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 -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 이유

주요 정보:

  • 진단

  • 케이블 확인

  • 마더보드 확인

  • 케이스

  • 하드웨어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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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PC 전원이 켜지지 않으면 무엇부터 해결해야 할지 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최신 PC는 복잡한 시스템이므로 문제가 어디서 발생했는지 바로 알 수는 없습니다.

하드웨어 구성의 다양성 때문에 가능한 모든 문제를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여기서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단계를 다루려고 합니다. 새로 구축한 PC의 전원이 켜지지 않거나 이전에 올바르게 작동했던 PC에서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는 등 모든 경우에 이 진단 솔루션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진단

"PC가 켜지지 않습니다"라는 말은 몇가지 다양한 상황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 케이스의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시스템이 전혀 반응하지 않거나 1초 정도 켜졌다가 다시 종료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PC가 켜지긴 하지만 화면에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거나 BIOS 설정에서 멈춰 운영 체제에 액세스할 수 없는 경우 'Windows로 부팅되지 않는 이유'에서 문제 해결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단 프로세스 전체에 걸쳐 다양한 PC 하드웨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것입니다. PC 하드웨어 조립 방법에 관한 질문이나 특정 구성 요소에 관한 질문은 이 PC 구축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본인의 상황에 가장 근접한 상황을 찾으려면 앞서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전에 어떠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으며 모든 문제가 본인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므로 가장 적절한 단계부터 자유롭게 시작하면 됩니다.

1단계: 케이블 확인

시스템의 전원이 공급되고 있고 PC 내부 구성 요소의 LED가 켜지면 3단계로 건너뛰어도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벽에 연결된 케이블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정상 작동하는 장치(예: 조명등)를 연결하고 제대로 켜지는지 확인하여 벽면 콘센트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하십시오.
  • 서지 방지기 또는 멀티탭이 콘센트에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고 전원 스위치가 켜져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멀티탭에 다른 장치를 연결하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십시오.
  • PC의 전원 공급 장치 켜기/끄기 스위치가 켜져 있는지 다시 확인하십시오.
  • PC 전원 케이블이 시간이 지나면서 느슨해질 수 있으므로 전원 공급 장치 및 콘센트에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PC와 벽 사이의 연결을 다시 확인한 후에는 PSU에 연결된 PC 전원 케이블(C13 케이블이라고도 함)을 테스트할 차례입니다.

  • 상당수의 모니터가 데스크탑 PSU와 동일한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경우 모니터 케이블을 PC 케이블로 교체하고 모니터가 켜지는지 확인하십시오. 켜지지 않는 경우 모니터에 전원을 공급한 케이블로 PC를 테스트하십시오.
  • 여분이 없으면 교체용 C13 케이블을 구입하십시오. 특히 전력 소비가 큰 일부 PC 설정은 더 높은 게이지의 케이블을 사용하므로 사용 중인 케이블을 유사한 게이지의 케이블로 교체해야 합니다.

전원 코드와 콘센트를 원인에서 제외한 다음에는 케이스 내부의 케이블 연결을 살펴볼 차례입니다.

2단계: 내부 배선

다음 단계는 시스템 내부를 확인해 느슨하거나 작동하지 않는 케이블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사전 구축된 시스템에서 작업하는 경우 PC를 여는 것이 보증을 위반하게 될 수 있으므로 진행하기 전에 시스템 제조업체에 문의하여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내부에서 다른 작업을 하기 전에 PC 전원 공급 장치에서 콘센트로 연결되는 케이블을 분리하십시오. 또한 키보드, 마우스 또는 외장 하드 드라이브와 같은 외부 주변 장치와 컴퓨터에 연결된 모니터 케이블을 모두 분리하십시오. USB 장치 또는 디스플레이 연결 케이블 때문에 전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원을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PC가 부팅되는 경우 문제가 있는 주변 장치를 찾을 때까지 각 장치를 개별적으로 연결하고 테스트해 보십시오. 또한 주변 장치 없이 부팅을 시도해 보거나 교체품으로 테스트해 보십시오.

이 방법이 소용 없는 경우 벽에서 컴퓨터를 분리한 다음 케이스를 열어 내부 구성 요소에 액세스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다르므로 적절한 설명서와 지침에 따라 PC 내부에 액세스하십시오.

