게임에 사용되는 무수한 다른 시스템을 처리합니다. 그래픽 처리 장치(GPU)에 렌더링 명령어를 전송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CPU가 전송하는 명령어에는 셰이더, 텍스처, 기타 시각 데이터를 포함하여 GPU가 렌더링할 대상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모든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명령어는 GPU에 의해 실행되어 화면에 이미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GPU가 CPU의 명령어 제공 속도보다 더 빠르게 렌더링하는 경우에는 그다음 명령어 세트가 준비될 때까지 GPU가 유휴 상태에 있게 됩니다.

다시 말해, GPU가 최대 성능으로 작동하지 않게 되고 따라서 렌더링되는 초당 프레임 수가 적어집니다. 이렇듯이 CPU의 성능 제한으로 인해서 GPU의 성능이 제약을 받게 되는 현상을 병목 현상이라고 합니다.

반대의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고성능 CPU가 GPU의 렌더링 능력 이상으로 빠르게 명령어를 전송하는 경우, CPU의 성능은 더 느린 GPU 속도에 의해 제한됩니다. 따라서 성능 측면에서 서로 균형을 이루는 CPU와 GPU를 함께 사용할 때 시스템이 더욱 높은 성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병목 현상은 단순한 CPU나 GPU뿐만이 아니라 모든 하드웨어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하드웨어는 최고 성능에 최대한 가깝게 작동하고 하드웨어 체인 내 그 어떤 부분도 다른 구성 요소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태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균형 잡힌 게이밍 PC 구축하기

새로운 빌드를 계획할 때는 플레이하려는 게임 종류와 하드웨어 요구 사항은 물론이고 각각의 하드웨어가 서로에게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합니다.

CPU

게임마다 최적화 방식이 서로 다르고 CPU 의존도가 특히 높은 게임도 있지만 고성능 프로세서는 이상적인 게이밍 경험을 위해서 여전히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빌드를 계획할 때는 CPU를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중에 CPU를 많이 사용하는 타이틀을 재생하는 사용자의 하드웨어 요구 사항은 가끔씩 하드웨어 집약적인 게임을 하는 사용자와는 다릅니다. 여러분의 PC 사용 방식이 어떤 것에 더 가까운지 생각해 보십시오.

시스템에 사용할 CPU를 선택한 후에는 균형 잡힌 빌드를 실현하기 위해 이 CPU와 페어링할 GPU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GPU

CPU를 선택할 때와 마찬가지로 적절한 GPU는 플레이하려는 게임의 종류 그리고 시스템을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PC 게임은 방대한 그래픽 옵션을 제공하므로, 원하는 수준으로 경험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즉, 이전 버전 또는 보급형 GPU로도 최신 게임을 경험할 수는 있지만 일부 성능 저하가 발생하거나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룩앤필(look and feel)이 다소 저하될 수 있습니다.

높은 해상도가 필요한 경우에는 고사양의 GPU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080p 게이밍으로도 충분한 경우에는 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집니다.

균형 잡힌 빌드를 위해서는 CPU와 GPU가 단순히 호환되는 것을 넘어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최신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는 탁월한 보급형 CPU이긴 하지만 GeForce* RTX 3090 GPU와 함께 사용한다면 시스템이 적절한 균형을 이룰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강력한 게이밍 CPU를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최신 인텔® 코어™ i9 게이밍 프로세서가 제격이지만, 보급형 GPU와 함께 사용한다면 CPU의 잠재력을 불필요하게 제한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PC에서 CPU와 GPU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성능 차이가 큰 CPU와 GPU를 사용해 성능을 오히려 제한하는 일이 없어야 하며, 서로 극대화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RAM

RAM은 용량이 부족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병목 현상이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현대 게임에서 요구되는 기본 사양은 8GB RAM 정도이지만 16GB가 표준으로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RAM은 컴퓨터 용도의 영향도 받습니다. 게임만 하는 경우에는 게임을 하면서 동시에 Discord에서 채팅을 하거나 동영상을 스트리밍하는 경우보다 더 적은 RAM이 요구됩니다.

일반적으로 게이밍 환경에서는 속도보다는 품질이 더 중요합니다. 또한 핵심은 "균형"에 있기 때문에 매우 느린 16GB RAM은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신 메모리를 구입한다면 속도가 조금 더 빠른 8GB DDR4보다는 16GB DDR4 RAM이 일반적으로 선호됩니다.

