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과 데스크탑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법

노트북과 데스크탑 PC 중 하나를 선택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각각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1

노트북과 데스크탑 중 하나를 선택할 때 명심해야 할 중요한 요소가 몇 가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명확합니다. 게이밍 데스크탑은 더 크고 맞춤성이 좋은 반면 게이밍 노트북은 더 작고 휴대성이 좋습니다. 둘 다 훌륭한 선택이지만 저마다 PC 경험을 가장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폼 팩터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게이밍 노트북과 데스크탑 중 자신에게 적합한 시스템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대성: 노트북

노트북의 가장 큰 장점은 휴대성입니다. 노트북은 오랫동안 데스크탑 PC보다 하드웨어 성능이 떨어진다고 여겨졌지만, 현대의 게이밍 노트북은 과거 제품에 비할 바 없이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노트북은 배터리로 구동되며 내장 디스플레이와 키보드, 트랙패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최근의 노트북은 그 어느 때보다 컴팩트해졌는데, 덕분에 비행기나 커피숍 같이 데스크탑이라면 보통 가지고 가기 어렵거나 가지고 가서는 안 되는 장소에서도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은 주로 고급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어서 어디서든 고사양 AAA 게이밍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휴대성이 큰 장점이긴 하지만 적절한 주변 기기를 갖추면 집에서는 데스크탑 같은 경험이 가능해집니다. 도킹 스테이션, 마우스, 키보드, 외부 게이밍 디스플레이 같은 추가 장비를 갖추면 초기 구매 비용 이상의 추가 비용이 들긴 하지만 노트북을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노트북을 사용한다면 데스크탑에서 가능한 일을 대부분 어디서나 노트북으로도 할 수 있게 됩니다. 집을 자주 비우는 분이라면 이러한 유연성은 큰 장점일 수 있습니다.

휴대성: 데스크탑

반면, 데스크탑은 훨씬 크고 휴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초소형 폼 팩터의 데스크탑이라도 여전히 전원과 모니터가 필요하며, 오프라인으로 모여 게임을 즐기는 LAN 파티 같이 특별한 경우에 풀 타워를 기꺼이 가지고 다니는 사람도 있긴 하지만 데스크탑을 한 곳에 두고 사용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이와 같이 부족한 휴대성을 상쇄하는 장점은 최고 성능의 하드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최신 게이밍 노트북의 효율성과 성능이 크게 향상되긴 했지만 가장 첨단을 달리는 PC 하드웨어를 원한다면 보통 데스크탑이 가장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사무용일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데스크탑은 I/O도 폭 넓게 지원하는데 개별 그래픽 카드처럼 PCIe*를 통해 연결되는 확장 슬롯 장치나 마더보드를 통해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즉, 다중 모니터, 비표준 주변 장치, 추가 USB 연결 옵션, 더욱 역동적이고 유연한 업무 또는 게이밍 스테이션을 지원한다는 뜻입니다.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노트북

데스크탑 하드웨어에 견줄 만한 구성 요소를 갖춘 노트북을 찾는다 해도 이후에 업그레이드하기가 훨씬 어렵다는 문제가 남습니다. 일부 게이밍 노트북에서 RAM이나 스토리지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지만, 보통의 사용자에게 CPU 또는 GPU 업그레이드는 결코 실용적인 선택지가 아닙니다. 노트북을 구매할 때는 노트북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동일한 시스템 하드웨어만 사용하게 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데스크탑

한편, 대부분의 데스크탑 컴퓨터는 업그레이드가 용이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모듈형 레이아웃 덕분에 구성 요소를 상대적으로 쉽게 교체할 수 있으며 그 결과, 필요에 따라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일도 가능해집니다. PC가 노후화되기 시작할 때 새 컴퓨터를 구매하는 대신 필요한 만큼 점진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면 최신 하드웨어로 데스크탑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손을 대면 보증을 위반하게 되는 것은 아닐지 제조사에 항상 확인하고자 하겠지만 사전 조립된 컴퓨터도 업그레이드하기 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맞춤화: 노트북

노트북을 구매할 때 보통 스토리지와 RAM, CPU와 GPU, 때로는 디스플레이까지, 핵심 구성 요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성능을 미세 조정하는 수준에서는 유연성은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노트북 교체 시기까지 구입 당시와 동일한 하드웨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노트북의 시각적 디자인의 측면도 마찬가지입니다. 전보다 선택의 폭은 훨씬 넓어졌지만 여전히 맞춤화 옵션이 상당히 제한된 기성 폼 팩터 중에 하나를 선택하기 마련입니다.

맞춤화: 데스크탑

데스크탑의 경우에는 맞춤화가 가장 큰 셀링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하드웨어를 매우 쉽게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원하는 것만 포함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배재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무엇이 들어가고 무엇이 빠질 것인지를 정확하게 통제할 수 있다면 CPU 오버클럭, 맞춤형 수냉식 루프를 활용해 최적의 온도의 달성하거나 초소형 게이밍 데스크탑을 구성하는 등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 거의 모든 일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드웨어를 최고의 성능으로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노트북과 비교했을 때 데스크탑은 더 넓은 가용 표면적으로 강력한 냉각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는 사실을 뜻합니다. 데스크탑에는 팬 또는 올인원(AIO) CPU 쿨러를 설치하거나 복잡한 맞춤형 냉각 루프로 특정한 하드웨어 요구 사항에 맞춰 정교하게 설계된 열 솔루션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은 더욱 폭 넓은 디자인 옵션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케이스 색상 외에도 다양한 크기, 브랜드, 사양, PC의 모든 구성 요소에 어울리는 시각적 디자인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심하게 고른 하드웨어와 냉각 시스템으로 컴퓨터의 성능을 맞춤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별한 디자인의 컴퓨터로 창의력을 발휘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사전 조립 방식을 선호하더라도 여전히 이처럼 높은 수준의 맞춤화 가능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공급업체는 시스템을 조립하기 전에 새 PC에 들어갈 요소에 대한 선택권을 주는데 이 경우 직접 구성하지 않더라도 데스크탑의 모든 장점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둘 중 어느 쪽이 적합할까요?

노트북의 최대 장점은 어디서든 사용 가능한 올인원(AIO) 기기라는 점이며, 여러 장소에서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업무를 보고 싶은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데스크탑 게이밍 PC는 사용자가 맞춤설정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며, 직접 PC를 제작하고자 하거나 특정 하드웨어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PC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업그레이드 친화적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과 데스크탑 비교 구매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둘 중 어느 것도 우위에 있지 않으며 답은 사용자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새로운 컴퓨터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달려 있습니다.

제품 및 성능 정보

1 *기타 이름 및 브랜드는 해당 소유주의 자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