케이스를 연 후에는 전원 공급 장치와 PC 구성 요소 간의 모든 연결을 살펴보고 연결이 느슨하지 않은지 확인한 다음 다시 장착합니다. 모듈식 PSU(사용할 케이블을 선택할 수 있는 전원 공급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케이블이 PSU 쪽에 올바르게 장착되어 있는지도 다시 확인하십시오. 양쪽이 느슨하지 않은지 확인한 후 PC 전원이 켜지는지 확인합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구성 요소에 연결된 모든 전원 케이블을 분리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마더보드에 연결된 24핀 및 CPU 전원 케이블, GPU 등의 PCIe 장치에 연결된 추가 전원 케이블, 저장 장치나 기타 액세서리에 연결된 SATA 및 Molex 전원 커넥터가 포함됩니다.

전원 공급 장치 연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원 공급 장치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읽어보십시오.

PSU에서 모든 플러그를 뽑은 후에는 마더보드와 CPU 전원 케이블을 다시 장착하고 PC를 연결한 다음 시스템이 켜지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팬이 회전하고 하드웨어 표시등이 켜지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켜진다면 시스템 전원을 끄고 전원 케이블을 각 하드웨어에 다시 연결한 다음 문제를 일으키는 하드웨어를 찾을 때까지 테스트합니다. 전원 공급 장치 연결이 필요한 하드웨어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거나 조립 위치에 관하여 질문이 있는 경우 이 PC 구축 입문을 확인하십시오.

케이스 내부를 살펴볼 때 누전을 일으킬 수 있는 물건이 있는지 주의해서 확인하십시오. 이러한 문제의 일반적인 예는 필요한 절연기를 사용하지 않은 채 케이스에 직접 나사로 고정한 마더보드 또는 섀시에 닿는 잘못된 핀이 있는 Molex* 커넥터입니다. PC가 사전 구축된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크지만, 반드시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모든 단계를 시도했지만 여전히 구성 요소의 상태 LED가 들어오지 않으면 PSU에 결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상 작동하는 여분의 전원 공급 장치가 있다면 해당 PSU의 CPU 케이블과 24핀 마더보드 케이블을 연결하여 마더보드에 전원이 성공적으로 공급되는지 확인하십시오. 전원이 공급된다면 이전 PSU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으며, 결함이 있는 PSU의 제조업체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단계: POST 코드, 마더보드, 하드웨어 테스트

내부 하드웨어의 표시등이 들어오고 시스템에 전원이 공급되고 있지만 여전히 전원이 켜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케이스의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시스템이 여전히 반응하지 않거나 잠시 동안 켜졌다가 다시 꺼지면 아래 단계를 따르십시오.

POST 및 경고음 코드

PC 부팅에 실패한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기본 제공 테스트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OST(Power On Self Test) 코드 및 경고음 코드는 마더보드 제조업체가 내부 하드웨어 테스트 결과를 전달하는 데 사용하는 시각적 및 오디오 신호입니다. 이 신호는 PC 전원이 켜지지 않게 방해하는 하드웨어 문제를 확인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POST 코드는 일반적으로 부팅 과정에서 시스템에 하드웨어 문제가 발생한 시점을 나타내는 2개의 숫자로 구성되며 문제의 원인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OST 코드에 메모리 초기화 오류가 표시되면 RAM 문제 해결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마더보드에는 코드를 표시하고 진단 프로세스를 시작할 위치의 정보를 제공하는 16진수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마더보드에 내장 디스플레이가 없는 경우, PCIe 슬롯에 설치하고 해당 코드를 표시해주는 POST 테스트 카드를 구할 수 있습니다.

경고음 코드는 POST 코드와 동일합니다. PC 전원이 켜질 때 일련의 경고음이 들릴 수 있습니다. 이 오디오 신호는 POST 코드와 동일한 진단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고음이 3번 울리면 비디오 카드가 감지되지 않는다는 의미일 수 있으므로 GPU를 다시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표시 방법이 유용할 수는 있지만, 마더보드 제조업체마다 다른 코드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마더보드 설명서를 확인하거나 온라인에서 마더보드 제조업체가 사용 중인 코드를 검색하여 현재 경험하고 있는 문제를 식별 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마더보드 BIOS 업데이트

POST 코드를 구할 수 없고 위의 단계를 이미 수행한 경우 마더보드의 BIOS가 최신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PC가 POST 상태로 진입하지 않더라도 일반적으로 마더보드의 BIOS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는 마더보드 제조업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마더보드 설명서를 참조하거나 사용 중인 시스템에 해당하는 최신 BIOS 버전이 있는지 온라인에서 확인하십시오.

