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가 게임에 미치는 영향

주요 내용:

  • SSD는 움직이는 부품 없이 작동하므로 HDD보다 유리합니다.

  • SSD에 설치하면 게임을 시작하고 레벨을 로드하는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 SSD는 스토리지로부터 자산을 스트리밍하는 게임에서 더 원활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 새로운 I/O 기술은 SSD의 잠재력을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author-image

기준

새로운 게이밍 PC를 구축하거나 구매할 경우 스토리지 선택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다양한 드라이브의 성능 영향을 판단하는 것은 새로운 CPU 및 GPU에 대한 벤치마크를 확인하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궁금증이 있습니다. 'SSD 게임'이 'HDD 게임'보다 더 빠른가? SSD에는 부팅 시간 개선 외에도 다른 이점이 있는가?

이를 비롯한 여러 질문에 답하기 위해 몇 가지 스토리지 기본 사항과 스토리지가 게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용량이 중요한 이유

용량은 스토리지 드라이브 사양에서 가장 앞에 나오는 것이므로, 먼저 용량을 살펴보겠습니다.

최신 PC 게임을 플레이하려면 상당히 많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게임 설치 용량이 증가했으며,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와 같은 타이틀은 설치 용량이 200GB에 달합니다

게임 설치 용량이 계속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부분적으로는 게임이 4K 텍스처와 같이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고해상도 자산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개발자는 이미지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저장된 자산의 크기를 줄이지만 고해상도 텍스처가 많을수록 더 많은 공간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Unreal 4 엔진은 지원되는 압축을 사용하여 단일 4K 텍스처가 10.6~20.3MB의 공간을 차지할 수 있음을 명시합니다.

게임은 아트 자산, 비디오 및 오디오를 압축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디오 파일과 같은 자산의 압축을 풀면 CPU에 더 많은 작업이 생성되기 때문에 개발자는 때때로 더 낮은 사양의 컴퓨터에서 게임을 원활하게 실행하기 위해 압축되지 않은 자산(설치 용량 증가)을 사용하도록 선택했습니다.

모든 게임이 모던 워페어 또는 레드 데드 리뎀션 2(150GB)만큼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AAA 타이틀은 자산의 품질과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설치 용량이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Windows 10에 20GB의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256GB SSD와 같은 일부 소규모 드라이브는 AAA 게임 하나만 설치해도 거의 가득 찰 수 있습니다. 어떤 스토리지 솔루션을 선택하든 한 번에 여러 개의 새 릴리스를 설치하려는 경우 기본 드라이브에 최소 500GB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 이상의 용량은 개인적 선호도에 달려 있습니다. 일부 플레이어는 게이밍 PC에 한 번에 몇 개의 타이틀만 설치하고 싶어하지만 어떤 플레이어는 게임 라이브러리를 관리하고 게임 플레이 하이라이트를 저장하기 위해 몇 테라바이트의 공간을 원할 것입니다.

HDD, SSD 및 게이밍

SSD는 무작위 읽기/쓰기 속도 및 전반적인 안정성과 같은 주요 성능 지표에서 더 우수한 결과를 보이며, 일반적으로 게임 시 HDD를 능가합니다. 이러한 성능 차이가 존재하는 몇 가지 이유를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HDD

HDD는 움직이는 부품을 사용합니다. HDD 내부에서 액추에이터 암이 스핀 플래터의 원형 트랙 위로 움직이면서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저장합니다.

암의 탐색 시간과 플래터의 회전 지연 시간으로 인해 HDD는 SSD보다 무작위 읽기/쓰기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플레이를 할 때, 이러한 지연 시간으로 인해 개인 레벨이나 자산 로딩을 위해 더 오래 대기해야 하며, 게임이 디스크에서 새로운 자산을 가져올 때 일시적인 장애나 멈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SSD

SSD는 움직이는 부품이 없는 직접 회로입니다. 대부분의 SSD는 자기 매체를 사용하는 대신 HDD보다 우수한 읽기/쓰기 속도와 낮은 대기 시간을 제공하는 NAND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HDD에서 고성능 SSD로 업그레이드할 때, 그 이점은 분명합니다. PC 부팅 속도, 게임 시작 및 레벨 로딩 속도가 빨라지며, 게임이 스토리지에서 자산을 가져올 때 발생하는 문제가 상당히 줄어듭니다.

HDD와 SSD 간의 구체적인 차이점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인텔의 전체 가이드를 확인하십시오.

SSD를 통한 게이밍의 이점

SSD는 게이밍 PC에서 점차 보편화되고 있으며 , 차세대 게임 콘솔의 표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SSD가 널리 채택되는 데에는 명확한 이유가 있습니다.

  • OS 부팅 시간이 더 빨라집니다. SSD를 설치하면 게임을 하거나 다른 작업을 하기 전에 운영 체제가 시작될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SSD가 장착된 새 PC는 HDD와 비교했을 때 더 짧은 시간 내에 부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SSD의 우수한 데이터 전송 속도로 대기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로딩 시간이 줄어듭니다. SSD와 HDD의 가장 큰 차이점은 게임이 로딩될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입니다. 이점은 분명합니다. SSD는 모든 플레이 세션에서 몇 분의 로딩 시간을 절감하며, 장기적으로는 몇 시간의 대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게임 플레이가 더욱 원활해집니다. 많은 게임은 플레이를 하는 동안 수천 개의 작은 읽기/쓰기 작업을 수행하므로 수백 메가바이트의 데이터 전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SD로 업그레이드한다고 해서 FPS가 증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플레이할 때 새로운 영역과 텍스처에 로딩되는 게임 엔진을 통해 일부 오픈 월드 타이틀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HDD는 암의 읽기/쓰기 헤드 탐색 시간과 아래에 있는 자기 플래터의 회전 대기 시간과 같은 장애로 인한 지연이 발생합니다. 이에 비해 SSD의 더 큰 대역폭과 단축된 대기 시간은 요청된 데이터에 빠르게 액세스하고 장애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거에 게임 개발자는 HDD의 기능에 의해 제한을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교차 플랫폼 타이틀은 HDD 기반 콘솔에서도 작동해야 했기 때문에 개발자는 SSD의 속도를 온전히 활용할 수 없었습니다.

차세대 콘솔은 둘 다 NVMe SSD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바뀔 것입니다. 또한 Microsoft의 DirectStorage API와 같은 기술을 통해 게임은 훨씬 더 많은 I/O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이제 크리에이터는 구축 시 느린 스토리지로 인한 I/O 병목 현상을 감수하는 대신 NVMe 드라이브의 기능을 통해 게임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산 스트리밍 예산 확대로 이어지며, 이를 통해 게임 화면 속 시야에서 더 많은 물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좁은 복도나 엘리베이터와 같이 새로운 텍스처 및 영역이 로딩되는 것을 감추기 위해 플레이어의 속도를 늦추도록 설계된 레벨 섹션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미래에는 NVMe의 이점을 적절하게 활용하게 될 것이며, 이는 게임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게임에 적합한 SSD를 선택하는 방법

개발자가 NVMe 장치의 대역폭을 활용하는 새로운 I/O 파이프라인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함에 따라 새로운 NVMe 드라이브를 설치하여 게이밍 성능을 대폭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는 새로운 기술과의 호환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CPU와 GPU를 찾는 것이 모든 PC 빌드의 핵심이지만 적합한 SSD를 선택하는 것의 중요성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