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opedia는 증가하는 사용자 기반을 지원합니다

Tokopedia는 인텔과 Google Cloud를 활용하여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스트리밍 비디오 거래 시설을 제공합니다.

개요:

  • Tokopedia는 기술을 통해 상거래를 민주화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의 기술 회사입니다.

  • Tokopedia는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기반 서버에서 실행되는 Google Cloud를 클라우드 파트너 중 하나로 선택하고, 현대화 및 Google Cloud로 애플리케이션을 옮기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author-image

기준

배경

전 세계의 여러 지역과 마찬가지로, 팬데믹으로 인한 다양한 사회적 폐쇄가 온라인 쇼핑을 촉진하면서 동남아시아도 지난 2~3년 동안 전자상거래 호황을 경험했습니다. 뉴욕의 시장 조사 회사인 eMarketer의 데이터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6개국(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필리핀)에서 총 소매 전자상거래 매출은 2021년 450억 7천만 달러에 도달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202억 1천만 달러로 선두를 달리며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는 견해를 뒷받침합니다.1

이러한 배경에서 인텔은 인도네시아를 포함하여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 산업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인텔은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점점 더 많은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4가지 "슈퍼파워"인 클라우드, 5G 기반 연결성, 인공 지능(Al), 지능형 에지에 의해 생성되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활용하고 있음을 점차 목격해 왔습니다. 비즈니스 설립자들은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여 새로운 시장과 고객에게 도달하고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디지털 기술은 빠른 속도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기술 리더인 인텔은 제품과 기술을 통해서뿐만 아니라 Google Cloud와 같은 최고의 회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음으로써 지역 전역에서 전자상거래 산업의 개발을 가속화하는 고유의 임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텔과 Google Cloud 기술을 최고의 전자상거래 회사에 구현하여 주목할 만한 성공을 거둔 사례 중 하나가 Tokopedia의 사례입니다.

Tokopedia는 자사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가 기술 지원과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에 달려 있음을 이해했습니다. Tokopedia는 이 두 가지 측면이 극대화될 때 세계 최대 군도인 인도네시아에서 수백만 사용자 및 판매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가 될 수 있습니다.2

당면 과제

Tokopedia의 창의적인 팀은 판매자가 Tokopedia 구매자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합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특정 프로모션 기간 동안 방문객과 거래를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이는 자국에서 성장한 최고의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사용자 경험에 압박을 가합니다.

Tokopedia의 엔지니어링 책임자인 Widjanarko Eko Djatmiko Adi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확장성과 안정성을 갖추는 데 한때 어려움을 겪었어요. 웹사이트 방문객과 거래가 증가할 때마다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요. 하지만 이것은 해결해야 할 기분 좋은 문제이죠. 이 현상은 우리의 사업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의 전자상거래 산업 부문에서 우리의 리더십 위치를 훨씬 더 확고히 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사용자 경험을 매번 다음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술 지원에 의존해요.

예를 들어, Tokopedia의 라이브 쇼핑 플랫폼인 Tokopedia Play는 수만 명의 동시 사용자만 지원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판매자와 구매자의 이익을 모두 극대화하려면 수백만 명의 동시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실, 시스템은 판매 시스템의 독창성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해요. 예를 들어, 사용자가 휴대전화로 Tokopedia Play 애플리케이션을 열고 휴대전화를 흔들어 경품을 획득하도록 유도하는 특정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에요.

"Tokopedia Play는 Tokopedia의 라이브 스트리밍 및 라이브 쇼핑 플랫폼으로, 여기에서 사용자는 흥미로운 라이브 쇼핑 콘텐츠, 제품 리뷰, 라이브 특별 기회 등을 찾을 수 있어요. 이 플랫폼을 통해 판매자는 라이브 비디오 스트림을 만들거나 비디오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잠재적인 구매자들과 소통합니다. 우리는 콘텐츠를 통해 구매자에게 영감을 주고 구매자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플랫폼(Google Cloud 및 인텔® 기술)에서 구매자는 관심사에 부합하는 다양한 동영상을 탐색하고 프로모션 제품을 시청하고 판매자와 소통하고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어요."