컴퓨터가 올바르게 작동하다가 중지되었거나 사전 구축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방법이 적용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PC를 구축하는 중인데 PC가 시작되지 않거나 특히 오래된 마더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신 BIOS를 사용하고 있는지 다시 확인하십시오.

4단계: 전원 버튼

PC가 켜지지 않지만 마더보드 표시등은 켜지는 경우, 케이스 자체의 전원 버튼 또는 이를 마더보드에 연결하는 전선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마더보드에 온보드 전원 버튼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모든 마더보드에 이 버튼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확실하지 않거나 위치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마더보드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이 전원 버튼을 사용하면 제대로 연결된 전원 버튼을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시스템이 켜집니다. 전원이 켜지면 문제가 케이스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마더보드에 온보드 전원 버튼이 없는 경우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더보드에서 2개의 전원 스위치 헤더를 찾습니다. 이 작은 헤더에는 종종 PWR_SW와 +, - 기호가 붙어 있습니다. 케이스의 전원 버튼이 이 헤더에 이미 연결되어 있는 경우 해당 케이블을 분리해야 합니다. 전원 스위치 헤더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마더보드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육안으로는 라벨 표시를 찾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 4/8 CPU 및 24핀 마더보드 전원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고 PSU가 켜져 있으며 전원을 공급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금속 드라이버를 2개의 전원 스위치 헤더 핀에 가볍게 대면 모든 것이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는 경우 시스템이 켜집니다. 이 프로세스는 올바르게 연결되었을 때 케이스의 전원 버튼을 누르거나 마더보드의 온보드 전원 버튼을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온보드 전원 버튼을 사용할 때 또는 드라이버를 헤더에 가져다 댈 때 시스템이 켜지면 케이스가 문제인 것일 수 있습니다. 케이스에 리셋 버튼이 있는 경우 이 버튼은 전원 버튼 헤더 근처의 재설정 스위치 헤더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전원 버튼 헤더에 연결된 케이블을 리셋 버튼에 연결된 케이블로 교체하십시오. 이 둘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며, 케이스의 전원 버튼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재설정 버튼을 전원 스위치 헤더에 연결하면 이를 우회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컴퓨터를 켜려면 전원 버튼 대신 리셋 버튼을 눌러야 하지만 이는 유용한 임시 해결책입니다. 장기적인 해결책은 케이스 제조업체에 문의하는 것입니다.

5단계: 구성 요소 테스트

컴퓨터가 여전히 켜지지 않으면 각 하드웨어를 개별적으로 테스트해야 합니다. 이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모든 전원 케이블을 테스트하는 것과는 약간 다릅니다. 앞서 설명한 프로세스에서는 전원 공급 장치에서 결함 있는 전선을 제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마더보드에 대한 연결을 확인하고 모든 하드웨어가 나머지 시스템과 올바르게 통신하고 있는지 확인할 것입니다.

GPU를 제거하고, 스토리지 연결을 분리하고, I/O에서 모든 것을 분리하고, 마더보드의 첫 번째 RAM 슬롯에서 하나의 RAM 스틱만 두고 모두 제거합니다.

PSU가 마더보드 및 CPU에 전원을 공급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경우 시스템에서 불필요한 하드웨어를 분리해야 합니다.

이 간소한 설치로 PC가 켜지면 하드웨어를 하나 추가하고 테스트한 다음 전원을 끄십시오. 사용 중인 RAM 스틱이 문제의 원인일 수 있으므로 RAM 모듈도 한 번 이상 교체해야 합니다.

시스템 부팅에 실패할 때까지 이 프로세스를 계속하면 문제가 있는 부분을 알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결함이 있는 하드웨어를 제외한 모든 항목이 계속 POST되면 문제가 확인된 것이므로 하드웨어 문제 해결을 시작하거나 업그레이드를 고려합니다.

다음 테스트

위의 문제 해결 단계를 따른 후에도 여전히 문제를 파악하지 못한 경우 마더보드 또는 PSU에 결함 있거나 CPU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하드웨어 문제를 완전히 제외하는 방식은 고유한 문제 해결 워크플로입니다. 예비 부품이 많다면 이제 이전에 설치된 구성 요소를 교체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다른 마더보드를 사용하여 테스트하는 것은 CPU와 쿨러(호환된다고 전제함)를 다시 설치해야 하므로 까다로울 수 있지만, 예비 하드웨어를 구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업그레이드할 시기가 됐다면 다음 게이밍 PC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수많은 리소스를 확인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