여기에서 올바른 RAM을 선택하는 것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SSD/HDD

스토리지는 전반적인 시스템의 사용자 경험은 물론이고 게이밍 성능에도 병목 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성능에 반드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예를 들어 구형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를 사용하는 경우 로드 시간이 길어지거나 게임이 로드되면서 버벅거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해결 방법은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기존의 HDD보다 데이터에 훨씬 더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인텔® Optane™ 메모리 또한 더욱 빠른 액세스를 위해 시스템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파일을 캐싱하여 HDD 액세스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HDD를 교체하지 않고도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가 게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또한 병목 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60Hz 1080p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다면 최신 게이밍 하드웨어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없습니다.

더 높은 프레임 속도 또는 해상도를 원하신다면 이러한 기능을 렌더링할 수 있는 균형 잡힌 CPU와 GPU 조합을 구성하는 것 외에, 이러한 기능을 적절하게 보여줄 수 있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투자가 필수적입니다.

기타 하드웨어

CPU, GPU, RAM, 스토리지, 디스플레이가 게이밍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균형 잡힌 빌드를 위해서는 다른 구성 요소들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전원 공급 장치는 프레임 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일치하지 않는 PSU를 사용할 경우에 여전히 시스템 수명에 위험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마더보드 또한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겠지만 하드웨어 옵션을 제한하고 향후 업그레이드가 더욱 어려워지는가 하면, 네트워크 연결이나 사운드 같은 편의 기능의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 요소는 해당 요소가 시스템 내 다른 구성 요소와 어떻게 작동할 것인지, 보다 균형 잡힌 경험을 구축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 지에 대해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빌드의 균형을 최적화 하는 방법

사전 제작된 PC의 장점 중 하나는 균형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시스템을 직접 제작하거나 업그레이드하려는 경우에는 호환은 기본이고 서로의 성능을 보완하는 하드웨어를 구매해야 합니다.

예산을 분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고려합니다. 고품질 구성 요소를 구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우선 순위화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고해상도 경험을 원할 경우에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고사양 그래픽 카드를 장만하는 데 예산을 할당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 오브 듀티: 워존 또는 발로란트와 같이 빠르게 진행되는 슈팅 게임을 하는 경우에는 적절한 게이밍 CPU를 선택하고 높은 프레임 속도와 재생률이 높은 디스플레이를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균형 잡힌 빌드의 예

다음은 균형 잡힌 시스템의 몇 가지 예시이며, 사전 구축 또는 맞춤형 PC를 고려할 때 유용한 참조 지점이 될 수 있습니다.

게임용 시스템

  • CPU: 인텔® 코어™ i5 10600K
  • GPU: Nvidia GeForce RTX 2060
  • RAM: 8GB
  • 스토리지: 32GB 인텔 Optane 메모리/1TB HDD
  • 디스플레이: 1920x1080/144Hz 율

고급형 게임용 시스템

  • CPU: 인텔® 코어™ i7 10700K
  • GPU: Nvidia GeForce RTX 3070
  • RAM: 16GB
  • 스토리지: 512GB 인텔 SSD/1TB HDD
  • 디스플레이: 2560x1440/144Hz 재생률 또는 1920x1080/240Hz 재생률

최첨단 게임용 시스템

  • CPU: 인텔® 코어™ i9 10900K
  • GPU: Nvidia GeForce RTX 3080
  • RAM: 32GB
  • 스토리지: 1TB 인텔 SSD/2TB HDD
  • 디스플레이: 3840x2160/120Hz 재생률, 2560x1440/240Hz 재생률, 또는 1920x1080/360Hz 재생률

PC의 균형 맞추기

사용자마다 게임용 PC에서 원하는 것이 다를 수 있지만 선택한 하드웨어가 무엇이든 간에 적절히 균형 잡힌 상태를 유지하면 사용자 경험을 더욱 개선할 수 있습니다. PC를 제작할 때는 향후 업그레이드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가능한 균형 잡힌 빌드로 구성하는 편이 하나의 고사양 구성 요소와 성능이 떨어지는 나머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 시스템보다 좋습니다.

균형 잡힌 빌드는 더 나은 게이밍 경험을 보장합니다. 어떻게 사용하든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시스템으로 구성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게이밍, 콘텐츠 제작 등 어떤 작업을 하든 균형 잡힌 하드웨어를 우선 순위에 따라 구성하면 전반적인 경험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