동시에 Tokopedia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플랫폼에서의 거래를 통해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솔루션

Tokopedia IT 부서는 많은 옵션을 평가했고 오랜 검토와 시험 단계를 거쳐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기반 서버에서 실행되는 Google Cloud를 클라우드 파트너 중 하나로 선택하고 현대화와 Google Cloud로 애플리케이션을 옮기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성공적으로 채택된 비디오 스트리밍 기술을 사용하고 있어요. 우리는 공급업체 종속을 피하고 비용 효과를 보기 위해 그리고 재정적으로는 최적화하면서도 솔루션을 극대화하기 위해 멀티 클라우드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콘텐츠 제작 도구, 콘텐츠 검색, 콘텐츠 추천, 클라이언트-서버 교류 서비스 및 데이터베이스를 호스트하기 위해 인텔® 제온® 프로세서에서 실행되는 Google Cloud와 협력하고 있어요."라고 Widjanarko 씨는 설명했습니다. 

인텔은 데이터 파이프라인 전반에서 데이터 실무자 도구를 최적화하기 위해 Google Cloud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인텔 클라우드 및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그룹의 GM 겸 부사장인 Anurag Handa는 "Google Dataproc뿐만 아니라 인텔® MKL-DNN, 인텔® DL Boost-VNNI와 같은 인텔 라이브러리로 최적화된 TensorFlow를 활용하여 Affinity Google AI 플랫폼 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Tokopedia와 협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협업은 구매 습관, 결제 시간, 상품 보관, 물류를 포함하여 검색 및 제품 발견의 영역에서 효율성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분석을 사용하여 사용자 및 시장의 필요를 토대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우리는 사용자 경험을 매번 다음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술 지원에 의존해요.” —Widjanarko Eko Djatmiko Adi, 엔지니어링 책임자, Tokopedia

인텔® Math Kernel Library for Deep Neural Networks(인텔® MKL-DNN)는 딥 러닝(DL)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오픈소스 성능 라이브러리로, 인텔® 아키텍처에서 DL 프레임워크의 가속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인텔® DL Boost – Vector Neural Network Instruction(인텔 DL Boost – VNNI)을 통해 구현된 AI 가속 기능이 내장된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인텔 DL Boost – VNNI는 AI/딥 러닝 사용 사례를 가속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이미지 분류, 개체 감지, 음성 인식, 언어 번역 등). 

공동 엔지니어링을 통해 Google Cloud와 인텔은 클라우드 규모에 맞게 최적화 및 구축된 여러 세대의 사용자 지정 실리콘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협업을 통해 컴퓨팅 집약적 워크로드를 수용할 수 있는 특수 Google Cloud 인스턴스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Google Cloud와 인텔은 거의 10년 동안 함께 협력하며 고객의 클라우드 솔루션 구축을 지원해 왔습니다. Tokopedia의 컴퓨팅 집약적 워크로드는 Google cloud에서 실행되며 인텔 제온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사례는 어떻게 우리의 전략적 제휴가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지를 성공적으로 보여줘요.”라고 Google Cloud의 APAC 파트너 엔지니어링 및 S.E.A. 고객 엔지니어링 지역 디렉터인 Mitesh Agarwal은 말합니다. 

인텔 제온 프로세서에서 실행되는 Google Cloud 간 조화로운 기술 조합을 통해 조직은 대규모로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염두에 두고 제작된 이 프로세서는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AI 등을 포함하여 기업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인텔 제온 프로세서에서 실행되는 Google Cloud를 사용하여 Tokopedia Play를 관리해요.”—Widjanarko Eko Djatmiko Adi, 엔지니어링 책임자, Tokopedia

인텔이 Google Cloud와 협력하여 전자상거래 또는 데이터 기반 변환(데이터 분석), 데이터베이스 현대화(GC의 Optimize Infrastructure 아래)와 같은 기타 비즈니스를 지원한 몇 가지 사례가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는 이미 고객이 매 결정의 중심에 분석을 적용하는 방식을 알고 이를 고려합니다. 개인 및 그룹에 대한 이러한 목표는 데이터 기반 조직을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분석적 사고방식을 위한 채용은 특정 기술을 위한 채용만큼 가치가 있으며, 지속적인 교육은 막대한 예산을 들이지 않고도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결과3

Tokopedia Play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및 시청자 측면에서 모두 엄청난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2021년 상반기에 월 시청자 수는 16배 증가했고, 라이브 쇼핑 채택률도 두 자릿수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2021년 상반기 동안 플랫폼의 주간 콘텐츠 제작은 2021년 초보다 최대 8배 증가했습니다.

또한, 신규 판매자의 경우 평균적으로 라이브스트림을 통해 제품 조회 수와 매장 방문 수를 각각 40%와 20% 늘릴 수 있습니다. 이는 일일 주문의 29%를 견인합니다. 전체적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은 최대 625배의 제품 상세 페이지 조회 수 증가, 262배의 매장 방문 수 증가로 이어질 수 있고 매장 일일 주문의 최대 100%를 견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말에 Tokopedia는 2022년 초 Tokopedia가 달성한 것과 비교해 추가 성장을 발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Widjanarko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는 2021년에 인도네시아 구매자들이 점점 더 콘텐츠와 사회 증언에 의존하여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판매자는 라이브 쇼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시작했으며 콘텐츠 참여를 비즈니스 수단으로 수용했습니다. 2022년에 판매자는 콘텐츠 참여로부터 더 나은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플랫폼에 더 많은 도구, 분석 및 기능을 요구할 것입니다. 둘째,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콘텐츠 공급을 위한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기능 가속화에 중점을 두는 것이 여전히 중요합니다.”

"앞으로 이 플랫폼은 구매자를 위한 라이브 쇼핑 기능을 개발하고 콘텐츠 추천 시스템에 많은 투자를 할 계획입니다. 동시에 우리는 Tokopedia Play 비디오를 기본 쇼핑 경험에 추가로 통합하려고 합니다. 비디오 콘텐츠는 시장에서 이미지 콘텐츠를 빠르게 추월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인들은 세계 최대 비디오 소비자 중 하나임이 입증되었습니다. 우리는 아직도 라이브 쇼핑의 초기 단계에 있어요. 여기에서는 이륙할 일만 남았어요. 미래에는 더 흔한 일이 될 거예요.”라고 Widjanarko는 덧붙였습니다.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기반 서버에서 실행되는 Google Cloud의 지원을 통해 Tokopedia가 누리는 몇 가지 추가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급증 트래픽 관리: Tokopedia 시스템은 대부분 Google Cloud의 N2 인스턴스 유형에 호스팅되어 있습니다. 알려졌다시피 N2 유형은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는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Tokopedia는 Tokopedia로 유입되는 트래픽 급증을 완화하기 위해 특정 임계값을 기준으로 자동 확장 기능을 설정합니다.

비용 효율성: Google Cloud와 Tokopedia의 사내 절차는 시스템 개발 품질을 통해 사고율을 줄일 수 있도록 보장해 왔습니다. 우리는 Google Cloud로 마이그레이션한 후 Tokopedia 시스템이 동일한 성능을 유지할 때 최대 20%의 비용 절감 효과를 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Tokopedia 판매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실행: 제공된 기술은 아름다운 결과를 산출했습니다. Tokopedia는 대형 이벤트들을 열었습니다. 일례로, TV 쇼, 라이브 쇼핑, 대규모 마케팅, 프로모션 캠페인 등이 실행된 Semarak Ramadan Ekstra가 있었습니다. 이 플랫폼은 안정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덕분에 Tokopedia는 온디맨드 및 자동 확장을 즉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대형 이벤트 기간에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Tokopedia를 방문하여 쇼를 시청하고 프로모션을 확인하고 구매를 했지만 이 기간 동안 Tokopedia는 제로 다운타임을 달성했습니다.

인텔 솔루션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 인텔® 가상화 기술(인텔® VT)
  • 인텔® 최적화 TensorFlow
  • 인텔 Math Kernel Library for Deep Neural Networks(인텔 MKL-DNN)
  • 인텔 DL Boost - VNNI

파트너 소프트웨어 솔루션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VMWare(가상화 SW) 및 Oracle(데이터베이스)

PDF 다운로드 ›